작년 10월 이후 6200억 쏟아부어
5·7월 만기 회사채 합치면 9000억
3조3천억 자구계획 이행률 25% 불과
관건인 현대상선 실적개선 불투명
신용등급 ‘투기’ 직전단계로 추락
“시간끌다가 STX·동양 꼴 날수도”
현대·채권단 “자구노력 잘 이행”
5·7월 만기 회사채 합치면 9000억
3조3천억 자구계획 이행률 25% 불과
관건인 현대상선 실적개선 불투명
신용등급 ‘투기’ 직전단계로 추락
“시간끌다가 STX·동양 꼴 날수도”
현대·채권단 “자구노력 잘 이행”
경영난을 겪고 있는 현대그룹 계열사 신용등급이 계속 떨어지는 가운데 산업은행 등 채권단의 지원이 이어지고 있어, 현대의 경영 정상화 전망을 둘러싼 논란이 뜨겁다.
27일 현대그룹 채권단의 말을 종합하면, 산업은행 등 채권단이 지난해 10월 이후 현대 지원에 쏟아부은 돈은 6200억원에 달한다. 채권단은 지난 23일 현대상선이 보유한 현대증권 지분 일부(14.9%)에 대해 신탁담보 방식으로 2000억원을 대출했다. 7일에는 회사채 신속인수제를 적용해 만기가 돌아온 현대상선 회사채 1400억원어치의 차환발행을 도왔다. 지난해 10월에도 회사채 2800억원어치의 차환발행을 지원했다. 산은은 5월에 만기가 되는 회사채 2000억원어치와 7월의 800억원어치에 대해서도 지원을 긍정적으로 검토하고 있다. 이를 포함하면 채권단의 지원규모는 총 9000억원(회사채 신속인수제 적용분 중 20%는 현대 자체 부담)으로 늘어난다. 5월 만기도래분 회사채는 사모방식으로 조달된 것으로, 애초 지원대상이 아니어서 특혜 논란도 예상된다.
문제는 현대가 지난해 말 발표한 3조3000억원의 자구계획 이행이 지지부진한 점이다. 지난 4개월 동안 현대의 자구 실적은 부산신항터미널의 재무적 투자자 교체를 통한 2500억원, 현대엘리베이터 유상증자 1803억원, 현대증권 주식 담보대출 2000억원 등 모두 8431억원으로, 이행률이 25%를 겨우 넘는다. 금융시장에서는 “채권단이 ‘밑 빠진 독에 물 붓기 식’으로 현대에 지원을 하면서 시간을 끌다가는 에스티엑스와 동양처럼 국민에게 부실 부담이 전가될 수 있다”는 우려가 나온다.
실적이 부진한 이유는 규모가 큰 현대증권 등 3개 금융계열사 매각, 현대상선의 액화천연가스 운송부문 매각에 진전이 없기 때문이다. 현대는 3개 금융사를 매각해 최소 7000억원의 자금을 확보할 계획이지만, 시장에서는 회의적이다. 신용평가회사의 임원은 “현재 구조조정의 칼바람이 불고 있는 증권업은 향후에도 전망이 불투명해 시장가치는 2000억~3000억원에 그친다. 그나마 인수 희망자도 없다”고 말했다. 1조1000억원 규모의 액화천연가스 운송부문 매각도 지난 2월 우선협상대상자가 선정됐으나, 두달 넘게 성사가 안 되고 있다.
그룹 회생의 관건인 현대상선의 실적개선 전망도 불투명하다. 해운업 관계자는 “불황이 시작된 2011년 이후 3년간 현대상선의 당기순손실은 2조원을 넘는다. 최근 바닥권인 컨테이너 운임의 인상 움직임이 있으나 경기회복은 여전히 불확실하다”고 말했다. 현대엘리베이터가 현대그룹의 경영권 방어를 위해 맺은 파생상품계약의 평가손실 위험도 복병이다.
신용평가사들은 3~4월 연이어 현대의 신용등급을 내리고 있다. 현대상선의 신용등급은 BBB+에서 투기등급 직전 단계인 BBB-까지 떨어졌다. 신용평가사의 한 임원은 “현대가 회사채 신속인수제 지원을 받은 것은 병원 응급실행에 비유된다. 올해 하반기까지는 부실을 털고 자생력을 갖춰 응급실에서 나와야 하는데, 현재로선 쉽지 않다”고 말했다. 정부의 회사채 신속인수제는 올해 말까지만 시행된다.
금융시장에선 현대상선도 한진해운처럼 특단의 조처가 필요한 것 아니냐는 의견이 나온다. 제2금융권의 한 임원은 “한진해운은 부실 책임이 있는 총수(최은영 회장)의 퇴진, 모기업인 한진의 지원 등을 통해 채권단의 지원 명분을 확보한 반면 현대는 이런 명분이 없어 자칫 퍼주기식 특혜로 인식될 수 있다”고 말했다. 현대의 부채총액은 지난해 말 현재 25조원을 넘고, 부채비율은 521%에 이른다.
하지만 현대와 산은은 이런 우려를 일축한다. 현대 관계자는 “현대는 과거 에스티엑스나 동양보다 사정이 좋음에도 선제적으로 자구노력을 펴고 있다”고 반박했다. 또 산은 기업금융부 관계자도 “현대의 자구노력이 잘 진행되고 있어 신용등급 하향에 동의할 수 없다”고 말했다.
곽정수 선임기자 jskwak@hani.co.kr
항상 시민과 함께하겠습니다. 한겨레 구독신청 하기






![[사설] 노동자 안전 뒷전 중대재해법 후퇴가 민생 대책인가 [사설] 노동자 안전 뒷전 중대재해법 후퇴가 민생 대책인가](http://flexible.img.hani.co.kr/flexible/normal/300/180/imgdb/child/2024/0116/53_17053980971276_20240116503438.jpg)

![[올해의 책] 숙제를 풀 실마리를 찾아, 다시 책으로 ①국내서 [올해의 책] 숙제를 풀 실마리를 찾아, 다시 책으로 ①국내서](http://flexible.img.hani.co.kr/flexible/normal/800/320/imgdb/original/2023/1228/20231228503768.jpg)
![[올해의 책] 숙제를 풀 실마리를 찾아, 다시 책으로 ②번역서 [올해의 책] 숙제를 풀 실마리를 찾아, 다시 책으로 ②번역서](http://flexible.img.hani.co.kr/flexible/normal/500/300/imgdb/original/2023/1228/20231228503807.jpg)







![오세훈발 ‘토허제 해제’ 기대감…서울 아파트 또 오르나요? [집문집답] 오세훈발 ‘토허제 해제’ 기대감…서울 아파트 또 오르나요? [집문집답]](http://flexible.img.hani.co.kr/flexible/normal/212/127/imgdb/original/2025/0211/20250211501041.webp)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