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광고

광고닫기

광고

본문

광고

경제 산업·재계

백신 접종 뒤 이상반응, 인공지능 전화가 살핀다

등록 2021-04-08 11:05수정 2021-04-08 11:11

SKT, ‘누구 백신 케어콜’ 구축·운영
8일 질병관리청에서 SKT 이현아 AI&CO장(오른쪽)과 질병관리청 나성웅 차장이 협약 체결 후 기념사진 촬영을 하고 있다. SKT 제공
8일 질병관리청에서 SKT 이현아 AI&CO장(오른쪽)과 질병관리청 나성웅 차장이 협약 체결 후 기념사진 촬영을 하고 있다. SKT 제공

올해 3분기부터 코로나19 백신 접종 대상자는 접종 일정 안내와 접종 뒤 이상반응을 인공지능(AI) 전화를 통해 확인할 수 있다.

에스케이(SK)텔레콤은 8일 질병관리청과 코로나19 백신 접종을 돕는 ‘누구 백신 케어콜’(NUGU vaccine carecall) 구축·운영을 위한 협약을 맺었다고 밝혔다. 이 서비스는 에스케이텔레콤의 인공지능 ‘누구(NUGU)’가 백신 접종 대상자에게 접종 일정 사전 안내를 하고, 접종 이후에는 이상반응 발현 여부를 확인하는 시스템이다. 에스케이텔레콤과 질병관리청은 ‘누구 백신 케어콜’을 2분기 안에 개발하고, 3분기부터 지자체에 공급할 예정이다.

해당 서비스가 도입되면, 의료기관 담당자가 ‘누구 백신 케어콜’ 누리집에 로그인해 백신 접종 대상자를 등록한다. 이후 대상자에게 접종 일정이 전화로 안내되고, 접종 뒤 다시 전화를 걸어 증상 여부를 체크한 뒤 대상자의 답변을 누리집에 업로드해 담당자가 이를 확인할 수 있게 한다. 에스케이텔레콤은 “전화만으로 사용 가능한 ‘누구 백신 케어콜’을 통해 어르신 등 디지털 소외 계층에게 백신 접종 정보를 손쉽게 제공할 수 있을 것으로 기대하고 있다”고 설명했다.

이에 앞서 지난해 5월부터 방역 현장에 투입된 에스케이텔레콤의 ‘누구 케어콜’(코로나19 자가격리·능동감시 대상자 모니터링 시스템)은 올해 4월 초까지 약 1년 동안 약 12만명에게 130만건의 전화를 걸어 보건소 등 기관의 모니터링 업무를 85%까지 경감시킨 바 있다.

송채경화 기자 khsong@hani.co.kr
항상 시민과 함께하겠습니다. 한겨레 구독신청 하기
언론 자유를 위해, 국민의 알 권리를 위해
한겨레 저널리즘을 후원해주세요

광고

광고

광고

경제 많이 보는 기사

음식점 폐업률 전국 1위는 이 도시…집값도 급락 직격탄 1.

음식점 폐업률 전국 1위는 이 도시…집값도 급락 직격탄

“그리 애썼던 식당 문 닫는 데 단 몇 분…” 폐업률 19년 만에 최고 2.

“그리 애썼던 식당 문 닫는 데 단 몇 분…” 폐업률 19년 만에 최고

90살까지 실손보험 가입 가능해진다…110살까지 보장 3.

90살까지 실손보험 가입 가능해진다…110살까지 보장

오세훈발 ‘토허제 해제’ 기대감…서울 아파트 또 오르나요? [집문집답] 4.

오세훈발 ‘토허제 해제’ 기대감…서울 아파트 또 오르나요? [집문집답]

한화 김동선, ‘급식업 2위’ 아워홈 인수한다 5.

한화 김동선, ‘급식업 2위’ 아워홈 인수한다

한겨레와 친구하기

1/ 2/ 3


서비스 전체보기

전체
정치
사회
전국
경제
국제
문화
스포츠
미래과학
애니멀피플
기후변화&
휴심정
오피니언
만화 | ESC | 한겨레S | 연재 | 이슈 | 함께하는교육 | HERI 이슈 | 서울&
포토
한겨레TV
뉴스서비스
매거진

맨위로
뉴스레터, 올해 가장 잘한 일 구독신청