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경제 경제일반

희망퇴직 거부 사원에 매일 “회고록 쓰라”

등록 2015-12-16 22:38수정 2015-12-17 01:39

두산그룹 ‘사람이 미래다’ 광고 화면 갈무리
두산그룹 ‘사람이 미래다’ 광고 화면 갈무리
두산인프라코어 인권침해 교육
20대 3명 포함 21명 8시까지 출근
매일 A4 5장 회고록 쓰도록 교육
경고장 3번 받으면 인사위 회부 방침
박용만 회장, 1~2년차 희망퇴직 반려 지시
올해 입사한 신입사원마저 감원 대상에 올린 두산인프라코어가 앞서 ‘희망퇴직’을 거부했던 직원 일부를 대기발령한 뒤 구제금융(IMF) 사태 당시를 떠올리게 하는 인권침해성 교육을 해서 논란이 일고 있다. 현재 진행중인 구조조정에선 신입사원 감원뿐 아니라 임신부 퇴직 압박을 하는 등 정도에 어긋나는 처사를 거듭한다는 원성이 이어진다.

이 회사는 올해 2월과 9월 과장급 이상 사무직을 대상으로, 11월엔 기술직(생산직)을 대상으로 희망퇴직을 진행해 800여명이 회사를 떠났다. 지난 9월과 11월 희망퇴직 시행 과정에서, 회사로부터 퇴직 요구를 거부한 생산직과 사무직들은 현재 대기발령이 난 상태다. 16일 전국금속노동조합 두산인프라코어지회에 따르면, 소속 조합원 가운데 희망퇴직에 응하지 않은 이들은 20대 3명을 포함해 모두 21명이다. 이들은 각각 인천 송도, 인천 남동공단, 경기도 안산의 안산상공회의소에 오전 8시까지 출근해 휴대전화를 반납한 채 날마다 A4 용지 5장 분량의 ‘회고록’을 쓰고 있다.

특히 회사는 교육 대상자를 상대로 교육 중 휴대전화 수거에 불응할 때, 잦은 용변으로 화장실을 이용할 때, 시간을 못 지킬 때, 잡담·자리 비우기·지시 불이행을 할 때 경고장을 주는 조처를 하고, 경고장을 3장 받으면 인사위원회에 회부하겠다는 방침을 내렸다. 이들에겐 ‘희망퇴직을 하지 않으면 위로금도 없다’는 압박이 이뤄지고 있다고 한다. 이에 두산인프라코어 홍보팀은 “어떤 교육이든지 교육 전에 휴대전화를 수거한다. 교육을 받기 싫어서 왔다 갔다 하는 경우도 있는데, 이런 부분에 대한 가이드라인을 제시한 것”이라고 해명했다.

9월 희망퇴직 시행 과정에서 퇴사를 거부한 40~50대 사무직 26명도 대기발령 상태로 12주짜리 ‘퇴직 압박’ 교육을 받고 있다. 회사는 이들이 인사 저평가자라서 교육이 필요하다고 설명했지만, 교육 내용은 인생 이모작 등 사실상 퇴사를 유도하는 것에 가깝다.

이런 상황에서 두산인프라코어는 18일까지 올해로 네번째 희망퇴직을 진행하고 있다. 자신을 두산인프라코어 직원이라고 밝힌 한 독자는 16일 <한겨레>에 보낸 전자우편에서 “임신 3개월 여성, 출산휴가 두달 전 여성, 사내부부 가운데 여성 직원 등한테 회사가 퇴직을 권고 중입니다”라며 “회사는 희망퇴직을 권고(강요)한 적이 없다고 하는데, 왜 수많은 직원 중에 특정 사람만 면담을 하고, 면담을 하고 나오자마자 울면서 짐을 싸는 겁니까”라고 호소했다.

20대 신입사원까지 구조조정에 포함시킨 두산인프라코어 행보에 대한 비판 여론이 커지자, 박용만 두산그룹 회장은 16일 1~2년차를 인력 구조조정에서 제외하도록 지시를 내렸다. 이에 따라 두산인프라코어는 1~2년차 사원은 희망퇴직을 신청했다 해도 이를 무효화할 방침이다. 하지만 이 회사는 지난 2월에도 사원급 직원들한테 희망퇴직서를 받았다가 취소시키는 등 무리한 감원과 철회를 반복했던 것으로 뒤늦게 확인됐다.

두산인프라코어 직원들의 말을 종합해보면, 이 회사는 지난 2월에 사무직 과장급 이상에 대한 희망퇴직을 진행하면서 2~3년차 사원도 10명가량 감원 대상에 포함시켰다. 퇴직 대상은 미리 정해져 있었다. 이름 밝히길 꺼린 한 직원은 “그때도 지금처럼 희망퇴직 신청이 마감되기 전, 어린 직원들이 감원 명단에 포함돼 있다는 게 문제가 됐다. 박용만 회장이 사원급 직원들에 대해 퇴직을 반려하도록 지시한 것으로 안다”고 전했다. 그는 “당시 구조조정 과정에서 자존심을 크게 다친 사원들 일부는 회사로 돌아오지 않았다. 이번에도 뒤늦게 1~2년차 사원을 구조조정 대상에서 제외했지만, 이들이 애사심을 갖고 되돌아올지 의문스럽다”고 말했다. 이에 회사 쪽은 “당시 2~3년차가 아닌 4~5년차 직원들의 퇴직을 나중에 반려한 적은 있다”고 밝혔다.

박현정 이재훈 기자 saram@hani.co.kr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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