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경제 산업·재계

현대기아차, 2020년까지 모든 차량에 ‘자동비상제동장치’ 단다

등록 2017-07-16 11:47수정 2017-07-16 20:25

2018년 출시하는 승용·RV·경차부터 적용해 확대
최근 대형버스 사고 이후 자동비상제동창치 관심 ↑
현대기아차 “현행법보다 빠른 기본 장착 도입”
전방충돌방지보조(FCA) 기능을 적용한 현대기아차의 차량들. 현대기아차 제공
전방충돌방지보조(FCA) 기능을 적용한 현대기아차의 차량들. 현대기아차 제공
현대기아자동차가 2020년까지 모든 승용차 상품에 긴급 상황에서 차가 스스로 제동하는 ‘전방충돌방지보조’ 기능을 기본 장착한다고 밝혔다.

현대기아차는 “내년에 출시하는 신차부터 전방충돌방지보조(FCA·Forward Collision-Avoidance Assist)를 기본 탑재하고, 앞으로 신차와 개조차, 연식변경 모델의 출시 시점에 기본 적용을 확대해 나가기로 했다”고 16일 밝혔다. 기본 장착 대상이 되는 상품은 승용차와 레저용 차량(RV)이며, 경차도 포함한다. 그러나 택시와 소형 상용차(포터·봉고 모델) 등은 전 차급에서 옵션으로 선택할 수 있도록 했다. 현대기아차는 “소상공인과 택시 사업자 등의 의견을 들은 뒤, 공감대 형성을 통해 해당 차종에서도 전방충돌방지보조를 기본 적용하는 방안을 추진하겠다”고 설명했다. 현대기아차는 차량 출시 계획과 감지 센서의 물량 수급 계획 등을 고려하면 2020년께에 승용차 전체에 전방충돌방지보조 기본 탑재가 완료될 것으로 보고 있다.

현대기아차의 ‘전방충돌방지보조’처럼 센서가 장애물을 인식해 전자장비를 통해 엔진과 브레이크를 조작하는 장치인 이른바 ‘자동비상제동장치(AEBS·Autonomous Emergency Brake System)’ 기능은 최근 이어지고 있는 대형 교통사고 이후로 의무화가 필요하다는 지적이 이어지고 있는 상태다. 지난 7일 2명이 숨진 경부고속도로 광역버스 교통사고에서도 당시 운전기사가 ‘과로’ 상태에서 사고가 났다는 지적과 함께 자동비상제동장치를 의무적으로 장착해야 한다는 목소리도 이어졌다. 국토교통부는 2018년 1월부터 생산하는 대형승합(버스)·화물차량과 2019년 1월 이후 판매하는 차량에 자동비상제동장치와 차로이탈경고장치 장착을 의무적으로 다는 법안을 올해부터 시행한다고 밝힌 바 있다. 또 정부와 국회에서는 현재 운행하고 있는 대형버스와 화물차량에 자동비상제동장치를 의무적으로 다는 방안도 검토하고 있는 상태다.

전방충돌방지보조(FCA) 기능을 적용한 현대기아차의 차량들. 현대기아차 제공
전방충돌방지보조(FCA) 기능을 적용한 현대기아차의 차량들. 현대기아차 제공
현대기아차의 이번 조처는 현행법 적용시점보다 일찍 안전 기능을 확대했다는 점에서 교통사고 방지 등에 도움을 줄 것으로 보인다. 현대기아차는 “삼성교통안전문화연구소가 지난 4월 발표한 자료를 보면, 전방충돌방지보조를 장착한 차량이 이를 장착하지 않은 차량에 견줘 25.2% 낮은 추돌사고 발생율을 보였다”며 “관련 부품을 대량생산하면서 전방충돌방지보조 기본화 비용을 최소화하고, 보험료 경감 혜택을 추진하는 등 고객 부담을 최대한 억제할 수 있을 것이라고 본다”고 밝혔다. 현대기아차는 2013년 제네시스(DH) 모델에 전방충돌방지보조를 처음 적용했으며, 현재 대형트럭인 엑시언트와 대형버스 유니버스·그랜버드에도 전방충돌방지보조를 옵션 상품으로 제시하고 있다.

김성환 기자 hwany@hani.co.kr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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