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경제 경제일반

바이오디젤 7월 시판 임박 안착할까

등록 2006-06-28 08:46

대두유나 폐식용유 가공원액을 경유에 섞은 바이오디젤이 내달 시판되면서 정부가 신재생과 친환경 에너지원 도입을 위해 실행하는 이 사업이 안착할 수 있을 지 주목되고 있다.

28일 업계에 따르면 산업자원부는 지난 3월 정유사들과 주유소를 통해 바이오디젤을 공급한다는 내용의 자발적 협약을 맺었다.

이 협약에 의해 내달부터 2년동안 연간 9만㎘ 이상의 바이오디젤 원액이 소화될 것으로 정부는 추산하고 있다.

정유사들은 이에 따라 바이오디젤 납품사 선정을 최근 매듭지어 가며 공급 채비를 서두르고 있다.

SK㈜가 쓰리엠안전개발과 BDK, 에코에너텍을 바이오디젤 파트너로 택했고, GS칼텍스가 BDK 등 2개사 이상을 각각 공급업체로 선정하기로 했다.

또 에쓰-오일과 현대오일뱅크, SK인천정유 등도 각각 납품업체 선정을 마무리짓고 있다.

정유사들은 이같이 선정된 일부 납품업체에서 이달 중순께부터 바이오디젤 원액을 공급받아 공장에서 배합을 시작한 것으로 알려졌다.

업계 1등인 SK㈜가 내년 6월까지 1년간 2만8천800 ㎘를 공급받기로 하는 등 각사는 공급량도 거의 확정한 상태다.


업계 관계자는 "바이오디젤 원액이 면세이기는 하지만 업체별로 평균 0.5%를 섞는 데 그쳐 ℓ당 가격 인하 효과는 2원 가량 등으로 미미한 편"이라면서 "그나마 에너지 세제개편에 따라 경유값이 오르게 돼있어 소비자의 가격인하 체감은 없다고 봐야 한다"고 말했다.

이런 바이오디젤은 어떻든 내달 1일부터 각 정유사 공장에서 출하될 예정이어서 소비자들은 각 업체 지방 공장에 가까운 곳에서는 당일, 또 수송시간이 필요한 수도권 등지에서는 며칠간의 시차를 두고 바이오디젤을 주유할 수 있을 것으로 보인다.

그러나 바이오디젤 사업은 여러 면에서 문제점을 많이 노출하고 있어 정부가 의도한 바를 충족시키면서 소프트 랜딩할 수 있을 지 안팎의 우려를 낳고 있다.

무엇보다 먼저 원액 혼합비율에 대한 논란이 계속되고 있다. 산자부는 관련법에서 바이오디젤 원액을 5% 이하(BD5)로 섞은 경유만 시판토록 했다. 또 정유사들의 품질 안정성 보장 요구를 받아들여 향후 2년간은 바이오디젤 원액 혼합비율을 5% 이내에서 자율적으로 조정토록 결정함으로써 정유업체들은 BD5가 아니라 평균 0.5%를 섞은 BD0.5를 판매하는 것으로 이 사업을 개시하게 된다.

결국 제품 안정성 논란에 따라 신재생과 친환경 에너지원 확보 명분이 후퇴한 것으로 볼 수 있고, 역으로 정부가 무리하게 사업을 추진했다는 해석도 가능한 대목이다. 이는 향후 혼합비율 확대 여부 논의 과정에서 계속 논란이 될 것으로 보인다.

나아가 최근까지 일부 지역에서 시험 판매되다 내달 절판되는 BD20의 경우 정부도 최종 목표로 설정한 혼합치인 데다 환경단체 등에서도 미국 등의 사례를 들어 지속 판매를 요구하고 있으나 현 상황으로 미뤄서는 간단치 않은 과제가 될 전망이다.

특히 지난해 BD20을 시범적으로 사용한 일부 차량이 운행중 시동이 꺼지는 문제점도 발견된 바 있어 향후 정착 가능성이 불투명한 상태라는 게 업계의 주장이다.

또 바이오디젤 원액 공급사업을 추진하던 SK케미칼, 애경유화 등 대기업들이 사업권 등록을 하지 못하면서 '원액 공급' 중소기업 지원을 위해 오히려 대기업이 차별받은 게 아니냐는 목소리도 일부 나왔고, 정유사들이 바이오디젤 원액업체를 선정하는 과정에서 특정 기업을 중복 선정하는 바람에 일부 업체가 배제되는 일도 벌어져 반발 등 여진이 나타나고 있다.

소비자들은 이와 함께 내달부터 일반 경유 대신 바이오디젤만을 구입할 수 밖에 없기 때문에 소비자 선택을 제한하는 것 아니냐는 지적도 나온다.

이밖에 정부가 바이오디젤 보급 확대를 추진할 경우 안정적인 수입처를 확보하지 못해 외국 메이저 농업회사들의 시장 지배력이 강화될 가능성과, 경유보다 국제 거래가격이 높은 바이오디젤 원액에 대한 세금 경감을 위해 산자부와 재정경제부 등 관련부처간 공조가 잘 이뤄질 지 여부에 대해서도 관심이 쏠리고 있다.

고형규 기자 uni@yna.co.kr (서울=연합뉴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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