한국생산성본부(회장 홍순직)가 올해로 13년째 발표하고 있는 국가브랜드경쟁력지수(NBCI) 평가의 브랜드별 순위에서 삼성 티브이가 1위를 차지했다. 2위는 신라면이 차지했고, 3위 롯데면세점, 4위 쿠쿠 전기밥솥, 5위 파리바게뜨 베이커리가 뒤를 이었다.
생산성본부가 내놓은 2016년 국가브랜드경쟁력지수의 제조업 업종별 점수를 보면, 티브이가 79점으로 가장 높았으며, 대형 자동차와 태블릿 77점, 가스보일러·가정용가구·김치냉장고·남성정장·세탁기·스마트폰·에어컨 등이 75점으로 수위를 차지했다. 서비스업 가운데는 면세점(78점)의 브랜드 경쟁력이 가장 높았고, 소셜코머스·이동통신(76점), 국제전화·렌터카·베이커리·오픈마켓·전자제품전문점·패밀리레스토랑·편의점·티브이홈쇼핑(75점) 차례였다.
지난해에 견줘 브랜드 경쟁력이 가장 많이 높아진 업종은 증권으로 5.8%의 향상률을 보였다. 아웃도어(5.7%)와 스마트폰(5.6%), 소셜코머스(5.6%), 종합병원(4.4%) 등도 브랜드 경쟁력이 크게 개선된 업종이었다.
전체적으로는 조사 대상 브랜드의 평균점수가 73.5점으로 2015년에 견줘 1.2점(1.7%) 올랐으며, 비교 가능한 63개(병원 제외) 업종 중 46개 업종의 점수가 향상됐다. 지난해 대비 점수가 하락한 업종은 은행, 대형 슈퍼마켓, 손해보험, 인터넷쇼핑몰, 대형마트, 베이커리 등 6개 업종에 그쳤다. 이번 조사는 지난 1년간 64개 업종, 232개 브랜드를 대상으로 했다.
이재성 기자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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