다음 주가 추이
검찰 수사 이어 이메일 계정노출 악재
‘논란 중심’ 부담…“기업일 뿐” 선 긋기
‘논란 중심’ 부담…“기업일 뿐” 선 긋기
세무조사, 광고 불매운동 글 삭제 결정, ‘언론소비자주권국민캠페인’ 카페 운영진 수사, 조선·중앙·동아일보의 뉴스 공급 중단, ‘저작권 위반 과태료 3회시 사이트 폐쇄’ 입법예고, ‘명예훼손 글 삭제 않으면 포털 처벌’, 사이버모욕죄 신설….
포털 사이트 다음을 향한 보수언론과 범정부 차원의 압박 강도가 갈수록 높아져가고 있다. 엎친 데 덮친 격으로 22일에는 인터넷 서비스업체로서는 치명적인 전자우편 계정 노출사고까지 터졌다.
촛불집회에서 ‘토론의 성지 아고라’ 깃발이 등장하고, 지난 6월 인터넷 첫화면을 다음으로 바꾼 이용자가 1071만명(5월보다 190만명 증가)에 이르는 등 폭발적인 이용자 증가세에 다음 스스로 놀랐던 것에 비교하자면 격세지감이다. 전자우편 계정 노출 사고가 터진 22일 다음은 긴박하게 움직였다. 애초 ‘최근 현안에 대한 다음의 생각’ 형태로 이번 주에 회사 쪽의 입장을 밝힌다는 계획 아래 문안을 다듬다가, 사고 소식에 급하게 일정을 연기했다.
포털 사이트가 갑자기 권력기관들의 ‘특별관리’ 아래 놓이게 된 배경에는 촛불집회와 보수언론 광고불매 운동의 플랫폼으로 활용된 아고라가 있다. 다음 쪽은 당혹스러워 하고 있다. 의도하지 않았는데 정치사회적 논란의 한가운데 들어온 것이다. 그렇다고 다음 입장에선 아고라와 같은 미디어 기능을 축소하는 것도 쉽지 않다. 민경배 경희사이버대 교수는 “촛불 정국에서 다음이 인터넷 여론의 전위로 인식되고 있어 ‘다음을 규제할 수 있다면 인터넷 여론을 제어할 수 있을 것’이란 당국의 판단에서 비롯한 상황”이라며 “다음은 네티즌이 선택한 하나의 공간이기 때문에 특정한 플랫폼을 규제한다는 것은 바람직하지도, 효과적이지도 않다”고 말했다.
주식시장의 반응은 의외로 차분하다. 23일 다음 주가는 6만4100원으로 전날보다 0.3% 올랐다. 지난 5월 초보다도 약간 높은 수준이다. 김창권 대우증권 애널리스트는 “현재 포털은 서비스별 과점 구조를 이루고 있기 때문에 인터넷 이용시간이 줄지 않는 이상 큰 변화는 없을 것”이라며 “포털에 대한 다양한 규제 이슈와 입법 움직임 등이 있지만 증권시장에서는 심각하게 보지 않고 있다”고 평가했다. 실제로 7월 한달 동안 다음 주가는 6만원대에서 횡보하고 있으며, 같은 기간 주가의 하락 폭은 경쟁사인 엔에이치엔이 더 컸다. 2분기의 실적 전망도 괜찮은 편이다. 대우증권은 다음의 2분기 매출액과 영업이익이 전분기보다 각각 8%, 31%가 늘어난 610억과 132억원을 보일 것으로 추정했다.
다음의 고위 임원은 “우리는 분기별 실적을 발표해야 하는 코스닥 업체이지, 비영리기업이 아니다”라며 “주식회사로서의 정체성을 벗어난 대안미디어가 우리 역할은 아니다”라고 말했다. 그는 “정부와 누리꾼 양쪽에서 두들겨 맞는 상황이 올지라도 중간의 길을 찾을 수밖에 없다”고 말했다. 다음이 정부의 잇단 ‘인터넷대책’과 보수언론의 공격에 대해 어떤 선택을 할지 짐작하게 해주는 말이다. 다음은 이용자 정서를 거스른 결정이 어떤 결과로 이어지는지도 실감했다. 2002년 ‘온라인 우표제’ 시행이었다. 다음 쪽은 일반 이용자에게는 영향이 없고 스팸을 줄여준다고 설명했지만, 이용자의 이탈로 귀결됐고 1위 업체 다음은 2위로 주저앉은 바 있다.
구본권 기자 starry9@hani.co.kr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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