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광고

광고닫기

광고

본문

광고

국제 중국

“북한 식당 가지말자” 중국 반북정서 ‘부글’

등록 2012-05-23 20:53수정 2012-05-24 16:01

북한 군인추정…몸값 5억 요구
중국 정부, 나포 사건 조사
북한이 중국 어선을 나포해 몸값을 요구했던 사건과 관련해 중국 정부가 조사에 착수했다.

중국 외교부 훙레이 대변인은 22일 정례 브리핑에서 “중국 어업 주관 부문이 이번 사건의 자세한 내용을 조사중”이라고 밝혔다. 그는 “외교부는 이번 사건을 매우 중시하고 있으며, 사건 발생 뒤 북한과 베이징, 평양에서 밀접한 소통을 해왔다”고 강조했다.

중국 정부의 ‘조사 착수’ 발표는 이번 사건 뒤 중국 내에서 북한에 분노하는 여론이 확산되는 데 대한 대응으로 보인다. 중국은 사건이 발생한 뒤 북한을 자극하지 않는 ‘조용한 외교’를 해왔으며, 특히 어민들이 석방된 상황에서 이를 크게 문제 삼아 북중관계를 악화시킬 가능성은 낮다. 하지만 여론을 의식해 북한에 따질 것을 따진다는 태도를 보이는 셈이다.

어민 28명을 태운 중국 어선 3척은 지난 8일 서해에서 정체 불명의 북한 무장세력에 나포됐다가 2주 만인 21일 다롄항으로 돌아왔다. 납치자들은 외교 경로를 통하지 않고 사적인 접촉을 통해 270만위안(약 5억원)의 몸값을 받아내려 했다.

<인민일보>는 22일 어민들이 북한 군인들로부터 잦은 폭행을 당했으며, 지갑 등 소지품과 각종 어구, 가루비누와 옷가지까지 모조리 빼앗겼다고 증언했다고 보도했다. 나포됐던 어선 랴오단위 23536호의 선장인 한창은 자신들을 붙잡은 것은 북한군이라며, 모두 북한 해군 군복을 입고 배에는 북한 국기가 걸려 있었다고 말했다. 북한 군인들은 선장을 폭행해 “불법 조업을 했다”는 문서에 서명을 받아냈고, 이후 이틀에 한번 꼴로 중국의 선주에게 위성전화를 걸게 해 송금을 요구했다. 납치자들은 나포 지점을 조작하기 위해 배에 설치된 위성항법장치의 데이터도 모두 삭제한 것으로 전해졌다.

중국인들이 가장 많이 이용하는 시나 웨이보(중국판 트위터)에는 23일 “일체의 북한 기구와 협력하지 말자. 장사도 하지 말자. 북한 식당을 배척하자”는 한 누리꾼의 제안이 올라 퍼지고 있다. 많은 누리꾼들은 대북원조에도 불구하고 북한이 ‘배은망덕’한 행동을 하고 있다며, 북한에 대한 인도주의적 원조를 중단해야 한다는 주장까지 한다. 중국 인터넷에서 이처럼 노골적이고 강경한 반북 여론이 형성된 것은 2009년 북한의 2차 핵실험 이후 처음으로 보인다. 누리꾼들은 북중관계를 강조하며 조용한 외교를 고수한 중국 정부에게도 비난의 화살을 돌리고 있다.

1962년 체결된 북중 국경조약에 따르면 양국의 서해 영해 경계선은 압록강 하구(동경 124도10분6초)를 기준점으로 그은 선이 북위 39도31분51초까지 이어지는 선이다. 영해 이남의 서해 해역에선 중국이 관행적으로 동경 124도를 어업 활동 등의 잠정적 경계선으로 삼아왔으나, 배타적 경계수역이 확정되지 않아 북중 양국간 이견이 있는 것으로 알려졌다.

베이징/박민희 특파원 minggu@hani.co.kr

[화보] 일본 니콘이 취소한 ‘위안부 할머니 사진전’

<한겨레 인기기사>

“그대 잘 지내시나요” 노란 바람개비만 돌고 또 돌았다
“취업길 다 막혔다” 진보당원들 패닉
아라뱃길, 소녀시대 등 초청 수억원 개통쇼 논란
KDI, ‘경제민주화 전도사’ 유종일 교수 중징계 추진
물만 먹어도 살찌는 체질? 장 속 미생물이 ‘범인’


항상 시민과 함께하겠습니다. 한겨레 구독신청 하기
언론 자유를 위해, 국민의 알 권리를 위해
한겨레 저널리즘을 후원해주세요

광고

광고

광고

국제 많이 보는 기사

트럼프 ‘호주 관세 예외’에 일본 “우리 철강·알루미늄도” 기대감 1.

트럼프 ‘호주 관세 예외’에 일본 “우리 철강·알루미늄도” 기대감

‘누가 뭐래도 내가 실세’...트럼프 앉혀두고 오벌오피스에서 브리핑 2.

‘누가 뭐래도 내가 실세’...트럼프 앉혀두고 오벌오피스에서 브리핑

트럼프, 요르단 국왕에 대놓고 “미국이 가자지구 가지겠다” 3.

트럼프, 요르단 국왕에 대놓고 “미국이 가자지구 가지겠다”

D-30, 트럼프 철강 관세 실행 …BBC “한국도 영향 불가피” 4.

D-30, 트럼프 철강 관세 실행 …BBC “한국도 영향 불가피”

“이혼해도 가족”…데미 무어, 치매 브루스 윌리스 매주 찾아가 5.

“이혼해도 가족”…데미 무어, 치매 브루스 윌리스 매주 찾아가

한겨레와 친구하기

1/ 2/ 3


서비스 전체보기

전체
정치
사회
전국
경제
국제
문화
스포츠
미래과학
애니멀피플
기후변화&
휴심정
오피니언
만화 | ESC | 한겨레S | 연재 | 이슈 | 함께하는교육 | HERI 이슈 | 서울&
포토
한겨레TV
뉴스서비스
매거진

맨위로
뉴스레터, 올해 가장 잘한 일 구독신청