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광고

광고닫기

광고

본문

광고

국제 국제일반

중국 위성요격실험…우주 군비경쟁 예고 ‘파문’

등록 2007-01-19 13:37

미국 ‘분노’가까운 예민한 반응

중국의 위성공격용(Anti-Satellite, ASAT) 탄도미사일 발사실험으로 우주 군비경쟁 시대를 본격적으로 초래할 것이라는 우려와 파문이 확산되고 있다.

미 정부는 중국이 지난 11일 탄도미사일을 발사해 537마일(약 859㎞) 상공에 떠 있던 자국의 낡은 기상위성을 격추하는 위성요격 실험에 성공했다고 18일 발표하면서 분노에 가까운 예민한 반응을 보였다.

이번 격추 실험이 20년만에 처음으로 이뤄진데다 미국이 군사적으로 크게 의존하고 있는 핵심적인 우주시스템을 파괴할 수 있는 기술을 획득하려는 잠재적인 적성국가와 테러리스트 집단들의 야심을 둘러싼 우려가 점점 고조되고 있는 가운데 이뤄졌기 때문이다.

이 실험 전까지는 위성공격용 탄도미사일 기술은 미국과 러시아만 갖고 있었다.

이에 따라 새로운 위험이 도사리고 있는 우주전쟁 시대가 도래할 것이라는 불안감을 미국에 불러일으키고 있다고 영국 일간 더 타임스 인터넷판이 19일 보도했다.

특히 중국의 `스타워즈' 프로그램 추진에 따라 미국 위성에 대한 위협이 증가됨으로써 미국의 강경한 입장을 촉발시킬 가능성도 없지 않다는 게 더 타임스의 분석이다.

미 백악관 국가안보회의 고든 존드로 대변인은 이와 관련, "미국은 중국의 이러한 무기 개발 및 실험이 양국이 민간우주분야에서 지향하는 협력정신에 부합되지 않는 것으로 믿고 있다"고 비판적인 논평을 내놓으면서 "우리와 다른 국가들은 이러한 우려를 중국측에 표명했다"고 덧붙였다.


또 로버트 조지프 국무부 군축담당 차관은 "다른 나라와 테러집단들도 미국의 우주시스템에 맞서 공격하고 파괴할 수 있는 능력을 보유하려 하고 있다"고 지적하고 "미국이 평화적인 목적으로 우주를 활용하는 권리가 침해돼도 참을 것이라는 환상을 어떤 국가도 집단도 가져서는 안될 것"이라고 경고했다.

이와 함께 백악관의 한 고위관리는 AFP통신에 한국과 일본, 영국 등도 조만간 중국측에 우려를 전달할 것이라고 말했다.

이에 앞서 미 정보기관들은 중국이 지난 11일 탄도미사일을 이용해 지구궤도상의 자국의 낡은 기상위성을 격추시키는 위성요격실험을 성공적으로 단행한 것으로 믿고 있다고 미 항공우주전문지 '에비에이션 위크'가 보도했다.

미국은 위성요격실험 과정에 나오는 파편이 민간과 군사위성에 장애를 일으킬 수 있다는 우려로 지난 1985년을 마지막으로 이 실험을 하지 않고 있다.

한편 중국이 위성요격실험을 한 당일 미국은 지난해 발사한 실험용 스파이 위성과 통신을 할 수 없었다고 미 국방부의 관리가 전했으나 당시 통신 장애의 원인이 요격실험 때문이었는지는 밝혀지지 않고 있다.

(연합뉴스)
항상 시민과 함께하겠습니다. 한겨레 구독신청 하기
언론 자유를 위해, 국민의 알 권리를 위해
한겨레 저널리즘을 후원해주세요

광고

광고

광고

국제 많이 보는 기사

트럼프 ‘호주 관세 예외’에 일본 “우리 철강·알루미늄도” 기대감 1.

트럼프 ‘호주 관세 예외’에 일본 “우리 철강·알루미늄도” 기대감

‘누가 뭐래도 내가 실세’...트럼프 앉혀두고 오벌오피스에서 브리핑 2.

‘누가 뭐래도 내가 실세’...트럼프 앉혀두고 오벌오피스에서 브리핑

트럼프, 요르단 국왕에 대놓고 “미국이 가자지구 가지겠다” 3.

트럼프, 요르단 국왕에 대놓고 “미국이 가자지구 가지겠다”

D-30, 트럼프 철강 관세 실행 …BBC “한국도 영향 불가피” 4.

D-30, 트럼프 철강 관세 실행 …BBC “한국도 영향 불가피”

“이혼해도 가족”…데미 무어, 치매 브루스 윌리스 매주 찾아가 5.

“이혼해도 가족”…데미 무어, 치매 브루스 윌리스 매주 찾아가

한겨레와 친구하기

1/ 2/ 3


서비스 전체보기

전체
정치
사회
전국
경제
국제
문화
스포츠
미래과학
애니멀피플
기후변화&
휴심정
오피니언
만화 | ESC | 한겨레S | 연재 | 이슈 | 함께하는교육 | HERI 이슈 | 서울&
포토
한겨레TV
뉴스서비스
매거진

맨위로
뉴스레터, 올해 가장 잘한 일 구독신청