본문 바로가기

광고

광고닫기

광고

본문

광고

경제 쇼핑·소비자

노출의 계절 오는데 무작정 굶을 순 없고…

등록 2012-05-10 20:36수정 2012-05-11 14:43

다이어트 식품 시장 후끈
남성들까지 관심 가세
올해도 시장 20% 성장
식사대체 상품 잇따라
0칼로리 커피도 등장

봄이 사라졌다는 말이 딱 들어맞는 때다. 섭씨 30도를 오르내리는 이른 더위에 사람들의 옷차림은 이미 여름이다. 노출의 계절이 성큼 다가오면서 지난겨울 다짐했던 다이어트 결심을 떠올리며 한숨짓는 이들도 많을 법하다. 이런 소비자들을 붙잡기 위해 올해도 어김없이 다이어트 식품 업체들이 손길을 내밀고 있다.

다이어트 식품 시장은 여성뿐 아니라 최근 남성들도 식이요법에 관심이 높아지면서 급성장하고 있다. 지난해 시장 규모는 약 2000억원 수준으로 추산되고, 올해도 20% 가까이 성장할 것으로 업계는 내다본다.

밥 대신 먹고 살 뺀다
식사 대용으로 영양소를 균형있게 갖춘 분말을 간편하게 물이나 우유에 타서 마시는 체중조절용 조제식품이 다이어트 식품의 대표 상품으로 자리잡고 있다. 최근 한국야쿠르트가 내놓은 ‘슬림핏다이어트프로그램’은 2주간 집중 다이어트 프로그램에 맞춰 먹도록 만든 체중조절용 조제식품이다. 아침과 저녁 두 끼 식사 대용으로 섭취할 수 있도록 데이 쉐이크믹스 12포와 나이트 쉐이크믹스 12포, 주말용 다이어트컵케익 4포로 구성돼 있다.

삼양사의 ‘큐원 비디랩’은 1주일 동안 하루에 두 끼를 대체할 수 있도록 설계됐다. 아침엔 곡물·녹차쉐이크믹스를 마시고, 점심은 정상적으로 식사를 한 뒤, 저녁엔 곡물 시리얼이나 과일 바로 공복감을 없애도록 했다.

롯데제과 건강전문 브랜드인 롯데헬스원은 저칼로리(110㎉)이면서도 한 끼 식사를 대신할 수 있는 ‘다이어트 밀’과 태블릿 제품인 ‘마테 다이어트’로 홈쇼핑 등에서 좋은 반응을 얻고 있다. 특히 남미 허브 마테차 15잔의 효능을 한 알에 농축한 ‘마테 다이어트’는 인제대 서울백병원 비만클리닉과 롯데중앙연구소가 공동개발했고, 식약청으로부터 체지방 감소효능을 인정받았다는 게 회사 쪽 설명이다.

화장품과 생활용품 회사로 알려진 엘지생활건강도 얼마 전 건강기능식품 브랜드 ‘씨앗’으로 다이어트 시장 공략에 나섰다. 엘지생활건강은 2006년부터 방문판매 전용 브랜드 ‘청윤진’으로 건강기능식품 시장에 뛰어들었지만, 시판 전용 제품은 처음으로 내놓았다. 이번에 출시한 다이어트 제품은 ‘씨앗 슬림 14 다이어트’, ‘씨앗 프렌치 쁘띠 다이어트’, ‘씨앗 핫 다이어트’ 등 체중 조절용 조제식품 3종과 ‘씨앗 다이어트 에프’, ‘씨앗 다이어트 씨’ 등 태블릿 제품 2종 등 모두 5종이다. 화장품 브랜드숍 ‘보떼’와 홈쇼핑 채널에서 판매할 예정이다. 대표 제품인 ‘씨앗 프렌치 쁘띠 다이어트’는 유럽에서 비만 인구가 가장 적은 나라로 알려진 프랑스 여성들의 식습관을 분석해 만들었다. 완두단백과 대두단백, 항산화 성분의 베리 11종 등이 함유돼 한 끼 식사로 충분한 영양을 공급하고 포만감을 유지해 식욕을 조절해 준다. 함께 들어 있는 ‘프렌치 쁘띠 차’는 프랑스 전통차인 레몬밤 추출물과 프랑스산 피시콜라겐 등이 함유돼, 다이어트로 자칫 상하기 쉬운 피부를 보호해주는 효과가 있다.

