지난해 5월 슈퍼마켓협동조합이 개최한 각 지역 조합 대표들이 대기업의 골목상권 잠식 실태를 발표하는 모습. 한겨레 자료사진
대기업 유통업체와 편의점의 골목상권 진입으로 어려움을 겪는 동네슈퍼의 경영 개선을 위해 정부가 협업화 지원에 나선다.
중소벤처기업부는 슈퍼마켓협동조합을 통해 동네슈퍼 협업화 지원사업을 본격 추진한다고 8일 밝혔다. 이 사업은 올해 모두 26억원의 예산을 들여 지역과 전국 사업으로 나뉘어 추진된다.
지역 협업화를 위해서는 슈퍼마켓협동조합 10곳을 선정해 협업시스템 개발을 비롯해 공동구매와 마케팅, 점포환경 및 경영 개선 등에 모두 21억원을 지원한다. 선정된 지역조합은 경기 고양과 부천시, 경기 동북부(남양주), 충북 제천, 전남 동부(순천), 부산 서부, 경남 창원, 경북 영주, 포항시, 제주 등이다. 전국 단위로는 한국슈퍼마켓연합회에 5억원을 지원해 동네상점에 적용할 수 있는 공동브랜드와 자체브랜드(PB)상품 개발, 공동구매와 마케팅 방안 등을 개발하는 사업을 벌인다.
다양한 대기업 유통업체의 확장과 온라인 쇼핑 증가 등으로 소상공인이 운영하는 동네슈퍼의 영업기반은 갈수록 붕괴 위기에 놓이고 있다. 중기부 집계에 따르면 2011년 7만6043개이던 동네슈퍼 점포수는 2016년 5만9736개로 1만6307개나 줄었고, 최근 3년 사이에는 연평균 5천개씩 감소하는 추세이다.
중기부는 이번 지원사업은 과거 유럽 소매상인들이 위기 상황에서 협동조합을 설립해 체인형 슈퍼조합으로 성공한 사례를 적극 참고했다고 밝혔다. 유환철 중기부 소상공인지원과장은 “동네슈퍼의 생존이 위협받는 상황에서 정부의 협업화 지원사업이 새로운 희망의 계기가 될 수 있기를 기대한다”고 말했다.
박순빈 선임기자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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