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경제 산업·재계

편의점 할인쿠폰도 구독한다?

등록 2020-11-05 07:59수정 2020-11-06 02:36

CU, 5일 구독쿠폰 서비스 출시
GS25, 세븐일레븐 앞서 커피구독 출시
할인율 높이는 대신 가두리 효과 기대
씨유 제공.
씨유 제공.

편의점에도 구독 바람이 분다.

편의점 씨유(CU)가 매달 특정 카테고리 정기결제(구독)를 하면 한달 내내 해당 분야 상품을 할인 받을 수 있는 ‘구독쿠폰 서비스’를 5일 시작한다고 밝혔다. 반복결제하는 소비자에게 최대 할인율 30%를 제공해 일종의 ‘가두리’(락인)효과를 낸다는 전략이다.

이날 씨유의 설명을 들어보면, 소비자가 할인받고 싶은 카테고리의 월 구독료를 정기결제하면, 할인쿠폰이 씨유의 멤버십 앱 ‘포켓씨유’에 매달 발급된다. 이달에 할인쿠폰을 받을 수 있는 카테고리는 도시락·샐러드 등 간편식부터 마카롱·커피 등 디저트까지 9개 카테고리의 모두 110여개 상품이다. 이 가운데 반복 구매율이 높은 겟(GET)커피와 생수는 연중 내내 할인쿠폰을 발행한다. 이밖의 다른 카테고리는 소비자 수요에 따라 매달 바뀔 예정이다.

쿠폰 이용방식은 이렇다. 예를 들어 소비자가 겟(GET)아메리카노의 월 구독료(2천원)를 정기결제하면, 한달 동안 사용 가능한 할인쿠폰이 매달 발급된다. 고객들은 이를 사용해 구매할 때마다(1일 1회) 30%의 할인 혜택을 누릴 수 있다. 30일 내내 커피를 마신다고 가정할 때 단순 계산으로는 한달에 3만6천원이 들지만, 구독쿠폰을 이용할 경우 2만5200원만 쓰게 되는 것이다. 정기결제료는 카테고리별 대표 상품 한 개 가격 수준으로, 정기결제 대신 한달만 신청해 사용해보는 1회 결제도 가능하다. 카테고리별로 할인율, 총 사용 횟수, 쿠폰 발급 수량은 다르다. 매월 변경되는 내용은 포켓씨유 앱에서 확인할 수 있다.

편의점 업계에서는 앞서 지에스(GS)25와 세븐일레븐이 커피 정기결제 서비스를 도입한 바 있다. 두곳 모두 정기결제 서비스로 접근성을 높이고 충성고객을 늘린다는 취지였다. 씨유 쪽은 “특정 상품을 지정해 할인 혜택을 제공하는 교환권 형태의 기존 구독 서비스와 달리, 큰 카테고리만 지정하면 그 안의 다양한 대상 품목 중 고객이 원하는 상품을 자유롭게 선택할 수 있기 때문에 효용성이 더욱 크다”며 “가장 큰 장점은 최대 30%라는 파격적인 할인율”이라고 강조했다. 통신사 할인이나 씨유(CU) 멤버십 적립 혜택까지 함께 이용하면 할인 폭은 더욱 커진다.

씨유도 구독쿠폰 서비스가 소비자의 점포 방문 빈도와 추가 구매를 이끌어 가맹점의 수익성 제고에도 큰 도움이 될 것으로 기대하고 있다. 씨유를 운영하는 비지에프(BGF)리테일 최지영 고객관리(CRM)팀장은 “구독쿠폰은 씨유를 정기적으로 찾아주시는 고객들이 자주 찾는 상품을 대상으로 실속있는 할인 혜택을 제공하기 위해 고안된 서비스”라며 “앞으로 고객 관점에서 꼭 필요한 혜택을 제공하기 위한 다양한 차별화 서비스를 선보일 것”이라고 말했다.

박수지 기자 suji@hani.co.kr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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