커피 한잔도 열량 따진다
식사량을 줄이고 체중조절용 식사대용식으로 다이어트를 하다가도 무심코 마시는 커피 한 잔, 음료수 한 컵 때문에 공든탑이 무너질 수 있다. 식사 뒤 커피나 음료를 마실 때도 열량을 꼼꼼히 따져야 하는 이유다. 커피전문기업 쟈뎅이 최근 내놓은 ‘워터커피’는 0㎉를 내세운 신개념 커피 음료다. 브라질산 커피를 함유해 커피 본연의 맛을 느낄 수 있을 뿐 아니라 카페인 함량이 적어 물처럼 가볍게 마실 수 있다. 롯데칠성음료의 0㎉ 블랙커피 ‘칸타타 더치블랙’도 꾸준히 인기를 얻고 있다.

‘커피믹스는 열량이 높다’는 고정관념을 깬 저열량 커피믹스도 눈길을 끈다. 쟈뎅의 ‘밸류엔 스키니 커피믹스’는 28㎉로 기존 커피믹스 제품들에 비해 열량이 절반 수준일 뿐 아니라 체지방 분해 성분 및 피부탄력을 돕는 피시콜라겐을 함유하고 있다.

100% 국내산 헛개 열매 추출 농축액으로 만든 씨제이제일제당의 ‘컨디션 헛개수’도 열량 부담이 없다. 탄산이나 과즙음료와는 달리 나트륨, 포화·트랜스지방이 전혀 들어있지 않아 살찔 염려 없이 마실 수 있다. 과음 뒤 술 해독과 갈증 해소에 효과적이다.

김수헌 기자 minerva@hani.co.kr

사진 각 회사 제공

<한겨레 인기기사>

“그날 진돗개가 목줄을 끊고 도망가버렸다 얼마나 무서웠으면…”
[단독] 문재인 “안철수와 단일화 넘어 공동정부로 가야”
아이큐 185 성폭행 기자의 뇌 법정에 섰다
‘스님 도박사건’ 어떻게 세상에 나왔나
제주도 미적대는새 ‘구럼비 발파’ 끝났다


항상 시민과 함께하겠습니다. 한겨레 구독신청 하기
언론 자유를 위해, 국민의 알 권리를 위해
한겨레 저널리즘을 후원해주세요

광고

광고

광고

경제 많이 보는 기사

음식점 폐업률 전국 1위는 이 도시…집값도 급락 직격탄 1.

음식점 폐업률 전국 1위는 이 도시…집값도 급락 직격탄

“그리 애썼던 식당 문 닫는 데 단 몇 분…” 폐업률 19년 만에 최고 2.

“그리 애썼던 식당 문 닫는 데 단 몇 분…” 폐업률 19년 만에 최고

90살까지 실손보험 가입 가능해진다…110살까지 보장 3.

90살까지 실손보험 가입 가능해진다…110살까지 보장

오세훈발 ‘토허제 해제’ 기대감…서울 아파트 또 오르나요? [집문집답] 4.

오세훈발 ‘토허제 해제’ 기대감…서울 아파트 또 오르나요? [집문집답]

한화 김동선, ‘급식업 2위’ 아워홈 인수한다 5.

한화 김동선, ‘급식업 2위’ 아워홈 인수한다

한겨레와 친구하기

1/ 2/ 3


서비스 전체보기

전체
정치
사회
전국
경제
국제
문화
스포츠
미래과학
애니멀피플
기후변화&
휴심정
오피니언
만화 | ESC | 한겨레S | 연재 | 이슈 | 함께하는교육 | HERI 이슈 | 서울&
포토
한겨레TV
뉴스서비스
매거진

맨위로
뉴스레터, 올해 가장 잘한 일 구독신청