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광고

광고닫기

광고

본문

광고

국제 중국

‘선전’ ‘푸둥’ 애썼다…이번엔 ‘톈진’ 앞으로

등록 2007-03-29 21:05수정 2007-04-09 13:51

톈진 경제기술개발구 안에 있는 ‘생산력촉진중심’은 연구-투자-생산을 연결짓는 무대다. 톈진은 최근 ‘자주적 기술’과 ‘금융 개혁’을 내용으로 하는 중국의 차세대 성장 기관차의 중심도시로 떠오르고 있다.톈진/김진수 기자 jsk@hani.co.kr
톈진 경제기술개발구 안에 있는 ‘생산력촉진중심’은 연구-투자-생산을 연결짓는 무대다. 톈진은 최근 ‘자주적 기술’과 ‘금융 개혁’을 내용으로 하는 중국의 차세대 성장 기관차의 중심도시로 떠오르고 있다.톈진/김진수 기자 jsk@hani.co.kr
[중국 첨단산업이 뛴다] 제2부 개혁개방에서 자주혁신으로
베이징서 동남쪽 2시간
후진타오의 야심이 번뜩
“이곳서 금융개혁 실험할것”

중국 베이징 동남쪽 항구도시 톈진(천진)은 새로운 ‘개벽’을 준비하고 있었다.

지난 22일 짙은 스모그가 덮친 베이징을 빠져나와 승용차로 ‘징톈탕 고속도로’(베이징~톈진~탕구)를 두 시간 꼬박 달리자 톈진 동쪽 탕구 바닷가가 눈에 들어왔다. 베이징 특유의 누런 스모그는 톈진의 바닷바람과 만나 푸른 잿빛으로 변했다. 이곳이 중국의 새로운 개척지인 ‘톈진 빈하이신구’다.

중국 북부에서 유일하게 연간 1억t의 화물을 삼키고 토해내는 톈진항의 인상은 거칠고 황량하다. 톈진항 북쪽으로는 보세가공 구역이 들어섰고, 더 북쪽으로는 넓은 벌판에 터를 잡은 컨테이너 집하장이 끝없이 이어진다. 그러나 주변엔 어촌과 농촌이 공존하고 있고, 개펄과 맞닿은 해변도로엔 진흙먼지가 더께를 이루고 있다.

차를 돌려 탕구청구의 톈진경제기술개발구로 향하면 편도 4차로 양쪽으로 우람한 건물들이 꿈틀거리며 치솟고 있다. 톈진경제기술개발구 관리위원회 청사 앞에는 1만평은 족히 됨직한 잔디밭이 펼쳐져 있고 도약을 상징하는 거대한 천마상 등의 조각공원이 꾸며져 있다. 2005년 중국 국무원이 비준한 빈하이신구(해변 새도시)는 2270㎢의 방대한 지역에 세워지고 있다.

이곳이 바로 중국공산당 지도부가 차세대 중국경제의 성장 기관차로 지목한 ‘환보하이(발해)만 경제권’의 중심이다. 덩샤오핑은 개혁·개방 이전 궁벽한 어촌이던 선전을 거대한 마천루 숲으로 바꿨다. 이어 장쩌민은 허허벌판이던 상하이 푸둥지역을 초현대식 빌딩이 즐비한 금융가와 개발구로 변신시켰다. 이들에 이어 후진타오 주석은 톈진 빈하이신구의 ‘개벽’을 자신의 작품으로 만들 예정이다.

베이징에서 만난 중국 국제과기촉진회의의 한 이사급 인사는 “톈진 개발은 개혁·개방과 성장의 동력이 동남 연해지구에서 수도 베이징 턱밑까지 북상했음을 뜻한다”며 “단순한 ‘개발의 확산’이 아니라 성장 방식의 질적 전환과 금융개혁의 실험을 이곳에서 추진한다는 데 큰 의미가 있다”고 말했다. 후 주석이 제창한 ‘과학적 발전관’에 입각해, 외자 의존형이 아닌 자주 창신형 경제 성장 방식을 모색하는 한편, 인민폐-달러화 자유 태환을 포함한 금융개혁의 실험을 이곳에서 가장 먼저 진행할 것이라는 얘기다.

톈진/특별취재반

항상 시민과 함께하겠습니다. 한겨레 구독신청 하기
언론 자유를 위해, 국민의 알 권리를 위해
한겨레 저널리즘을 후원해주세요

광고

광고

광고

국제 많이 보는 기사

트럼프 ‘호주 관세 예외’에 일본 “우리 철강·알루미늄도” 기대감 1.

트럼프 ‘호주 관세 예외’에 일본 “우리 철강·알루미늄도” 기대감

‘누가 뭐래도 내가 실세’...트럼프 앉혀두고 오벌오피스에서 브리핑 2.

‘누가 뭐래도 내가 실세’...트럼프 앉혀두고 오벌오피스에서 브리핑

트럼프, 요르단 국왕에 대놓고 “미국이 가자지구 가지겠다” 3.

트럼프, 요르단 국왕에 대놓고 “미국이 가자지구 가지겠다”

D-30, 트럼프 철강 관세 실행 …BBC “한국도 영향 불가피” 4.

D-30, 트럼프 철강 관세 실행 …BBC “한국도 영향 불가피”

“이혼해도 가족”…데미 무어, 치매 브루스 윌리스 매주 찾아가 5.

“이혼해도 가족”…데미 무어, 치매 브루스 윌리스 매주 찾아가

한겨레와 친구하기

1/ 2/ 3


서비스 전체보기

전체
정치
사회
전국
경제
국제
문화
스포츠
미래과학
애니멀피플
기후변화&
휴심정
오피니언
만화 | ESC | 한겨레S | 연재 | 이슈 | 함께하는교육 | HERI 이슈 | 서울&
포토
한겨레TV
뉴스서비스
매거진

맨위로
뉴스레터, 올해 가장 잘한 일 구독신청