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광고

광고닫기

광고

본문

광고

국제 중동·아프리카

정부, 인질 5명 추가 석방 공식발표

등록 2007-08-29 18:46수정 2007-08-29 21:29

탈레반에 납치됐다 29일 풀려난 한국인 여성들이 국제적십자사 직원들에게 인계되고 있다.(가즈니/AP연합)
탈레반에 납치됐다 29일 풀려난 한국인 여성들이 국제적십자사 직원들에게 인계되고 있다.(가즈니/AP연합)
아마디 “오늘은 추가석방 없고 내일 계속된다”

안혜진ㆍ이정란ㆍ한지영 석방 후 추가 5명…적신월사에
고세훈 이선영 임현주 유정화 이지영씨..현재 8명 석방

"건강 이상 없다"..당국자, 추가 석방 가능성 시사

조희용 외교통상부 대변인은 29일 탈레반에 의해 억류돼있던 한국인 5명이 추가로 석방됐다고 밝혔다.

석방자는 고세훈(남), 이선영, 임현주, 유정화, 이지영씨다.

외교부는 이들이 한국시간으로 이날 오후 8시15분께 우리측에 인도됐으며 건강상태는 이상이 없는 것으로 알고 있다고 설명했다.

탈레반 측은 이날 앞서 안혜진, 이정란, 한지영씨 등 여성 3명을 석방했다.

이날 8명이 석방됨에 따라 현재 탈레반 측에 억류돼 있는 한국인 인질은 11명으로 줄었다.


정부 당국자는 "진전된 내용이 있으면 추가로 알려주겠다"며 추가 석방 가능성을 강력히 시사했다.

(서울=연합뉴스)


한국 측과 아프가니스탄 탈레반 무장세력 간 인질 전원석방 합의 하룻만인 29일 한국인 인질 가운데 8명이 풀려났다.

지난 13일 김경자.김지나씨가 극적으로 풀려난 지 16일 만이다.

이로써 지난달 19일 탈레반에 납치된 한국인 일행 23명(피살 2명) 가운데 지금까지 풀려난 인질은 김경자ㆍ김지나 씨를 포함 모두 10명이 됐고 지금은 11명이 탈레반에 억류돼 있다.

이날 풀려난 인질은 여성 7명과 남성 1명으로 전해지고 있다.

탈레반 대변인 격인 카리 유수프 아마디는 연합뉴스와의 간접 통화에서 탈레반이 이날 낮 12시15분(한국시간 오후 4시45분)께 안혜진ㆍ이정란ㆍ한지영 씨를 적신월사에 넘긴 뒤 1시간여 뒤인 1시30분께 여성인질 4명과 남성인질 1명 등 5명을 추가로 석방했다고 밝혔다.

그는 또 "오늘(29일)은 8명 외에 추가 인질 석방은 없을 것"이라며 "내일 인질 석방이 계속될 예정"이라고 말했다.

국제적십자위원회(ICRC)의 직원인 크레이그 물러도 "우리는 5명의 인질을 더 넘겨받았다"고 확인했다.

AFP 통신은 인질 5명이 한꺼번에 ICRC의 차량에 탑승하는 것을 현장에 있었던 자사 기자가 목격했다고 전했고 로이터와 AP, 신화, 교도통신 등도 잇따라 추가석방 사실을 보도했다.

물라 압둘라 탈레반 사령관 역시 인질석방 협상에 참여한 가즈니주 다이크 지역의 부족원로 자히르 씨를 통해 인질 5명이 추가로 ICRC에 인계됐다고 말했다.

한 여성 인질은 자히르씨의 휴대폰을 이용한 AFP와의 통화에서 다리어로 자신이 새로 석방된 네명의 여성 중 하나라고 소개한 뒤 "너무너무 행복하다"고 말했다.

추가로 석방된 인질들의 이름은 아직 공식 확인되지 않고 있다.

이번 석방은 탈레반이 김경자.지나씨의 석방 때와 마찬가지로 부족원로 자히르 씨에게 인계한 뒤 자히르 씨가 이들의 신병을 적신월사에 넘기는 방식으로 신속히 이뤄졌다.

자히르 씨는 이날 석방된 인질의 건강상태엔 별다른 이상이 없다고 전했다.

앞서 아마디는 28일 석방 합의 직후 연합뉴스에 "인질을 모두 석방하는 데 최대 5일이 걸릴 것"이라고 밝혔지만 29일에는 "인질을 한 곳으로 모으고 있다"고 말해 석방 완료 시점이 앞당겨질 수 있을 것임을 시사했다.

또 탈레반측 협상대표로 참석했던 물라 바시르는 "잘하면 오늘 중 남성 1명을 포함해 최대 8명의 석방이 가능할 것"이라고 밝히기도 했다.

한국 측과 탈레반은 28일 연내 아프간 파견 한국군 철수와 아프간 내 기독교 선교 금지 등 5가지의 조건으로 인질 19명의 전원석방에 전격 합의했다.

(뉴델리.두바이=연합뉴스)


항상 시민과 함께하겠습니다. 한겨레 구독신청 하기
언론 자유를 위해, 국민의 알 권리를 위해
한겨레 저널리즘을 후원해주세요

광고

광고

광고

국제 많이 보는 기사

트럼프 ‘호주 관세 예외’에 일본 “우리 철강·알루미늄도” 기대감 1.

트럼프 ‘호주 관세 예외’에 일본 “우리 철강·알루미늄도” 기대감

‘누가 뭐래도 내가 실세’...트럼프 앉혀두고 오벌오피스에서 브리핑 2.

‘누가 뭐래도 내가 실세’...트럼프 앉혀두고 오벌오피스에서 브리핑

트럼프, 요르단 국왕에 대놓고 “미국이 가자지구 가지겠다” 3.

트럼프, 요르단 국왕에 대놓고 “미국이 가자지구 가지겠다”

D-30, 트럼프 철강 관세 실행 …BBC “한국도 영향 불가피” 4.

D-30, 트럼프 철강 관세 실행 …BBC “한국도 영향 불가피”

“이혼해도 가족”…데미 무어, 치매 브루스 윌리스 매주 찾아가 5.

“이혼해도 가족”…데미 무어, 치매 브루스 윌리스 매주 찾아가

한겨레와 친구하기

1/ 2/ 3


서비스 전체보기

전체
정치
사회
전국
경제
국제
문화
스포츠
미래과학
애니멀피플
기후변화&
휴심정
오피니언
만화 | ESC | 한겨레S | 연재 | 이슈 | 함께하는교육 | HERI 이슈 | 서울&
포토
한겨레TV
뉴스서비스
매거진

맨위로
뉴스레터, 올해 가장 잘한 일 구독신청