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광고

광고닫기

광고

본문

광고

국제 중국

천수이볜 전 대만 총통 300억원 빼돌려

등록 2008-08-18 18:59수정 2008-08-19 00:02

천수이볜(사진)
천수이볜(사진)
대만 검찰, 출금조처…민진당 ‘독립노선’ 위축
국가기밀비 유용 혐의로 검찰의 조사를 받는 천수이볜 전 대만 총통이 9억여대만달러(300억원)를 외국으로 빼돌린 것으로 드러나 대만 정계에 파문이 커지고 있다. 천 전 총통의 몰락은 대선 패배 이후 곤경에 처한 민진당의 대만 독립노선을 더욱 위축시킬 것으로 전망된다.

대만 검찰은 16일 천 전 총통의 집과 사무실을 압수수색해 5억대만달러가 든 비밀계좌 넷을 찾아냈다고 밝혔다. 이들 계좌는 각각 2000년과 2005년 개설된 것으로 모두 현금으로만 거래됐으며, 한번에 5천만대만달러가 입금된 기록도 있는 것으로 알려졌다.

검찰은 천 전 총통과 부인 우수전의 출국을 금지했다. 전임 총통이 출국금지 조처를 당하기는 이번이 처음이다. 검찰은 우수전과 오빠 우징마오가 비밀계좌 운영에 개입했을 것으로 보고, 두 사람을 대질심문할 계획이다. 검찰은 또 미국에 체류 중인 천 전 총통의 아들 부부에게도 귀국을 요청했다. <대만빈과일보>는 천 전 총통의 며느리 황루이징의 크레디스위스은행 계좌에 2천여만달러를 확인했고, 5천만달러에 이르는 천 전 총통의 국외 비밀계좌가 또 발견됐으며, 최근 이 계좌에서 1700만달러가 인출됐다고 18일 보도했다.

검찰은 이들 비밀계좌가 외교 공작과 금융 구조조정 과정에서 생긴 검은돈을 세탁하는 데 쓰였을 것으로 보고 있다. 검찰의 한 관계자는 “비밀계좌를 확인한 결과, 다수의 거래가 파푸아뉴기니 비밀 외교공작 시기와 대만 국영·민영 은행의 합병 시점과 근접해 있다”고 말했다. 스위스 사법당국은 이들 계좌에 대한 수사를 대만 검찰에 의뢰했다.

천 전 총통은 앞서 14일 기자회견을 열어 “총통 자리에서 물러난 뒤 공적인 활동 경비로 쓰려고 타이베이 시장 선거와 총통 선거를 치르고 남은 돈 중 9억여대만달러를 아내인 우수전을 통해 국외로 송금했다”고 시인했다. 그러나 우수전은 “이들 돈은 변호사 수임료와 선거 기부금, 투자 수익 등 천씨 가문의 돈”이라고 주장한 것으로 전해졌다.

천 전 총통은 15일 이번 사태에 대한 책임을 지고 소속 정당인 민진당을 탈당했다. 민진당은 즉각 당기율위원회를 열어 천 전 총통 부부의 당적을 박탈했다. 이들 자금의 불법성이 확인되면 천 전 총통은 최고 7년의 징역형까지 받을 수 있다.

베이징/유강문 특파원, 김외현 기자 moon@hani.co.kr


■ 천수이볜 일가 부패 추문

천 전 총통 일가의 부패 의혹은 2006년 들어 집중적으로 터져나왔다. 그해 5월 사위 자오젠밍이 토지개발공사 사장에게 주요 정보를 입수한 뒤 주식을 매입해 부당이익을 챙겼다는 혐의로 구속된 게 시작이었다. 그의 아버지 자오위주는 탁구협회 기탁금을 횡령한 것으로 드러났다. 부인 우수전은 백화점의 경영권 분쟁에 개입한 대가로 거액의 상품권을 받았다는 의혹이 나왔다. 천 전 총통의 임기 중임에도 검찰은 우수전을 직접 불러 조사했고, 총통의 사저를 압수수색했다. 이들 부부의 국가기밀비 유용 의혹이 불거진 것도 이 즈음이다. 재산 신고에서 거액의 보석을 가진 것으로 드러나기도 했다. 부패 추문으로 그의 지지율은 한때 한자릿수까지 곤두박칠쳤다. 결국 지난 3월 총통 선거에서 마잉주 국민당 후보가 ‘정권 교체’에 성공했다.


항상 시민과 함께하겠습니다. 한겨레 구독신청 하기
언론 자유를 위해, 국민의 알 권리를 위해
한겨레 저널리즘을 후원해주세요

광고

광고

광고

국제 많이 보는 기사

트럼프 ‘호주 관세 예외’에 일본 “우리 철강·알루미늄도” 기대감 1.

트럼프 ‘호주 관세 예외’에 일본 “우리 철강·알루미늄도” 기대감

‘누가 뭐래도 내가 실세’...트럼프 앉혀두고 오벌오피스에서 브리핑 2.

‘누가 뭐래도 내가 실세’...트럼프 앉혀두고 오벌오피스에서 브리핑

트럼프, 요르단 국왕에 대놓고 “미국이 가자지구 가지겠다” 3.

트럼프, 요르단 국왕에 대놓고 “미국이 가자지구 가지겠다”

D-30, 트럼프 철강 관세 실행 …BBC “한국도 영향 불가피” 4.

D-30, 트럼프 철강 관세 실행 …BBC “한국도 영향 불가피”

“이혼해도 가족”…데미 무어, 치매 브루스 윌리스 매주 찾아가 5.

“이혼해도 가족”…데미 무어, 치매 브루스 윌리스 매주 찾아가

한겨레와 친구하기

1/ 2/ 3


서비스 전체보기

전체
정치
사회
전국
경제
국제
문화
스포츠
미래과학
애니멀피플
기후변화&
휴심정
오피니언
만화 | ESC | 한겨레S | 연재 | 이슈 | 함께하는교육 | HERI 이슈 | 서울&
포토
한겨레TV
뉴스서비스
매거진

맨위로
뉴스레터, 올해 가장 잘한 일 구독신청