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경제 경제일반

[상생경영의힘] 자금대출·현금결제 중소기업 ‘숨통’

등록 2006-03-29 19:58

에스케이텔레콤은 지난해 12월말 서울 워커힐호텔에서 협력회사들과 함께 하는 ‘파트너 온 캠프’를 열고 콘텐츠 제공 업체들과 친교의 시간을 가졌다. 에스케이텔레콤은 콘텐츠 업체들이 자사가 발생시킨 정보이용료 실적을 근거로 대출을 받을 수 있도록 재무 지원 프로그램을 내놓고 있다. 사진 에스케이텔레콤 제공
에스케이텔레콤은 지난해 12월말 서울 워커힐호텔에서 협력회사들과 함께 하는 ‘파트너 온 캠프’를 열고 콘텐츠 제공 업체들과 친교의 시간을 가졌다. 에스케이텔레콤은 콘텐츠 업체들이 자사가 발생시킨 정보이용료 실적을 근거로 대출을 받을 수 있도록 재무 지원 프로그램을 내놓고 있다. 사진 에스케이텔레콤 제공
대기업들, 납품실적 기준 은행과 협약 ‘네트워크’
대금 일부 선급·어음 할인액 추가지급…“절차는 개선을”

피가 마른다. 월말 결제일은 어김없이 돌아오고 중소기업 사장들의 가슴은 바짝 타들어간다. “대기업이 요구하면 계약서도 없이 작업에 들어갑니다. 하청 일을 한참 진행하다가 계약서를 쓰면, 단가를 후려쳐 깎아도 중도에 그만두지도 못해요. 그나마 대금 결제라도 제때 받으면 빠듯하게 한달을 넘기게 됩니다.”

대기업들의 협력업체 자금 지원과 결제조건 개선 프로그램들이 잇따라 생겨나면서 중소기업들의 자금회전에 숨통이 트이는 계기가 되고 있다.

대기업들의 협력업체 자금 지원 프로그램으로 비교적 실적 규모가 큰 것은 ‘네트워크론’이다. 기업은행 등 시중은행이 대기업들과 업무 협약을 맺고, 대기업에 납품한 실적이나 앞으로 납품하게 될 발주서의 계약금액을 기준 삼아 자금을 대출해준다. 케이티는 2004년 11월 이 제도를 시작했는데 282개사에 705억원이 대출됐다. 납품 실적 또는 발주서 계약금액의 6분의1 범위 안에서 대출해주는 조건이다. 그러나 대기업들이 구매조건 등 영업정보가 담긴 구매계약 발주서 발급을 꺼려 네트워크론이 주로 납품 실적 대출에 기울고 있는 점은 한계로 지적된다.

롯데마트는 중소기업이 상품 발주서만으로 납품총액의 80%를 납품일 최대 3개월 전부터 기업은행에서 선지급받을 수 있게 했는데, 지난 한해 동안 240여개 회사가 모두 660억원의 자금 혜택을 받아 눈길을 끌었다. 에스케이텔레콤도 지난해 말부터 미래의 매출 채권을 담보로 구매금액의 최대 80%까지 대출해주는 프로그램을 하나은행과 함께 시작했다.

대기업의 중소기업에 대한 현금 결제 프로그램도 점차 비중이 커지고 있다. 지에스칼텍스, 에스케이텔레콤, 지에스홈쇼핑 등은 중소기업에 전액 현금 결제를 하고 있다. 지에스칼텍스는 협력업체의 납품 품질에 문제가 없으면 일주일 안에 거래대금을 100% 현금 지급한다는 원칙을 지키고 있다. 지에스칼텍스 쪽은 “우수 협력회사에는 거래대금의 30%를 선급금으로 주기도 한다”며 “어음을 줄 경우 어음할인으로 떼이는 금액만큼을 현금으로 추가지급해준다”고 설명했다. 지에스홈쇼핑은 아예 어음결제 방식을 없애고 구매카드 제도를 도입했다. 지에스홈쇼핑 쪽은 “유통업계에서는 60일짜리 어음이 통용됐지만 우리는 금융기관과 약정을 맺고 구매카드로 결제를 해준다”며 “지난해부터 납품 결제일을 월 세차례로 늘려 상품 판매 확정 뒤 4~15일 안에 결제를 한다”고 말했다. 포스코는 2004년 12월 말부터 중소기업에 전액 현금 지불 제도를 시행 중인데, 지난해 현금 지급액은 3조2천억원이었다. 에스케이텔레콤 역시 중소기업에는 100% 현금 결제를 실시해 지난 한해 5천억원 규모를 지급했다.

이밖에 중소기업의 무형자산을 적극적으로 평가하려는 노력도 생겨나고 있다. 에스케이텔레콤 쪽은 “하나은행과 함께 컨텐츠 제공업체에 최근 일년 동안 발생시킨 정보이용료의 최고 80%까지 대출을 받을 수 있도록 하는 대출상품을 만들었다”고 말했다.

한편, 중소기업연구원 김승일 박사는 “대기업들이 자금 지원들을 하겠다고 공표했지만, 실제는 일반 대출보다 훨씬 많은 서류를 요구해 현실적으로는 이용 실적이 미미해지는 게 문제”라며 “현실적인 장벽을 낮춰야 한다”고 말했다. 전경련 산하의 중소기업협력센터의 김동현 연구원은 “중소기업 기술을 평가해 대출하는 상품을 출시해 놓고 은행장이 부도나도 좋으니 적극적으로 운영해보라 해도 실무선이 움직이지 않는 경우도 있더라”면서 “기술혁신이 없는 게 아니라면 이를 평가할 시스템이 갖춰지지 않은 것”이라고 지적했다.

정세라 기자 seraj@hani.co.kr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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