롯데건설 ‘용인 신동백 롯데캐슬’
부동산 특집|유망 단지, 여기 어때요
롯데건설 ‘용인 신동백 롯데캐슬’
롯데건설 ‘용인 신동백 롯데캐슬’
롯데건설은 경기 용인에 짓고 있는 ‘용인 신동백 롯데캐슬 에코’에 친환경 스마트 아파트인 ‘롯데 그린홈’을 구현하고 있다.
이 단지에는 한양대 친환경건축 연구센터와 함께 개발한 건축물의 전 생애 기간 동안 이산화탄소 배출량(Life Cycle CO₂) 평가 프로그램이 적용된다. 이 프로그램은 건축물의 설계에서부터 원자재의 생산 및 운송, 시공, 사용, 보수, 철거와 폐기물의 재사용에 이르는 라이프사이클에서 이산화탄소 발생량을 평가, 관리하는 것으로 일반 아파트에 견줘 이산화탄소 배출량이 20% 줄어들게 된다. 아파트의 생애주기인 40년에 적용하면 약 15만의 이산화탄소를 감소시키는데, 이는 여의도 절반 면적의 숲을 조성하는 효과(30년 임령 잣나무 기준으로 40년간 이산화탄소 흡수량)에 해당한다.
용인 신동백 롯데캐슬 에코는 냉난방 성능이 우수한 유리창과 단열재를 사용하고, 대기전력 차단스위치, 일괄 가스, 조명 차단 스위치 등 첨단 에너지 절약기술을 적용했다. 또한 태양광 가로등, 지열발전설비 등 신재생 에너지 기술도 도입했다.
또한 3개 건물로 이루어져 있는 부대시설에도 지열냉난방 시스템과 전열교환식 환기 시스템을 적용해 냉난방 효율을 극대화하기로 했다. 이에 따라 입주민들의 냉난방비, 전기료 등 관리비 절감에도 큰 도움이 될 것으로 기대된다.
신동백 롯데캐슬 에코는 용인시 기흥구 중동 650번지 일원에서 2770가구가 분양중에 있다. 문의 (031)717-2770.
항상 시민과 함께하겠습니다. 한겨레 구독신청 하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