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경제 IT

통신비 인하 요구 커지자 KT “8월 중 와이파이 개방”

등록 2017-06-11 11:43수정 2017-06-11 19:41

유동인구 많은 장소 중심 AP 10만개 개방
LGU+·SKT는 이미 공개… KT만 안해 와
문 대통령 ‘공공와이파이 확대’ 공약 의식한 듯
케이티는 11일 자사의 와이파이 접속장치(AP) 10만개를 오는 8월 개방하겠다고 밝혔다. 케이티 제공.
케이티는 11일 자사의 와이파이 접속장치(AP) 10만개를 오는 8월 개방하겠다고 밝혔다. 케이티 제공.
케이티(KT)가 오는 8월 중으로 자사의 와이파이 접속장치(AP) 10만개를 타사 고객에게 개방하겠다고 밝혔다. 케이티는 이동통신 3사 가운데 유일하게 와이파이 개방을 안하고 있었으나, 새 정부 들어 통신비 인하 목소리가 높아지자 개방을 결정한 것으로 보인다. 케이티는 11일 “오는 8월 중으로 대형마트, 정류장, 공원, 공연장 등 유동인구와 데이터 이용이 많은 장소를 중심으로 와이파이 접속장치 10만개를 개방할 계획”이라며 “전 국민의 데이터 통신비 절감 효과가 클 것으로 기대된다”고 밝혔다. 케이티는 전국에 약 19만개의 와이파이 접속장치가 있다. 앞으로 개방된 케이티 와이파이를 이용하려면 타사 고객은 접속 후 5~15초의 광고를 시청한 뒤 1시간 동안 이용할 수 있다. 케이티는 구체적인 이용 방법은 8월 와이파이 개방 시점에 재안내하겠다고 밝혔다. 문재인 대통령은 후보 시절 가계 통신비 인하 공약 가운데 하나로 ‘공공와이파이 확대’를 내세운 바 있다. 공공와이파이 사업은 공공장소에서 와이파이를 무료로 이용할 수 있는 서비스로, 정부가 직접 와이파이 존을 설치하거나 이통사의 와이파이를 개방하는 방식으로 이뤄져 왔다. 엘지유플러스(LGU+)는 2012년 자사 접속장치 약 8만개를, 에스케이텔레콤(SKT)도 최근 약 14만개 접속장치 가운데 6만개를 개방했다. 반면 최다 접속장치를 보유한 케이티는 “서비스 품질 저하 우려”를 이유로 개방을 하지 않았다. 이통사들은 모두 타사 고객이 자사의 무료 와이파이를 쓸 경우 광고를 먼저 보도록 하고 있다.

안선희 기자 shan@hani.co.kr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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