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국제 국제경제

세계 자동차 시장 ‘정부지원 특수’

등록 2009-08-09 20:04

미국 7월 신차판매량 1천만대…유럽도 증가세
“자동차가 동났다.”

미국 펜실베이니아주 비버스피링스에서 크라이슬러 판매상을 하는 마이클 안드레타는 모처럼 흐믓한 표정이다. 그의 창고엔 ‘중고자동차 보상판매’용 자동차가 한 대도 남지 않고 모두 팔려나갔다. 그는 할 수 없이 주말에 아예 문을 닫고 모처럼 자동차 진열 마당을 다시 포장했다.

<에이피>(AP) 통신은 8일 “미국 자동차 판매상들의 새로운 근심거리가 생겼다”며 “자동차가 바닥나고 있다”고 보도했다. 헌차를 폐차하고 연비가 높은 새차를 구입할 경우 4500달러(553만원)를 지원해주는 정부의 ‘중고차 보상판매’로 자동차업체들이 때아닌 특수를 누리고 있다. 덕택에 7월 미국의 전체 자동차 판매대수는 연간으로 환산해 올 들어 처음으로 1000만대를 넘어섰고, 1년 전보다 12% 하락하는데 그쳤다. 미국은 10억달러의 중고차 보상판매 예산이 바닥나자, 20억달러의 예산을 추가로 집행하기로 했다.

유럽은 중고차 보상판매 효과를 더 톡톡히 보고 있다. 독일과 프랑스, 영국, 이탈리아의 7월 신차 판매량은 지난해 같은 달에 견줘 각각 29.5%, 3.1%, 2.4%, 6.1%씩 증가했다. 지난 6월 유럽 전역의 자동차 판매량은 전년 같은달에 견줘 14개월 만에 처음으로 플러스(2.4% 증가)로 전환했다. <로이터> 통신은 “중고차 보상판매가 유럽에서 자동차 판매량을 증가시켰다”고 보도했다. 독일은 9년 이상 된 차를 새차로 교체할 경우 2500유로(3590달러)를, 프랑스는 1000유로(1435달러)를 소비자에게 지원한다. 독일은 15억달러로 시작한 중고차 보상판매 예산을 50억달러로 늘렸으며, 최근까지 170만명이 이 프로그램에 신청했다.

미국과 유럽에서 사실상 정부가 침몰하던 자동차 산업을 떠받치고 있는 것이다. 정부의 지원이 끊겼을 때 자동차 판매량의 상승이 지속될 수 있을지에 대체로 회의적이다. 이 때문에 일부에선 정부의 지원이 자동차 산업의 구조조정을 지연시킬 뿐이라는 비판도 나온다고 <에이피> 통신이 전했다.

류이근 기자 ryuyigeun@hani.co.kr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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