똑같은 국산콩 100% 콩나물인데도 브랜드에 따라 최고 20%까지 가격 차가 나는 것으로 나타났다.
소비자시민모임(소시모)은 지난해 10월22일~26일 백화점과 대형마트, 편의점 등 서울지역 42개 유통매장에서 파는 콩나물, 콜라, 오렌지쥬스, 설탕, 밀가루 등 5개 가공식품의 가격을 조사한 결과 브랜드별 가격 차가 컸다고 3일 밝혔다.
국산콩 100% 콩나물의 경우 풀무원 ‘국산콩 무농약옛맛콩나물’의 가격(100g당)이 평균 575.1원이었다. 이어 씨제이(CJ)제일제당의 ‘행복한콩 제주산콩 친환경콩나물’(498원), 대상에프엔에프(FNF)의 ‘국산 무농약콩나물’(463.4원) 순이었다. 이들 콩나물은 모두 무농약, 친환경 제품이었지만 풀무원 제품이 다른 회사 제품보다 100g당 최대 111.7원(19.4%) 비쌌다.
1.5ℓ짜리 오렌지쥬스는 한국코카콜라의 ‘미닛메이드 오리지날오렌지100’이 평균 3925.5원으로 가장 비쌌고, 웅진식품의 ‘자연은 오렌지100’이 3418.6원, 롯데칠성음료의 ‘델몬트 스카시플러스100’이 3408.3원이었다. 특히 오렌지쥬스는 같은 회사에서 나온 같은 이름의 제품이라도 과즙의 원산지가 달랐다. 롯데칠성음료의 ‘델몬트 스카시플러스100’은 오렌지 원액 원산지가 브라질산(70%)+이스라엘산(30%), 미국산(100%) 등 두 종류였다. 웅진식품의 ‘자연은 오렌지100’은 그리스산(100%)과 이스라엘산(80%)+브라질산(20%), 미국산(100%) 등 세 가지였다.
콜라는 1.5ℓ를 기준으로 코카콜라가 평균 2256원, 펩시콜라가 1863.2원으로 392.8원(17.4%)의 차이를 보였다. 500㎖짜리 가격은 코카콜라가 평균 1390.5원, 펩시콜라가 1,191.9원이었다.
밀가루(중력분·1kg)는 대한제분의 ‘곰표 다목적밀가루’가 평균 1469.5원으로 삼양사의 ‘큐원 영양강화밀가루’(1348.2원), 씨제이제일제당의 ‘백설 중력밀가루’(1307.5원)보다 비쌌다. 설탕(정백당·1kg)은 삼양사의 ‘큐원 하얀설탕’이 1789.4원으로 가장 비쌌다. 씨제이제일제당의 ‘하얀설탕’은 1754.5원, 대한제당의 ‘푸드림 하얀설탕’은 1670.0원이었다.
소시모 쪽은 “가공식품은 제품의 용량, 주재료의 원산지에 따라 가격차이가 많이 나고 같은 제품이어도 원산지가 다른 경우가 있었다. 제조업체는 소비자가 잘 알 수 있도록 원산지와 용량 정보를 정확히 표시해야 한다”고 말했다.
김수헌 기자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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