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광고

광고닫기

광고

본문

광고

경제 쇼핑·소비자

“앗! 맥주보다 싸다” 3천원대 와인 등장

등록 2020-06-22 10:56수정 2020-06-22 11:04

롯데마트 3900원짜리 스페인산 와인 선봬
롯데마트 ‘레알 푸엔테’. 롯데마트 제공
롯데마트 ‘레알 푸엔테’. 롯데마트 제공

대형마트에서 3천원대 와인이 등장했다. 일부 수입·수제 맥주가 캔당 4천원을 웃도는 상황에서 맥주보다 싼 와인이 등장한 셈이다. 수년 전부터 와인은 대형마트에서 손님을 끌어모으는 미끼상품으로 자리잡은 상품이다.

22일 롯데마트는 스페인산 와인 ‘레알 푸엔테’ 드라이레드·세미스위트 2종(750㎖)을 25일부터 40만병 한정 판매한다고 밝혔다. 가격은 3900원이다. 대형마트가 3천원대 기획 와인을 내놓은 건 이번이 처음이다. 앞서 롯데마트는 1.5ℓ 프랑스산 와인 ‘레오 드 샹부스탱’을 7900원에, 칠레산 와인 ‘나투아’를 4900원에 내놓는 등 저가 와인을 잇달아 출시한 바 있다. 롯데마트 담당자는 <한겨레>와 한 통화에서 “와인은 10만~15만병 정도 계약하는 게 보통인데, 3천원대 와인은 초도물량 40만병을 계약했다”고 말했다. 대규모 물량 계약으로 판매가를 끌어내렸다는 얘기다. 고객 반응에 따라 추가 물량도 확보할 계획이다.

지난해 대형마트 간 저가 와인 경쟁은 치열했다. 이마트는 지난 9월 4900원(750㎖)짜리 칠레산 와인 ‘도스코파스’ 2종을 선보이며 저가 와인 경쟁에 불을 댕겼다. 최근에는 같은 가격에 ‘도스코파스 샤도네이’를 출시하며 화이트와인으로도 범위를 넓혔다. 홈플러스는 지난 3월 호주산 와인 ‘체어맨’(750㎖) 3종에 이어 4월 미국 캘리포니아산 ‘카퍼릿지’(750㎖) 3종을 각각 4990원에 내놨다. 롯데마트의 이번 3천원대 와인 출시는 이런 흐름에 대한 맞불을 놓는 성격이 짙다.

관련 매출도 늘고 있다. 롯데마트의 1월~6월22일 기준 6천원 이하 초저가 와인 매출은 전년 동기 대비 216.4%가량 증가했다고 한다. 롯데마트 쪽은 “저가 와인을 구매한 고객을 분석해보니 ‘와인을 구매하지 않았던 고객’ 비율이 50%였다”며 “대형마트는 와인으로 고객 집객을 기대할 수 있고, 와인 수입업체도 와인 시장 저변이 확대되는 효과를 보고 있다”고 했다.

신민정 기자 shin@hani.co.kr
항상 시민과 함께하겠습니다. 한겨레 구독신청 하기
언론 자유를 위해, 국민의 알 권리를 위해
한겨레 저널리즘을 후원해주세요

광고

광고

광고

경제 많이 보는 기사

음식점 폐업률 전국 1위는 이 도시…집값도 급락 직격탄 1.

음식점 폐업률 전국 1위는 이 도시…집값도 급락 직격탄

“그리 애썼던 식당 문 닫는 데 단 몇 분…” 폐업률 19년 만에 최고 2.

“그리 애썼던 식당 문 닫는 데 단 몇 분…” 폐업률 19년 만에 최고

90살까지 실손보험 가입 가능해진다…110살까지 보장 3.

90살까지 실손보험 가입 가능해진다…110살까지 보장

오세훈발 ‘토허제 해제’ 기대감…서울 아파트 또 오르나요? [집문집답] 4.

오세훈발 ‘토허제 해제’ 기대감…서울 아파트 또 오르나요? [집문집답]

한화 김동선, ‘급식업 2위’ 아워홈 인수한다 5.

한화 김동선, ‘급식업 2위’ 아워홈 인수한다

한겨레와 친구하기

1/ 2/ 3


서비스 전체보기

전체
정치
사회
전국
경제
국제
문화
스포츠
미래과학
애니멀피플
기후변화&
휴심정
오피니언
만화 | ESC | 한겨레S | 연재 | 이슈 | 함께하는교육 | HERI 이슈 | 서울&
포토
한겨레TV
뉴스서비스
매거진

맨위로
뉴스레터, 올해 가장 잘한 일 구독신청