한화손해보험과 에스케이(SK)텔레콤, 현대자동차가 합작한 인터넷전문보험사 ‘인핏손해보험’(가칭)이 올해 출범한다.
금융위원회는 30일 정례회의를 열어 인핏손해보험 보험업 영위를 예비허가했다. 금융위는 “사물인터넷(IoT) 등 정보통신기술(ICT)을 활용해 4차 산업혁명 시대에 맞는 보험상품을 출시함으로써, 경쟁촉진이 필요한 일반 손해보험시장의 활성화 및 소비자 편익 제고에도 기여할 것으로 기대한다”고 설명했다.
인핏손해보험은 자본금 850억원으로 한화손보가 지분 75.1%을 보유한다. 에스케이텔레콤이 9.9%, 현대차가 5.1%다. 알토스벤처스도 지분 9.9%를 투자했다. 한화손보는 이날 “상반기 중 회사 설립 준비를 완료한 뒤, 빠르면 연내 사업을 개시하겠다”고 밝혔다.
한화손보 쪽은 신설 보험사가 보험과 정보통신기술 부문간 융합을 이루는 “국내 최초의 ‘인슈어테크’ 사례”라고 강조했다. 한화손해보험과 에스케이텔레콤은 정보통신기술과 인프라를 결합하고, 전략적 투자자로 참여하는 현대자동차와는 고객 라이프스타일 변화 등 보험-통신-자동차 등 산업의 빅데이터 분석을 통해 새로운 상품 개발에 나설 예정이다.
첫 상품으로는 ‘개인별 특성화 자동차보험’을 내놓을 계획이다. 고객의 주행거리·운전습관 등을 분석해 실제로 차량을 운행한 만큼만 보험료를 납부하는 상품이다. 이 상품에는 에스케이텔레콤의 5G 기술과 결합한 실시간 운행정보 분석 기술을 적용한다. 고객은 운행거리에 비례해 보험료를 지불할 수 있고, 운전습관 분석 기술도 적용해 안전 운전을 하는 가입자에게는 고객별 위험도에 맞는 보험료를 제시하고 기존 상품보다 더 큰 폭의 할인혜택을 제공한다. 상품가입 절차를 간소화해 모바일기기 등으로 손쉽게 상품을 구매할 수 있도록 할 계획이다. 한화손보 관계자는 “앞으로 빅데이터·블록체인 기술을 활용해 여행보험, 펫보험, 반송보험 등 생활 밀착형 상품을 개발해 판매할 것”이라며 “인공지능(AI)을 통한 실시간 커뮤니케이션 기능도 도입하겠다”고 말했다.
박수지 기자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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