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광고

광고닫기

광고

본문

광고

국제 일본

일본 오자와 간사장 “불행한 현대사 사죄”

등록 2009-12-12 13:19

국민대서 특강…“과거 초월해 친선 필요”
일본 정계 실력자인 오자와 이치로(小澤一郞) 민주당 간사장은 12일 "한일 양국 관계의 현대사 중에 불행했던 시대에 관해 사죄한다"고 밝혔다.

오자와 간사장은 방한 이틀째인 이날 국민대 학술회의장에서 이 학교 학생과 일본학연구소 연구원 등 250여명이 참가한 가운데 '새로운 한일관계와 그 역할을 담당할 리더의 육성'이라는 주제로 특강을 하면서 이같이 말했다.

그는 "한국과 일본은 두말할 나위 없이 민족적, 문화적, 정치적, 경제적 등 여러 가지 면에서 가장 긴밀하며 가까운 관계다. 서로 감정과 의사소통 문제 때문에 어려움이 발생하긴 하지만 양국의 관계 속에서 현대사 중에 불행했던 시대가 있었다"고 말문을 열었다.

이어 "이에 관해 일본과 일본 국민의 한 사람으로 여러분에게 사죄하지 않으면 안 되는 역사적 사실이 있다"며 과거 일본의 한반도 강점에 대해 사실상 사과했다.

다만, 그는 "그런 과거사만을 계속 말하고 생각하면 한일 양국의 장래에 어떠한 좋은 결과를 가져올 수 없다"면서 "여러분과 같이 젊은 분들은 과거의 여러 문제를 초월해 한일 양국의 친선 관계와 연대감이 필요하다는 인식을 모두 갖고 있을 것으로 생각한다"며 한일 관계 발전을 기대했다.

그러면서 오자와 간사장은 "양 국민이 기나긴 역사를 되짚어보면 양국 간 관계를 지배와 피지배라는 관념을 갖고 파악해야 할 관계가 아니라 생각한다. 그런 의미에서 일본인도 한국 여러분도 그러한 생각을 해야 한다"고 강조했다.

특히 오자와 간사장은 '한류'를 언급하며 "일본 사회에서는 한국의 문화적인 면을 아무런 저항감이나 편견 없이 받아들이고 있다"고 친밀감을 나타내기도 했다. 또 8세기 간무천황의 생모가 백제 무녕왕의 자손이라는 사실도 곁들였다.

한국 드라마 '대장금'을 재미있게 시청했다는 그는 "한류 영화나 텔레비전 드라마는 일본에서도 매우 재미있고 즐겁게 보고 있다. 매우 좋은 일이다. 좋아하는 음식은 김치다. 김치만 있으면 밥은 몇 공기도 먹을 수 있다"고 말했다.


오자와 간사장은 또 한반도 평화와 안정을 위해 한국과 중국, 일본 간 3국 간 협력 강화의 필요성도 역설했다.

중국을 방문하고 전날 방한한 그는 "중국은 일본과 한국을 포함해 주변 나라들에 문화적, 경제적으로, 군사적, 역사적으로 많은 영향을 준 아시아 대국이다. 그런 중국과 한일 양국, 3개국이 신뢰를 토대로 연대를 강화하는 것이 중요하다"고 강조했다.

그는 "가장 불안정한 요소를 내포하는 곳이 극동지역이다. 이처럼 불안정한 상황을 어떻게 해서라도 한일 양국과 중국 등 3개국이 신뢰 관계 구축 속에 안정된 평화로운 지역으로 조성하여야 한다"고 덧붙였다.

오자와 간사장은 '청년이나 대학생에게 인생의 조언을 해 달라'는 취지의 질문에는 "젊은 여러분이 역사적 사명감을 갖고 인간으로서 상호 유대감을 심화할 수 있기를 바란다. 아무 생각 없이 대학을 다니거나 시간을 보내지 말고 확고한 의지와 신념을 갖고 각 분야에서 지도자가 돼야겠다는 마음가짐으로 공부해야 한다"고 조언했다.

2시간의 강연과 질의응답을 마친 그는 이날 오후에는 이명박 대통령을 예방하고 북핵 문제와 일본 납치자 문제, 재일 한국인 등 영주외국인 참정권 문제 등 현안을 놓고 폭넓은 의견을 교환할 것으로 알려졌다.

(서울=연합뉴스)


항상 시민과 함께하겠습니다. 한겨레 구독신청 하기
언론 자유를 위해, 국민의 알 권리를 위해
한겨레 저널리즘을 후원해주세요

광고

광고

광고

국제 많이 보는 기사

트럼프 ‘호주 관세 예외’에 일본 “우리 철강·알루미늄도” 기대감 1.

트럼프 ‘호주 관세 예외’에 일본 “우리 철강·알루미늄도” 기대감

‘누가 뭐래도 내가 실세’...트럼프 앉혀두고 오벌오피스에서 브리핑 2.

‘누가 뭐래도 내가 실세’...트럼프 앉혀두고 오벌오피스에서 브리핑

트럼프, 요르단 국왕에 대놓고 “미국이 가자지구 가지겠다” 3.

트럼프, 요르단 국왕에 대놓고 “미국이 가자지구 가지겠다”

D-30, 트럼프 철강 관세 실행 …BBC “한국도 영향 불가피” 4.

D-30, 트럼프 철강 관세 실행 …BBC “한국도 영향 불가피”

“이혼해도 가족”…데미 무어, 치매 브루스 윌리스 매주 찾아가 5.

“이혼해도 가족”…데미 무어, 치매 브루스 윌리스 매주 찾아가

한겨레와 친구하기

1/ 2/ 3


서비스 전체보기

전체
정치
사회
전국
경제
국제
문화
스포츠
미래과학
애니멀피플
기후변화&
휴심정
오피니언
만화 | ESC | 한겨레S | 연재 | 이슈 | 함께하는교육 | HERI 이슈 | 서울&
포토
한겨레TV
뉴스서비스
매거진

맨위로
뉴스레터, 올해 가장 잘한 일 구독신청