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광고

광고닫기

광고

본문

광고

국제 미국·중남미

베네수엘라, 대통령 드론 암살공격 용의자 6명 체포

등록 2018-08-06 09:02

드론 암살 공격에 관해 설명하는 네스토르 루이스 레베롤 베네수엘라 내무부 장관. 로이터/연합뉴스
드론 암살 공격에 관해 설명하는 네스토르 루이스 레베롤 베네수엘라 내무부 장관. 로이터/연합뉴스
베네수엘라 정부가 니콜라스 마두로 대통령을 겨냥해 드론(무인기) 암살 공격을 시도한 혐의로 6명의 용의자를 체포했다.

네스토르 루이스 레베롤 내무부 장관은 5일(현지시간) 전날 일어난 드론 폭발 사건을 마두로 대통령을 암살하기 위한 테러리스트의 공격으로 규정하며 이같이 밝혔다고 국영방송 VTV 등 현지언론이 전했다.

레베롤 장관은 "2대의 드론에는 각각 1㎏의 폭발물이 탑재됐으며 폭발로 약 50m의 거리까지 영향이 미쳤을 것"이라며 "앞으로 용의자들이 더 체포될 수 있다"고 말했다.

그러면서 "보안요원들이 부인, 고위 인사들과 함께 연단에 있던 마두로 대통령을 향해 움직이던 드론 1대를 격추했다"면서 "다른 1대의 드론은 인근 건물에 충돌한 뒤 폭발했다"고 덧붙였다.

구금된 6명 중 1명은 지난해 군 기지 공격 혐의로 체포 영장이 이미 발부된 인물이다. 다른 1명은 2014년 반정부 시위에 참가해 체포된 경력이 있는 것으로 전해졌다.

앞서 마두로 대통령은 전날 수도 카라카스에서 열린 국가방위군 창설 81주년 행사에서 연설하던 중 드론이 공중에서 폭발하자 긴급 대피했다.

충성 다짐하는 베네수엘라 군부. EPA/연합뉴스
충성 다짐하는 베네수엘라 군부. EPA/연합뉴스
마두로 대통령은 긴급 대피해 무사했지만, 군인 7명이 다쳤다. 부상 군인 3명은 중상을 입었다.

군부는 암살기도 사건 후 마두로 대통령을 향한 충성을 재확인했다.

블라디미르 파드리노 로페스 국방부 장관은 성명을 통해 "우리 군은 통수권자인 마두로 대통령에게 무조건적이며 제한 없는 충성을 다할 것"이라고 다짐했다.

또 "드론 공격은 야비한 암살 시도"라며 "비헌법적인 수단을 통해 정권 교체를 촉발하려는 목적으로 자행된 군부에 대한 도발"이라고 규정했다.

그러나 우파 야권은 암살기도 사건을 빌미로 마두로 정권이 정치적 반대세력에 대한 탄압을 강화할 수도 있다고 경고했다.

범야권 모임인 '광역 전선'은 트위터에 "우리는 정부가 이번 사건을 이용하고 있음을 경고한다"면서 "정부는 합법적이며 민주적으로 정부에 반대하는 인사들을 범죄자로 만들고 조직적인 인권침해와 억압의 강도를 높일 것"이라고 우려했다.

정부에 비판적인 일부 야권 인사들은 마두로 정권이 살인적인 물가상승과 식품과 생필품 등의 부족 사태 속에 국민의 관심을 다른 곳으로 돌리기 위해 이번 사건을 조작했거나 과장하는 것일 수도 있다고 주장했다.

연합뉴스

항상 시민과 함께하겠습니다. 한겨레 구독신청 하기
언론 자유를 위해, 국민의 알 권리를 위해
한겨레 저널리즘을 후원해주세요

광고

광고

광고

국제 많이 보는 기사

트럼프 ‘호주 관세 예외’에 일본 “우리 철강·알루미늄도” 기대감 1.

트럼프 ‘호주 관세 예외’에 일본 “우리 철강·알루미늄도” 기대감

‘누가 뭐래도 내가 실세’...트럼프 앉혀두고 오벌오피스에서 브리핑 2.

‘누가 뭐래도 내가 실세’...트럼프 앉혀두고 오벌오피스에서 브리핑

트럼프, 요르단 국왕에 대놓고 “미국이 가자지구 가지겠다” 3.

트럼프, 요르단 국왕에 대놓고 “미국이 가자지구 가지겠다”

D-30, 트럼프 철강 관세 실행 …BBC “한국도 영향 불가피” 4.

D-30, 트럼프 철강 관세 실행 …BBC “한국도 영향 불가피”

“이혼해도 가족”…데미 무어, 치매 브루스 윌리스 매주 찾아가 5.

“이혼해도 가족”…데미 무어, 치매 브루스 윌리스 매주 찾아가

한겨레와 친구하기

1/ 2/ 3


서비스 전체보기

전체
정치
사회
전국
경제
국제
문화
스포츠
미래과학
애니멀피플
기후변화&
휴심정
오피니언
만화 | ESC | 한겨레S | 연재 | 이슈 | 함께하는교육 | HERI 이슈 | 서울&
포토
한겨레TV
뉴스서비스
매거진

맨위로
뉴스레터, 올해 가장 잘한 일 구독신청