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경제 경제일반

‘일용직 물량팀 의존’ 대우조선 부실 한몫

등록 2015-07-21 20:37수정 2015-07-21 21:05

공사기간 줄이려 ‘물량팀’ 투입
“기간 단축은커녕 비용만 늘려”
노조 “회사에 숙련공 확보 제안 예정”
최대 3조원의 손실을 감춘 것으로 알려진 대우조선해양의 부실 뒤에는 숙련되지 않은 일용직 노동자인 ‘물량팀’을 마구 투입하던 조선업계 관행이 숨어 있다는 지적이 나온다. 물량팀이란 조선소내 작업이 필요한 일감을 하청업체로부터 받아 일정 기간 동안 일감을 처리하고 빠지는 10~15명 규모의 단기 공사팀으로 ‘사내하청의 하청’인 셈이다. 2011~2013년 ‘조선 빅3’는 해양플랜트 수주에 공격적으로 나서면서, 숙련된 인력이 부족하자 이런 일용직 노동자들을 작업 현장에 대규모로 투입했다.

대우조선해양 노동조합 조현우 정책기획실장은 21일 “공정 작업에 수천명이 필요한 해양플랜트 공사 기간을 단축하기 위해 기술이 부족한 물량팀을 대규모로 투입했지만 공사 기간 단축은커녕 비용만 늘어났다”며 “숙련공을 확보하기 위해 정규직을 늘리는 쪽으로 회사에 제안할 예정”이라고 설명했다. 앞서 정성립 대우조선해양 사장은 20일 사내통신망에 올린 글에서 회사가 부실화한 원인 가운데 하나로 “경험하지 못한 프로젝트를 대거 건조하면서 설계와 공정 오류가 많아 예산이 크게 늘었다”며 “인력을 대규모로 투입했으나 미숙련 작업자의 낮은 생산성도 원가 상승을 부채질했다”고 덧붙였다. 비용을 줄이기 위해 재하도급 논란을 빚은 물량팀을 묵인했지만 되레 생산성이 낮아지는 역설적인 결과가 나왔다는 얘기다.

이런 경영의 ‘부메랑 효과’로 대우조선해양의 사정이 어려워지면서 물량팀보다는 노동 조건이 나은 편이었지만 정규직에 견줘 상대적 차별을 받던 사내하청 노동자들이 1차적으로 일자리를 위협받을 것으로 보인다. 최근 5년간 대우조선해양은 현대중공업·삼성중공업과 마찬가지로 정규직 신규 채용보단 사내하청 직원 수를 큰 폭으로 늘려왔다. 한국조선해양플랜트산업협회 자료를 보면, 2013년 말 대우조선해양에 직접 고용된 정규 기능직은 7190명이었으나 사내하청 직원은 2만8060명에 이르렀다. 박종식 연세대 사회발전연구소 전문연구원은 “해양플랜트 사업은 비정규직의 블랙홀이었다”며 “대우조선해양만 하더라도 해양플랜트 공정에 투입된 인력 가운데 정규직 기능공은 불과 5%”라고 설명했다. 게다가 정규직 가운데 사무직 직원도 구조조정에 대한 불안감으로 술렁이고 있다. 회사 쪽은 일단 “부동산과 주식 등 비업무성 자산을 매각하고, 업무 효율을 극대화하기 위해 인력 재배치와 순환보직 등 질적 구조조정을 할 것”이라며 “인원 감축은 고려하지 않고 있다”고 거듭 밝혔다. 하지만 대규모 손실이 공론화하면서 직원들의 불안감은 가시지 않고 있다.

한편, 대우조선해양 대주주이자 주채권은행인 산업은행은 21일 대우조선해양 부실을 점검하는 긴급 실사에 들어갔다.

박현정 김정필 기자 saram@hani.co.kr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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