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광고

광고닫기

광고

본문

광고

국제 중동·아프리카

“정부, 아프간 무장단체와 접촉 유지중”

등록 2007-07-21 18:16수정 2007-07-21 21:58

아프가니스탄에서 봉사활동을 위해 이동도중 무장한 탈레반에 의해 납치당한 일행들이 지난 13일 인천공항을 출발하기 전 촬영한 사진에서 활짝 웃고 있다. 연합뉴스
아프가니스탄에서 봉사활동을 위해 이동도중 무장한 탈레반에 의해 납치당한 일행들이 지난 13일 인천공항을 출발하기 전 촬영한 사진에서 활짝 웃고 있다. 연합뉴스
“피랍 한국인, 직접적 위협 정보 없다”
조중표 1차관 등 현지대책반 오늘밤 파견
정부 당국자는 21일 아프가니스탄 피랍사건과 관련, "피랍 한인들의 안전에 직접적 위협이 되고 있다는 정보는 없으며 다각적인 채널을 통해 안전을 확인중"이라고 말했다.

이 당국자는 또 "무장단체와의 접촉을 다각도로 시도중"이라면서 "일단 무장단체와 접촉을 유지하고 있다. 좀더 시간이 지나면 윤곽이 좀더 분명해질 것으로 기대한다"고 덧붙여 여러 채널을 통해 무장단체와 간접 접촉하면서 직접 접촉을 시도하고 있음을 시사했다.

그는 이와 관련, 정부가 그동안 납치세력과 직접 협상을 하지 않는다는 원칙을 수정한 것이냐는 질문에 "납치세력과 직접 협상을 하지 않는다는 원칙을 지금 우리가 포기했다고 선언한 적이 없다"면서도 "가장 중요한 것은 우리 국민의 신속하고 안전한 석방이기 때문에 그런 것을 어떻게 실현하느냐에 중점을 두고 주어진 객관적 상황에서 정부는 최선의 노력을 다하고자 한다"고 말했다.

그는 이어 "조중표 외교부 1차관을 반장으로 하는 정부 대책반을 오늘 밤 8시 이전에 아프간 현지로 급파할 것"이라며 "정부 대책반은 내일 오전부터 현지에서 피랍자들의 무사귀환을 활동을 개시할 수 있을 것"이라고 밝혔다.

정부 현지 대책반은 조 차관 외에도 문하영 전 우즈베키스탄 대사, 정부 관계부처 직원 등으로 구성된 것으로 전해졌다.

납치단체가 탈레반 세력인지 여부에 대해서도 이 당국자는 "최종적으로 말하기는 이르다"며 "시간이 좀 더 지나면 구체적으로 파악할 수 있을 것"이라고 말했다.

그는 납치세력이 현지 시각으로 이날 정오(한국시각 오후 4시30분)로 정한 `살해시한'과 독일인 피랍자를 살해했다는 외신 보도와 관련해서는 "사실 여부를 구체적으로 확인중"이라며 즉답을 피했다.

이 당국자는 피랍자의 정확한 숫자와 관련, "당초 20여 명으로 발표했다 이후 21명으로 수정했고 현재는 23명으로 추정하고 있다"며 "현실적으로 현지에서 정보를 파악하는데 어려움이 있다"고 덧붙였다.


이우탁 이귀원 기자 lwt@yna.co.kr (서울=연합뉴스)

21일 경기도 성남시 분당 샘물교회가 공개한 2005년 아프가니스탄에서 실시된 의료봉사활동 모습.  (성남=연합뉴스)
21일 경기도 성남시 분당 샘물교회가 공개한 2005년 아프가니스탄에서 실시된 의료봉사활동 모습. (성남=연합뉴스)


탈레반 “한국군 즉각 또는 며칠안에 철수해야”

아프가니스탄에서 한국인을 납치한 탈레반측이 즉각 또는 며칠 안에 한국군이 철수할 것을 촉구했다고 아랍 위성방송 알 자지라가 21일 보도했다.

한 대변인은 연말까지 군대를 철수하겠다는 한국측의 성명을 알고 있지만 그것만으로는 충분하지 못하다면서 이같이 말했다고 이 방송의 칸다하르 주재원이 전했다.

특히 이 대변인은 한국인 인질들이 선교활동을 한 것으로 탈레반은 믿고 있다면서 이는 이슬람에 대한 범죄행위인 만큼 탈레반은 남.녀 인질 모두를 살해할 준비가 돼 있다고 말했다.

(서울=연합뉴스) shin@yna.co.kr
항상 시민과 함께하겠습니다. 한겨레 구독신청 하기
언론 자유를 위해, 국민의 알 권리를 위해
한겨레 저널리즘을 후원해주세요

광고

광고

광고

국제 많이 보는 기사

트럼프 ‘호주 관세 예외’에 일본 “우리 철강·알루미늄도” 기대감 1.

트럼프 ‘호주 관세 예외’에 일본 “우리 철강·알루미늄도” 기대감

‘누가 뭐래도 내가 실세’...트럼프 앉혀두고 오벌오피스에서 브리핑 2.

‘누가 뭐래도 내가 실세’...트럼프 앉혀두고 오벌오피스에서 브리핑

트럼프, 요르단 국왕에 대놓고 “미국이 가자지구 가지겠다” 3.

트럼프, 요르단 국왕에 대놓고 “미국이 가자지구 가지겠다”

D-30, 트럼프 철강 관세 실행 …BBC “한국도 영향 불가피” 4.

D-30, 트럼프 철강 관세 실행 …BBC “한국도 영향 불가피”

“이혼해도 가족”…데미 무어, 치매 브루스 윌리스 매주 찾아가 5.

“이혼해도 가족”…데미 무어, 치매 브루스 윌리스 매주 찾아가

한겨레와 친구하기

1/ 2/ 3


서비스 전체보기

전체
정치
사회
전국
경제
국제
문화
스포츠
미래과학
애니멀피플
기후변화&
휴심정
오피니언
만화 | ESC | 한겨레S | 연재 | 이슈 | 함께하는교육 | HERI 이슈 | 서울&
포토
한겨레TV
뉴스서비스
매거진

맨위로
뉴스레터, 올해 가장 잘한 일 구독신청