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광고

광고닫기

광고

본문

광고

국제 일본

“한-일 정상회담서 ‘인도·태평양’ 협력 확인 검토”…중국 견제 함께?

등록 2022-11-09 15:08수정 2022-11-09 15:20

대북 넘어 중국 견제까지 함께 하나
윤석열 대통령과 기시다 후미오 일본 총리는 지난 9월 뉴욕 맨해튼 유엔총회장 인근의 콘퍼런스빌딩에서 만나 약 30분 동안 대화를 나눴다. 연합뉴스
윤석열 대통령과 기시다 후미오 일본 총리는 지난 9월 뉴욕 맨해튼 유엔총회장 인근의 콘퍼런스빌딩에서 만나 약 30분 동안 대화를 나눴다. 연합뉴스

이달 중순 열릴 것으로 보이는 한-일 정상회담에서 일본이 ‘자유롭고 열린 인도·태평양’ 실현을 위한 양국 협력을 확인하는 내용을 포함하는 것을 검토하고 있는 것으로 전해졌다. 한-일이 북한 핵·미사일 대응을 넘어, 중국을 견제하기 위한 협력에도 나설 움직임을 보이는 것이다.

<산케이신문>은 9일 복수의 정부 관계자를 인용해 “기시다 총리는 윤석열 한국 대통령과의 회담에서 ‘자유롭고 열린 인도·태평양’을 일-한 공통의 목표로 공유하려고 한다”며 “미사일 발사를 거듭하는 대북 대응을 넘어 중국을 염두에 두고 법치주의에 입각한 국제질서 구축과 대만해협 평화와 안정의 중요성을 확인하겠다는 의도”라고 밝혔다. 한-일이 공통된 안보 위협인 북핵·미사일 위협을 넘어 중국 견제를 의미하는 인도·태평양 사안에까지 협력을 확대하도록 일본이 한국을 견인해 가겠다는 의미다.

이 신문은 한-미, 미-일 등 미국을 매개로 이뤄지던, 인도·태평양 협력을 한-일 양자 협력 사안으로 확대하는 배경에 대해 “지난 5월 일·미와의 관계를 중시하는 윤 정권이 출범했다. 5년 만에 일·미·한 대잠수함 공동훈련을 실시하고, 일본에서 열린 국제관함식에 한국 해군이 7년 만에 참가하는 등 관계 개선 조짐이 보이기 때문”이라고 분석했다.

이런 흐름이 확인된 것은 지난달 26일 도쿄에서 개최된 한·미·일 외교차관 회담이다. 이 회담 뒤 3개국 공동성명은 나오지 않았지만, 세 나라 차관들은 이날 공동 기자회견을 통해 한·미·일 3각 안보 협력을 북핵 대응뿐만 아니라 인도·태평양 등 폭넓게 확대하는 방안을 논의했다고 밝혔다. 특히 웬디 셔먼 미국 국무부 부장관은 “우리는 대만해협의 평화가 중요하다는 점을 이야기했다. 일본·한국과 협력해 대만의 자위력을 유지할 수 있도록 지원해 나갈 것”이라고 강조했다. 미-일이 대만 사태와 관련해 한국에 군사적 협력까지 요구한다면, 한-중 관계의 파탄을 각오해야 하는 선택에 내몰릴 수도 있다.

인도·태평양은 미-중의 전략적 경쟁이 치열하게 펼쳐지는 곳이다. ‘자유롭고 열린 인도·태평양’ 실현은 아베 신조 전 총리가 중국을 겨냥해 2016년 본격 제안한 외교 방침으로 2017년 이후 미국의 공식적인 외교 정책으로 자리 잡았다. 이후 중국의 부상을 견제하기 위한 미국·일본·인도·오스트레일리아가 모인 4자 협의체인 ‘쿼드’(Quad)가 만들어졌고, 조 바이든 대통령 취임 뒤 쿼드 틀을 통해 네 번이나 화상·대면 정상회담이 이뤄졌다.

한편, <산케이신문>은 이날 한-일 관계 최대 현안인 강제동원 피해자 배상 문제에 대해선 정상회담에서 진전될 수 있을지 예측하기 어렵다고 지적했다. 신문은 “한국 쪽이 해결책을 제시할 수 있을지 미묘한 (국내) 정세 때문이다. 이번 정상간 만남이 ‘단시간 회담’ 쪽으로 조정되고 있다”고 전했다.

도쿄/김소연 특파원 dandy@hani.co.kr
항상 시민과 함께하겠습니다. 한겨레 구독신청 하기
언론 자유를 위해, 국민의 알 권리를 위해
한겨레 저널리즘을 후원해주세요

광고

광고

광고

국제 많이 보는 기사

트럼프 ‘호주 관세 예외’에 일본 “우리 철강·알루미늄도” 기대감 1.

트럼프 ‘호주 관세 예외’에 일본 “우리 철강·알루미늄도” 기대감

‘누가 뭐래도 내가 실세’...트럼프 앉혀두고 오벌오피스에서 브리핑 2.

‘누가 뭐래도 내가 실세’...트럼프 앉혀두고 오벌오피스에서 브리핑

트럼프, 요르단 국왕에 대놓고 “미국이 가자지구 가지겠다” 3.

트럼프, 요르단 국왕에 대놓고 “미국이 가자지구 가지겠다”

D-30, 트럼프 철강 관세 실행 …BBC “한국도 영향 불가피” 4.

D-30, 트럼프 철강 관세 실행 …BBC “한국도 영향 불가피”

“이혼해도 가족”…데미 무어, 치매 브루스 윌리스 매주 찾아가 5.

“이혼해도 가족”…데미 무어, 치매 브루스 윌리스 매주 찾아가

한겨레와 친구하기

1/ 2/ 3


서비스 전체보기

전체
정치
사회
전국
경제
국제
문화
스포츠
미래과학
애니멀피플
기후변화&
휴심정
오피니언
만화 | ESC | 한겨레S | 연재 | 이슈 | 함께하는교육 | HERI 이슈 | 서울&
포토
한겨레TV
뉴스서비스
매거진

맨위로
뉴스레터, 올해 가장 잘한 일 구독신청