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경제 경제일반

쌍용차, 외국채권자 발목…회생 ‘가물가물’

등록 2009-11-06 23:46수정 2009-11-06 23:47

쌍용자동차의 회생 여부를 판가름할 ‘특별조사기일 및 제2·3회 관계인 집회’에 참가한 쌍용차 채권단 등이 6일 오후 서울 서초구 서울중앙지법 파산부 1호실에서 집회 시작을 기다리고 있다.  이종근 기자 root2@hani.co.kr
쌍용자동차의 회생 여부를 판가름할 ‘특별조사기일 및 제2·3회 관계인 집회’에 참가한 쌍용차 채권단 등이 6일 오후 서울 서초구 서울중앙지법 파산부 1호실에서 집회 시작을 기다리고 있다. 이종근 기자 root2@hani.co.kr
“변제조건 재협의 희망”…내달 11일 재논의
인수·합병 추진도 타격…“정부지원 고려해야”




쌍용자동차의 회생계획안이 국외 채권자들한테 발목을 잡혔다.

6일 오후 열린 관계인 집회 조별 투표에서 회생담보권자 조와 주주 조는 계획안을 찬성했으나, 회생채권자 조는 42.21%만 찬성표를 던져 채권액 3분의 2 이상인 동의 조건을 충족하지 못했다. 반대표를 던진 관계인들은 회생채권의 41%를 차지하고 있는 시티은행 등 국외 전환사채(CB) 보유자들이다. 이들은 “담보채권자에 견줘 채무 변제 조건의 차이가 너무 크다”며 반대표를 던진 것으로 알려졌다. 회생 계획안을 따를 경우 자신들이 떠안게 될 손해가 너무 크다는 것이다. 쌍용차는 회생채권자의 채무에 대해 10% 면제, 43% 출자전환, 47% 현금 변제(5년 거치, 5년 분할 상환) 계획에 이자율 3%를 적용하겠다는 계획안을 냈다. 국외 채권자들은 쌍용차가 지난 5일 제출한 수정 계획안에서 담보채권의 이자율은 3.84%에서 7%로 크게 높인 반면, 회생채권액의 변제 조건은 크게 나아지지 않은 것에 반발하고 있다는 관측이 나온다.

국외 채권자들은 이날 관계인 집회에서 “쌍용차의 청산을 원하는 것은 아니며, 변제 조건을 재협의할 것을 희망한다”는 입장을 밝혔다. 그러나 최대 회생담보권자인 산업은행은 “결코 나쁜 조건이 아니다”라며 법원에 계획안을 강제 인가해줄 것을 요청하며 맞섰고, 결국 다음달 11일 제4차 관계인 집회를 열어 계획안을 재논의하기로 했다.

이번 부결은 손실을 최소화하려는 채권단 간의 줄다리기 차원이지, 계획안이 끝내 부결돼 청산으로 흐를 가능성은 적다는 게 대체적인 관측이다. 기업회생절차에서 법원은 채권자들의 이해가 엇갈릴 때 강제조정을 할 수 있는 권한이 있다.

문제는 조심스레 점쳐졌던 회생계획안 인가가 미뤄짐에 따라, 쌍용차의 회생계획 발걸음이 더욱 더뎌지게 됐다는 점이다. 쌍용차는 올해 들어 지난 10월까지 2만5221대를 팔아, 기업회생절차를 위해 맡겼던 조사 보고서에서 제시된 판매목표 2만9286대를 넘길 것으로 전망하고 있다. 또 유휴자산을 팔아 1175억원의 자금을 확보할 계획이다. 이는 회생계획안 인가를 위한 최소한의 조건이다. 당장 조달해야 할 자금 규모만도 1000억원가량 된다.

하루빨리 회생계획안을 인가받아 선진 자동차업체와 인수·합병을 서두른다는 계획도 차질이 불가피하게 됐다. 이유일 공동관리인은 지난달 기자들과 만난 자리에서 “회생계획안이 인가되면 11월 초 매각 주간사가 선정되는 등 본격적인 인수·합병을 추진할 것”이라고 밝힌 바 있다. 산업은행 또한 “전략적 투자자와 협력한다면, 투자자의 신용을 근거로 자금을 지원할 수 있다”는 입장을 밝혀왔다.

안수웅 엘아이지(LIG)투자증권 리서치센터장은 “내년 상반기까지 전세계 자동차업계가 계속 힘들 것으로 예측돼, 인수·합병도 그리 쉬운 일이 아니다”라고 내다봤다. 김필수 대림대 교수(자동차학)는 “마치 ‘폭탄 돌리기’와 같은 상황”이라며 “정부가 나서서 자금 지원을 하는 방안도 적극적으로 고려해봐야 할 것”이라고 말했다.

최원형 기자 circle@hani.co.kr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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