금감원, 대출·저축 등 안내 공공사이트 10곳 소개
정부 부처와 공공기관이 서민금융 지원 제도를 운영하고 있지만, 기본 정보를 몰라 손해를 입는 서민들이 여전히 많다. 지원제도와 관련 법규만 알아도 억울한 피해는 피하고 가계를 좀더 알차게 꾸려갈 수 있다는 게 금융당국의 조언이다.
금융감독원은 지난 30일 정부와 공공기관이 운영하는 서민 지원 제도 가운데 10가지를 선정해 소개했다. 우선 금감원이 운영하는 ‘서민금융 119 서비스’는 서민금융 관련 정보를 전반적으로 아우른다. 각 금융회사의 대출금리를 비교하거나 고금리 상품을 저금리로 갈아타고 싶을 땐 ‘이지론’이 유용하다. 정부 종합정보시스템 ‘오케이(OK) 주민서비스’에서는 복지·보건·교육 전반에 대한 정부지원 정보를 통합 조회할 수 있고, ‘새희망네트워크’에서는 금융은 물론 취업·신용관리 정보 등을 모두 검색할 수 있다. 또 근로복지공단 누리집은 긴급 생활자금과 실직자 창업자금에 대한 지원 정보를 제공한다. 금감원은 “사금융 피해 등을 상담하다 보면, 대부분이 정부지원 프로그램을 몰라 피해를 입는 경우가 많다”며 서민지원제도를 적극 활용할 것을 당부했다.
한편 금감원은 ‘서민금융 119 서비스’를 1월 초부터 대폭 개편하겠다고 밝혔다. 금감원은 이번 개편에서 이용자들이 본인의 상황에 맞는 금융지원 제도를 쉽게 찾아볼 수 있도록 정부와 공공기관이 시행중인 각종 제도를 종합적으로 안내하는 메뉴를 신설하기로 했다. 또 서민전용 대출상품인 새희망홀씨의 은행별 금리를 비교할 수 있는 기능도 추가할 예정이다. 서민금융과 관련해 자주 묻는 질문과 본인의 소비성향을 스스로 파악해볼 수 있는 진단 서비스, 불법 대출 중개수수료 신고 메뉴 등도 마련된다.
최혜정 기자 idun@hani.co.kr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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