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광고

광고닫기

광고

본문

광고

국제 일본

코로나 확산되는데 일본 “올림픽 무조건 한다” 노림수는?

등록 2020-11-17 16:14수정 2020-11-24 08:30

올림픽 성공하면 총선·총리 선거에 유리
일본 도쿄 국립경기장 주변에 설치된 올림픽 로고 뒤를 마스크를 쓴 시민들이 지나가고 있는 모습. 도쿄/AP 연합뉴스
일본 도쿄 국립경기장 주변에 설치된 올림픽 로고 뒤를 마스크를 쓴 시민들이 지나가고 있는 모습. 도쿄/AP 연합뉴스

코로나19가 전 세계적으로 다시 확산되는 속에서 스가 요시히데 일본 총리가 도쿄올림픽 추진에 적극 나서는 데는 중의원 해산, 총리 선거 등 내부 정치 일정과 관련이 있다는 분석이 나왔다.

<아사히신문>은 중의원 해산이 늦춰질 경우 도쿄올림픽의 성공적 개최는 총선과 총리 선거 직전 스가 정부의 부양을 기대할 수 있는 ‘비장의 카드’가 될 것이라고 17일 보도했다. 스가 총리는 지난 16일 일본을 방문 중인 토마스 바흐 국제올림픽위원회(IOC) 위원장과 회담을 갖고 내년 7월로 연기된 도쿄올림픽을 안전하게 개최하겠다는 의지를 표명했다. 또 경기장에 관중이 참여하는 형태로 올림픽 경기를 운영하겠다는 인식도 공유했다.

국내외에서 코로나19 확산이 심각하지만 이에 아랑곳없이 스가 총리는 도쿄올림픽에 적극적이다. 이 신문은 “향후 정치 일정과 올림픽과의 상관관계 때문”이라고 전했다. 총리 임기는 내년 9월30일이다. 도쿄올림픽은 내년 7월 23일부터 9월 5일까지 예정돼 있다. 중의원 임기는 내년 10월 21일까지다. 만약 총리가 자신의 임기만료 시기까지 중의원 해산을 결정하지 못할 경우 도쿄올림픽의 성공은 총선, 총리 선거에 직접적인 영향을 주게 된다. 일본에서 코로나19 확진자가 하루 1천명을 넘어서는 등 다시 확산되고 있어 중의원 해산이 늦어질 가능성이 크다. 스가 총리는 중의원 해산 요구가 있을 때마다 “코로나 대응이 먼저”라고 강조해왔다. 일본 중의원의 임기는 4년이지만 총리가 언제든 해산을 시킬 수 있다. 총리 주변에선 “올림픽은 최대의 정권 부양책”, “역시 중의원 해산은 올림픽 뒤다” 등의 말이 나온다고 <아사히신문>이 보도했다.

스가 총리의 의지가 확고하다고 해도 올림픽 개최는 코로나 상황이 가장 큰 변수가 될 전망이다. 유럽은 도시 봉쇄가 다시 시작되면서 올 12월 계획된 레슬링 세계선수권 대회가 중단됐다. 미국에서는 하루 확진자가 10만명을 넘어섰다. 이런 분위기를 감안한 듯 일본 정부는 관중을 얼마나 수용할지, 국외에서 오는 관중을 받아들일 것인지는 내년 봄에 결정하기로 했다.

일본 쪽에선 미국의 동향에 상당히 신경을 쓰고 있다. 일본 올림픽 조직위원회 관계자는 “조 바이든 미국 대통령 당선자가 올림픽에 대해 어떻게 생각할지 걱정”이라며 “미국 선수들이 대거 불참할 경우 미국 방송사 중계료 문제 등으로 올림픽이 어려울 수도 있다”고 전했다. 또 다른 관계자는 “코로나로 불안한 선수들이 올림픽 개최를 반대하지 않을까 우려 된다”고 말했다.

김소연 기자 dandy@hani.co.kr
항상 시민과 함께하겠습니다. 한겨레 구독신청 하기
언론 자유를 위해, 국민의 알 권리를 위해
한겨레 저널리즘을 후원해주세요

광고

광고

광고

국제 많이 보는 기사

트럼프 ‘호주 관세 예외’에 일본 “우리 철강·알루미늄도” 기대감 1.

트럼프 ‘호주 관세 예외’에 일본 “우리 철강·알루미늄도” 기대감

‘누가 뭐래도 내가 실세’...트럼프 앉혀두고 오벌오피스에서 브리핑 2.

‘누가 뭐래도 내가 실세’...트럼프 앉혀두고 오벌오피스에서 브리핑

트럼프, 요르단 국왕에 대놓고 “미국이 가자지구 가지겠다” 3.

트럼프, 요르단 국왕에 대놓고 “미국이 가자지구 가지겠다”

D-30, 트럼프 철강 관세 실행 …BBC “한국도 영향 불가피” 4.

D-30, 트럼프 철강 관세 실행 …BBC “한국도 영향 불가피”

“이혼해도 가족”…데미 무어, 치매 브루스 윌리스 매주 찾아가 5.

“이혼해도 가족”…데미 무어, 치매 브루스 윌리스 매주 찾아가

한겨레와 친구하기

1/ 2/ 3


서비스 전체보기

전체
정치
사회
전국
경제
국제
문화
스포츠
미래과학
애니멀피플
기후변화&
휴심정
오피니언
만화 | ESC | 한겨레S | 연재 | 이슈 | 함께하는교육 | HERI 이슈 | 서울&
포토
한겨레TV
뉴스서비스
매거진

맨위로
뉴스레터, 올해 가장 잘한 일 구독신청