이윤호 지경부 장관
정부가 회생 절차를 밟고 있는 쌍용자동차의 중소협력업체들에게 정책자금을 지원하겠다고 밝혔다.
이윤호 지식경제부 장관이 지난 18일 저녁 경기도 쌍용차 평택공장에서 쌍용차 협력업체 관계자들과 간담회를 열어 “설비업체 지원을 위해 중소기업진흥공단 자금을 활용하는 방안을 검토하고 있다”고 말했다. 중진공은 경쟁력이 있으나 일시적인 경영상 어려움을 겪는 중소기업에게 공공자금관리기금 대출금리보다 0.33%포인트 낮은 금리로 최대 10억원까지 경영안정자금을 빌려준다.
지경부 관계자는 “쌍용차 납품 비율이 70% 이상이거나 신차 관련 설비를 납품한 업체들이 금융권의 대출 거절 등으로 위축돼, 중진공 경영안정자금 등 지원제도를 활용하지 못하고 있다”며 “정부가 이를 연결하는 구실을 하는 것”이라고 설명했다. 정부는 또 쌍용차의 신차 개발에 참여하는 업체들에게 연구개발 자금을 지원하거나 관용차를 쌍용차로 구매하는 방안 등도 적극 검토하고 있다.
그러나 쌍용차 협력업체들의 현재 경영상황을 감안할 때 중진공 지원금만으로는 부족하고, 관용차도 쌍용차가 생산하는 스포츠유티릴티차(SUV)에 대한 수요가 많지 않아 쌍용차와 협력업체의 경영애로를 해소하는 데 한계가 있을 것으로 보인다.
한편, 이날 간담회 참석자들은 노동조합을 쌍용차 회생의 걸림돌로 보는 인식을 드러냈다. 협력업체인 네오텍의 최병훈 대표는 “노조 간부가 없으니 쌍용차의 생산성이 과거보다 두 배 늘었다고 하더라”고 말했고, 이윤호 장관은 “단체협약 내용도 불합리한 게 많은 것 같다”고 화답했다. 박영태 공동관리인은 “단체협약에서 노조가 경영권에 간섭할 수 있는 조항은 과감히 빼는 걸 검토하겠다”고 말했다.
이에 대해 민주노총은 논평을 내어 “노조를 대화의 상대나 경영의 파트너로 인정하지 않고, 약화시켜야 할 대상으로만 인식하는 것은 대립적 노사관계를 부추기게 된다”고 비판했다.
최원형 기자 circle@hani.co.kr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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