중기청, 동대문시장 등 우선 설치
외국인 많이 찾는 특화상품 구성
외국인 많이 찾는 특화상품 구성
전통시장에 외국인 관광객의 발길을 끌기 위해 미니 면세점이 설치되고, 주변 관광지와 전통시장을 연계한 투어상품이 개발된다.
중소기업청은 21일 제4차 경제관계장관회의에서 ‘전통시장 활성화 보완대책’을 발표하고, 전통시장이 활력을 회복할 수 있도록 힘쓰겠다고 밝혔다.
먼저 전통시장에 외국인 관광객을 유치하기 위해 외국인이 많이 찾는 물건과 특화상품을 파는 사후 면세점인 ‘미니 면세점’ 설치를 지원하기로 했다. 중기청은 미니 면세점 설치에 관심이 높은 서울 동대문시장, 전주 남부시장 등에 지방자치단체와 함께 자금을 지원한 뒤 성과에 따라 미니 면세점을 점차 늘릴 방침이다.
또 남대문시장의 경우 덕수궁·창덕궁·청계천과 묶은 ‘고궁투어’, 광화문·남산타워 등을 묶은 ‘야간투어’를 선보이는 등 관광 콘텐츠가 우수한 전통시장을 선별해 주변 관광지와 연계한 투어상품을 적극 개발하기로 했다. 아울러 한국의 밤문화와 외국 관광객이 선호하는 먹거리를 즐길 수 있는 글로벌 야시장도 기존 12곳에서 40곳으로 대폭 늘릴 예정이다.
중기청은 국정과제인 1조원 규모의 온누리 상품권 판매를 조기 달성하기 위해 기업과 공공부문 판매 촉진, 전통시장 온라인 유통 활성화를 꾀하기로 했다.
공기업·준정부 기관의 상품권 권장 구입 비율을 확대하는 한편, 기타 공공기관(200개)도 상품권을 구입하도록 권장할 방침이다. 민간부문에서는 중소기업중앙회 등과 협업해 중소·중견기업이 상품권 100만원 이상 구매하는 ‘백만누리 캠페인’ 등을 펼칠 계획이다. 기업이 복지단체 등에 상품권으로 기부하는 ‘온누리상품권 희망 나눔사업’ 등도 추진한다. 온누리 상품권 판매망 확충을 위해 상품권 미가맹 점포의 가맹점 등록 확대(2만개)에도 힘을 쏟기로 했다.
상권 육성과 임차상인 보호를 위해서는 상권의 주체가 상권을 자율적으로 개발하고 임대료 인상을 억제하는 ‘자율상권법’ 제정에도 박차를 가하기로 했다. 또 시설 현대화사업 과정에서 임대료 인상방지 협약을 체결한 점포를 우선 지원할 계획이다.
윤영미 선임기자 youngmi@hani.co.kr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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