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경제 쇼핑·소비자

백화점 영유아복 ‘거품’…가격 절반이 ‘수수료’

등록 2012-11-27 20:41수정 2012-11-27 21:25

직수입 제품은 70%가 유통비용
국내 가격이 미·일·프보다 비싸
아기·어린이 옷 가격의 절반 이상이 유통비인 것으로 드러났다.

한국소비생활연구원은 27일 공정거래위원회의 지원을 받아 국내 유통 중인 영유아복의 가격 구조와 소비자 인식에 대해 조사한 결과, 백화점 수수료 등 유통 비용이 제조 비용을 압도하는 것으로 나타났다고 밝혔다.

연구원 조사 결과, 국내 브랜드 제품의 소비자 가격 가운데 가장 큰 부분을 차지한 요소는 백화점 수수료로 36%에 달했다. 판매사원 수수료까지 더하면 비율은 51%로 가격의 절반 이상을 차지했다. 예컨대 10만원 짜리 어린이 원피스를 하나 사면 5만원은 수수료인 셈이다. 제조원가의 비율은 25% 수준에 불과했다.

해외 상표를 달고 국내에서 생산하는 ‘해외 라이선스 브랜드’ 역시 국산과 비슷한 구조로, 여기에 제조원가의 2~10% 수준인 로열티가 붙었을 뿐이었다. 해외에서 생산된 제품을 국내 회사가 수입해 파는 ‘해외 직수입 브랜드’ 제품의 경우, 관세(수입원가의 13%)와 물류비(수입원가의 7%) 등의 비용이 추가로 발생해 유통비용이 판매 가격의 70%에 이르는 것으로 나타났다. 가격도 국내 브랜드보다 비싸 평균적으로 1.85배에 이르렀다.

백화점에서 판매되는 총 37개 브랜드를 대상으로 티셔츠, 바지, 원피스 등 세 가지 품목의 평균 가격을 비교한 결과, 국내 브랜드 12개 제품의 평균은 7만1254원, 해외 라이선스 브랜드 12개 제품은 6만8290원, 해외 직수입 브랜드 13개 제품은 13만1823원으로 조사됐다. 또 한국, 미국, 일본, 프랑스 등 4개국에서 모두 판매되고 있는 해외 직수입 브랜드 티셔츠 4개 제품의 평균 소비자가격을 비교한 결과, 한국을 100으로 놓았을 때 프랑스가 92.4, 미국 90.6, 일본 88.9 순으로 국내 가격이 외국보다 상대적으로 비싼 것으로 나타났다.

권오성 기자 sage5th@hani.co.kr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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