자사피해자 구명…21억원 규모
현대카드가 전화 금융사기인 ‘보이스피싱’으로 억울하게 카드 빚을 떠안은 고객들에게 피해액의 40%를 감면해주기로 했다. 신한·케이비(KB)국민·삼성·롯데 등 다른 카드사들도 구체적인 피해대책 방안을 검토하고 있다.
현대카드는 “올해 들어 자동응답시스템(ARS)과 인터넷을 통해 카드론과 현금서비스 보이스피싱을 당한 고객에 한해 피해금액의 40%를 감면해 줄 방침”이라며 “27일부터 피해자에게 직접 상담전화를 걸어 감면 절차와 필요한 서류 등을 알려줄 예정”이라고 26일 밝혔다.
대상자는 카드론의 경우 올해 1월1일부터 본인 확인 절차가 강화된 지난 8일 이전에 발생한 보이스피싱 피해자다. 현금서비스는 인터넷을 통한 경우는 지난 15일 이전, 자동응답시스템을 통한 경우는 지난 16일 이전에 피해를 본 고객이다. 현대카드 관계자는 “본인 확인 절차가 강화된 이후 보이스피싱 피해를 당한 고객은 고객 과실이 크다고 판단해 대상에서 제외했다”고 말했다.
현대카드는 올해 자사 보이스피싱 피해자가 400여명, 피해 금액은 53억원에 달하는 것으로 파악하고 있다. 따라서 이번 조처에 따른 총 감면액은 최대 21억원에 이를 것으로 보인다.
보이스피싱 피해자들은 이번 감면 방침을 반기면서도 감면 규모를 확대해야 한다고 지적했다. 이대원 카드론 금융시스템 피해자 모임 대표는 “카드론 피해자 대부분은 카드론이 되는지조차 모르다가 피해를 본 경우”라며 “회원들에게 카드론에 대해 어떤 설명도 해주지 않았고, 카드론 이용에 대해 동의도 구하지 않은 카드사는 보이스피싱 피해에 대해 더욱 책임있는 모습을 보여야 한다”고 주장했다.
김경욱 기자 dash@hani.co.kr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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