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연루된·공모한’ 의미…이방카가 트럼프 막지 않는 것 풍자로 사용
와인스틴 등 성추문도 한몫 “동료 ‘공모’ 없었다면 오랜 묵인 불가능”
딕셔너리닷컴 갈무리
미국 온라인 사전 딕셔너리닷컴이 ‘2017년 올해의 단어’로 ‘연루된’,‘공모한’ 이라는 뜻의 ‘컴플리시트(complicit)’를 27일 선정했다.
딕셔너리닷컴은 27일 컴플리시트를 올해의 단어로 선정하며 “올해 컴플리시트는 힘있는 사람과 기관에 맞서 목소리를 낸 사람들, 그리고 침묵한 사람들에 관한 대화에서 갑자기 부상했다. 우리는 문화적, 그리고 정치적 지형을 보면서 ‘2017년에 컴플리시트의 의미가 무엇인가’에 대해 질문했다”고 밝혔다. 이 사전은 컴플리시트의 의미를 ‘불법적이거나 합법적이지 않을 가능성이 있는 행위에 주로 타인과 함께 가담할 것을 선택하거나 부정한 행위에 관여하거나 함께 하는 것’으로 풀이하고 있다.
딕셔너리닷컴은 컴플리시트가 올해 가장 많이 검색된 세 번의 시기를 꼽았다. 첫번째는 미국 정치풍자 코미디쇼 ‘세터데이 나이트 라이브’(SLN)에서 ‘컴플리시트’라는 가상의 향수 광고를 통해 이방카 트럼프를 풍자한 다음 날인 3월12일이다. 이 날 딕셔너리닷컴에서 컴플리시트에 대한 검색량은 일평균 검색량보다 10000%나 증가했다. 배우 스칼렛 요한슨을 이방카 역으로 기용한 이 가상 광고에는 “컴플리시트, 이 모든 것을 막을 수 있지만 그러지 않는 여성을 위한 향기”, “그녀는 아름답다. 그녀는 힘이 있다. 그녀는 연루돼 있다”라는 표현이 등장한다. 이는 이방카가 아버지 도널드 트럼프 미국 대통령 정부에서 온건파로서 역할을 하지 못한 것에 대한 비판으로 풀이됐다.
SNL이 이방카 트럼프를 풍자해 방영한 가상의 향수 ‘컴플리시트’ 광고 영상. 유튜브 갈무리
컴플리시트가 올해 가장 많이 검색된 날은 4월5일이다. 일평균 검색량보다 11000%나 검색량이 늘었다. 이 날은 이방카가 <시비에스>(CBS) 방송에 출연해 그와 그의 남편 재러드 쿠슈너가 아버지 도널드 트럼프 미국 대통령과 연루돼 있다는 지적에 대해 “만일 연루됐다는 게 좋은 일을 위한 힘이 되길 원한다는 것, 긍정적 영향력을 갖기 원한다는 뜻이라면 나는 연루돼 있다”고 답한 다음 날이다. 이방카는 이 날 “나는 연루돼 있다는 게 무슨 뜻인지 모르겠다. 그렇지만 내가 잘했다는 것은 시간이 증명해 줄 것으로 희망한다”고 덧붙였다.
딕셔너리닷컴은 이를 두고 “이방카가 컴플리시트를 재정의하려고 시도했다”며 “컴플리시트의 정의를 찾아본 많은 이들이 알고 있듯이, 이 단어에 좋은 뜻은 없다. 이는 논쟁의 대상이 될 수 없다”고 밝혔다.
컴플리시트가 세 번째로 많이 검색된 날은 10월24일로 이 날은 제프 플레이크 공화당 상원 의원이 “트럼프와 공범이 되거나 침묵하지 않겠다(I will not be complicit or silent)”며 재출마 포기 선언을 한 날이다.
딕셔너리닷컴은 컴플리시트의 올해의 단어 선정 이유로 하비 와인스틴을 비롯해 올해 많은 힘있는 남성들이 성폭력 혐의를 받은 것도 들었다. 딕셔너리닷컴은 “동료들의 공모 없이는 이 힘있는 남성들이 오랜 세월 동안 많은 사람들에게 해를 입히지 못했을 것”이라고 지적했다.
지난해 딕셔너리닷컴은 2016년의 단어로 이방인 혐오를 뜻하는 ‘제노포비아(xenophobia)’를 선정한 바 있다.
김효진 기자 july@hani.co.kr