국내 저비용 항공사 가운데 티웨이항공이 소비자 만족도 1위로 조사됐다.
한국소비자원은 25일 국내 저비용 항공사에 대한 소비자 선택정보 제공과 서비스 품질 제고를 위해 국내 저비용 항공사 5개 업체에 대한 소비자 만족도 조사를 한 결과 이렇게 나타났다고 밝혔다. 조사는 저비용 항공사를 이용한 적 있는 소비자 1천명에게 지난 5월20~31일온라인 설문으로 이뤄졌다.
에어부산, 이스타항공, 제주항공, 진에어, 티웨이항공 5개 업체를 대상으로 한 조사에서 전체 종합만족도는 5점 만점에 3.47점이었다. 업체별로는 티웨이항공이 3.52점으로 가장 높았고, 에어부산과 진에어가 각각 3.49점, 이스타항공이 3.45점, 제주항공이 3.42점으로 뒤를 이었다. 이번 조사에서 지난 달 취항한 에어서울은 제외됐다.
부문별 만족도를 보면, 항공사 시설과 직원 서비스의 신속·전문성 등을 평가한 ‘시설 및 직원서비스’(평균 3.54점)와 ‘예약 및 탑승절차’(평균 3.54점)에 대한 만족도는 높았다. 이게 견줘 기내 좌석·선반 등을 평가한 ‘기내시설’(평균 3.15점)에 대한 만족도는 상대적으로 낮게 나타났다.
티웨이항공은 특히 ‘시설 및 직원서비스’ 부문에서 3.57점과 ‘예약 및 탑승절차’에서 3.59점, 3.50점을 획득한 ‘서비스체험’에서 만족도가 높았다. 이에 비해 에어부산은 ‘운항관리 및 점검’(3.32점), ‘기내시설’(3.27점), ‘요금 및 부가혜택’(3.29점) 부문에서 좋은 점수를 받았다.
한편 항공서비스를 자주 이용하는 응답자의 경우 저비용 항공사 이용 비율이 낮았다. 또 소비자들은 저비용 항공사를 선택하는 이유로 저렴한 요금을 가장 많이(92%) 꼽았다.
윤영미 선임기자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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