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경제 경제일반

공인인증 빈 자리에 ‘은행 인증’ 우후죽순…IT기업과 경쟁 될까?

등록 2020-12-10 17:25수정 2020-12-11 02:33

공인인증서 폐지 첫날
은행별 인증서 선 보여
편의는 IT기업 못 미쳐
춘추전국시대 열릴까
한 은행 온라인 사이트 공인인증서 페이지 모습. 연합뉴스
한 은행 온라인 사이트 공인인증서 페이지 모습. 연합뉴스

특정 기관만 발급하던 전자 서명 인증서가 모두에게 허용되자 금융기업들과 정보기술(IT) 기업들이 본격적인 ‘인증 경쟁’에 나섰다. 특히 막대한 고객 수를 자랑하는 은행과 편의성을 강조하는 아이티(IT) 기업들이 금융결제 주도권을 놓고 경쟁을 벌일 전망이다.

공인인증서 제도 폐지 첫날인 10일 케이비(KB)국민·하나·농협·신한·기업은행은 자체 개발한 인증 서비스를 자사 애플리케이션(앱) 전면에 내세워 홍보에 나섰다. 자체 인증서를 개발하지 않은 우리은행 등도 금융결제원이 개발한 ‘금융 인증서’를 앱 화면에 노출했다. 온라인 본인인증 시장을 주도해 온 이동통신 3사와 카카오 등은 ‘굿바이 공인인증서’, ‘연말정산 인증은 패스로’ 등 문구를 내 걸고 자사 인증서를 홍보했다. 네이버는 올해 안에 인증서를 신규 발급받으면 네이버페이 포인트를 지급하는 이벤트를 열기도 했다.
우리은행(왼쪽 위)과 이동통신 3사 ‘패스’(왼쪽 아래), 네이버(오른쪽 위), 아이비케이(IBK)기업은행(오른쪽 아래) 애플리케이션 갈무리.
우리은행(왼쪽 위)과 이동통신 3사 ‘패스’(왼쪽 아래), 네이버(오른쪽 위), 아이비케이(IBK)기업은행(오른쪽 아래) 애플리케이션 갈무리.

서비스 편의는 아이티 기업들이 앞서고 있다. 금융결제원의 금융 인증서는 기존 공인인증서를 발급할 때처럼 보안카드 암호를 입력해야 해 최초 발급이 번거롭다. 반면 이동통신 3사의 ‘패스’ 앱은 이미 저장된 개인정보를 기반으로 간편비밀번호 6자리만 입력하면 되고, 카카오와 네이버도 휴대폰 인증이나 생체 인증을 거치면 인증서를 발급해 준다. 또 주요 은행들이 자체 개발한 인증서는 다른 은행과 연동이 안 돼 은행마다 인증서를 따로 발급해야 한다. 아이티 기업들의 인증서는 제휴된 기업들끼리 자유롭게 사용할 수 있다.

다만 금융거래 비중 면에선 은행이 유리한 위치다. 한국은행이 지난 9월 집계한 ‘2020년 상반기중 국내 인터넷뱅킹서비스 이용 현황’을 보면, 국내 은행 인터넷뱅킹 이용자 수는 1억6479만명에 달한다. 우리나라 인구 한 사람이 은행 인터넷 서비스를 3개 이상 이용한다는 뜻이다. 이들이 새로운 인증서를 찾지 않고 기존 공동인증서(구 공인인증서)를 그대로 쓰거나 주거래은행이 추천하는 인증서로 옮겨갈 가능성이 있다. 토스와 카카오, 패스 앱의 누적 발급 건수는 각각 2천만건 수준이다.

인증서 경쟁에 뛰어든 기업들은 당분간 주요 공공 서비스를 공략해 시장 점유율을 높여갈 계획이다. 방송통신위원회는 주민등록번호 등을 취급하는 ‘본인확인기관’을, 행정안전부도 ‘공공분야 전자서명 확대 도입 시범사업자’를 이달 안에 선정할 예정이다. 이를 통과한 업체는 국세청 연말정산간소화 서비스와 국민신문고 등에 자사 인증서를 도입할 수 있다.

신다은 기자 downy@hani.co.kr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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