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국제 중국

단둥에 국경무역 ‘호시’ 재개장…북-중 경협 활성화 ‘호재’

등록 2015-10-15 19:31수정 2015-10-15 22:45

15일 중국 랴오닝성 단둥시 신구에서 중국과 북한 관계자들이 북-중 호시 무역구 개장식을 열고 있다.
단둥/성연철 특파원 sychee@hani.co.kr
15일 중국 랴오닝성 단둥시 신구에서 중국과 북한 관계자들이 북-중 호시 무역구 개장식을 열고 있다. 단둥/성연철 특파원 sychee@hani.co.kr
무역구 개장 현장 르포
‘흥변부민 공동번영’(興邊富民 共同繁榮·변경과 인민을 부흥시키고 북-중 공동 번영을 추구하자)

15일 오전 중국 랴오닝성 단둥시 신구에 위치한 ‘단둥 호시(互市) 무역구’ 개장 행사장엔 이런 펼침막이 내걸렸다. 북한과 중국 두 나라 국기가 펄럭이는 가운데 500여명의 참석자들로 북적였다. 행사장 주변엔 ‘조(북)-중 친선 길이 빛나라’, ‘단둥 대외경제 발전의 새로운 신화를 만들자’는 구호들도 볼 수 있었다. 이번 호시(국경무역 시장)는 9일 중국 공산당 서열 5위의 류윈산 상무위원이 조선노동당 창건 70주년 행사 참석을 계기로 냉랭했던 북-중 관계의 물꼬가 트일 것이라는 전망이 나오는 가운데 열려 관심을 모았다.

호시 무역은 중국이 접경지역 주민의 생활 향상과 경제 발전을 도모하고 밀무역을 차단하려는 취지에서 실시하는 일종의 제한적인 자유무역이다. 호시는 한반도 접경지역에선 구한말까지 활발했으나, 일제 시대를 거치며 사실상 명맥이 끊겼다. 중국은 지금은 이웃 10여개 국가와 호시 무역을 하고 있다.

투먼호시 중단 5년만에 2만4천㎡ 규모
하루 148만원 이하 거래엔 ‘무관세’
북한 기업 40~50개 개장 전망
박람회엔 북 100개 기업 500여명 몰려

랴오닝성 정부 쪽은 북한과의 호시 재개에 상당한 열의를 보이고 있다. 랴오닝성 정부는 낙후한 경제를 끌어올리려 8월 단둥 호시 무역구 설립안을 비준하고 총 10억위안(1881억원)을 투자했다. 무역구 규모는 2만4000㎡에 이르며 현재 건물 공사까지 마친 상태다. 북-중 국경지역 20㎞ 안에 거주하는 주민들에게는 하루 8000위안(148만원) 이하의 상품 거래에는 관세와 수출 수수료를 면제해준다. 단둥에는 접경 무역 회사가 600여곳 있으며, 북-중 교역의 70% 이상을 담당한다. 단둥시로서는 북-중 무역 활성화가 시의 발전과 직결되는 셈이다.

스젠 단둥시장은 이날 “앞으로 호시 무역을 확대 발전시켜 단둥을 동북지역 국제 교역의 중심지로 만들고 조-중 인민의 선린 협력을 실현해가자”고 말했다. 호시 무역구 관계자는 “내년 4월 송이, 인삼 등 농수산물을 중심으로 한 북한 기업 40~50곳이 1차로 들어올 것”이라고 귀띔했다.

중국은 호시를 재개하는 날 제4회 중-조 경제무역문화관광 박람회도 함께 시작했다. 북한은 박람회에 100개 무역업체와 500여명의 대표단을 파견했다. 북한 상인들은 꿀, 인삼, 담배, 한복, 화장품, 약품 등을 주로 내놨다. 북한 쪽은 최근 단둥 지역에 노동자들을 꾸준히 송출하고 있다. 현재 단둥시 공안국에 등록된 북한 노동자는 1만2000여명으로 알려졌다.

류윈산 상무위원의 방북은 북-중 상인들에게 기대감을 불어넣은 듯했다. 박람회장에서 만난 북한 장명제약 공장 박아무개씨는 “최근 중국 지도자가 방문하면서 조-중 무역이 활성화될 것이란 기대감이 있다. 징조가 좋다”고 기대감을 표시했다. 대양 담배공장의 관계자는 “이번 박람회를 계기로 중국 쪽의 투자를 유치하려 한다”고 말했다. 중국인들도 다르지 않았다. 북한 물품 판매장을 찾은 한 중국인은 “호시가 잘됐으면 한다. 중요한 것은 북한의 의지 같다”고 했다.

단둥 호시가 제대로 정착될지는 미지수다. 북-중은 2010년 김정일 북한 국방위원장의 방중 직후 지린성 투먼시에 호시를 열었다. 그러나 북한의 소극적인 태도로 인한 교역 부진으로 이내 중단됐다. 단둥 시내 서쪽에 위치한 북-중 경협의 상징 황금평 개발은 여전히 제자리걸음이다. 한 단둥 시민은 “황금평은 아직도 허허벌판”이라고 했다. 신의주와 단둥을 잇는 신압록강 대교 역시 북한 쪽의 세관과 도로 공사가 진행되지 않으면서 개통 시기가 불투명하다. 중국이 낙후한 지역 경제 살리기 과정에서 얼마나 북한의 사정을 배려할지, 북한이 어느 정도로 개방 속도를 낼지가 호시 무역의 관건인 셈이다.

단둥/성연철 특파원 sychee@hani.co.kr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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