경제
행남자기 중국에 자체매장
행남자기는 중국 상하이와 베이징의 유명 백화점에 행남자기 자체 브랜드 매장을 개설해 운영한다고 1일 밝혔다. 회사 쪽은 행남자기가 도자기 생산의 종주국인 중국 진출에 성공한 것은 기술력뿐 아니라, 브랜드 인지도가 중국 내에서 시장성을 갖고 있다는 점에서 큰 의미가 있다고 내세웠다. 또 한 해 150만달러 수준인 중국 수출물량을 해마다 40% 이상 늘려 앞으로 5년 안에 연간 수출액 1천만달러를 이루겠다고 밝혔다.
윤영미 기자 youngmi@hani.co.kr
HSBC은, 무점포 다이렉트뱅킹
에이치에스비시(HSBC)은행은 1일 국내에서 처음으로 은행 지점망 없이 인터넷과 콜센터로만 운영되는 다이렉트 뱅킹 서비스인 ‘HSBC 다이렉트’를 출시했다. 다이렉트 뱅킹은 예금과 대출 등 각종 금융 서비스를 인터넷과 콜센터를 통해서만 제공하는 것으로, 미국과 유럽 등을 중심으로 이용자가 크게 늘고 있다.
에이치에스비시는 지점을 운영할 때보다 비용이 절감돼 일반 저축예금보다 높은 연 3.5%의 이자를 지급한다고 밝혔다. 홈페이지(www.hsbcdirect.co.kr)에서 계좌 개설을 위한 온라인 신청서를 작성하면 상담원이 고객이 원하는 시간과 장소로 방문해 실명을 확인하는 절차를 거친다. 예치금액이나 예치기간의 제한이 없고 365일 24시간 서비스를 이용할 수 있다.
최우성 기자 morgen@hani.co.kr
항상 시민과 함께하겠습니다. 한겨레 구독신청 하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