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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왜냐면] 바이오디젤의 상용화와 관련하여

등록 2006-07-13 23:56

왜냐면
생산능력, 정유사의 설비, 안정적 공급 등을 고려하여 연간 최소 공급물량을 9만㎘로 결정했으며, 이 물량은 우리나라 수송용 경유에서 0.5%의 비중을 차지한다.

석유는 필수불가결한 에너지원이자 산업의 기초원료다. 그러나 고유가 시대에 지나친 석유 의존은 국민경제에 부담으로 작용할 수 있고 환경에도 영향을 줄 수 있다.

우리나라는 그동안 온실가스를 줄이고자 에너지 공급 능력을 확충하고 신재생 에너지의 공급을 확대하는 등 석유 의존도를 줄이려고 많은 노력을 기울여 왔다. 그 결과 1999년 53.6%에 이르던 우리나라의 석유 의존도가 지난해에는 44.3%로 줄었다.

그러나 우리나라는 경제협력개발기구(OECD) 수준인 평균 41%과 비교하면 여전히 석유 의존도가 높다. 정부는 에너지 공급원을 다양화하고 석유 의존도를 완화할 수 있는 바이오디젤, 바이오에탄올 등 친환경 에너지의 개발·보급을 위하여 노력하여 왔으나 아직까지 그 어떤 석유 대체연료도 상용화하지는 못하였다.

이에 정부는, 원료 조달이 쉽고 배기가스와 이산화탄소 감축효과가 우수한 것으로 알려진 바이오디젤(BD)을 먼저 상용화하기로 결정하고, 2002년 5월부터 올해 6월까지 ‘바이오디젤 시범보급사업’을 추진하여 왔다. 이 기간에는 경유에 바이오디젤 20%를 혼합한 ‘비디20’을 보급하였다. 그러나 품질 문제 등 몇 가지 이유로 불가피하게 5% 이하의 바이오디젤이 혼합된 ‘비디5’를 우선 보급하게 되었다. 그 배경은 이렇다.

첫째, 비디20을 사용한 차량에서 혹한기 필터막힘 현상에 따른 시동 불량, 운행 정지 등의 문제점이 발견되었다. 그래서 도입 초기에는 품질이 안정된 비디5를 먼저 보급하기로 한 것이다.

둘째, 비디5는 미국, 유럽연합 등 일부 바이오디젤 선진국에서 실증실험을 통해 품질이 검증되어 사용되고 있다. 이에 따라 우리나라도 비디5를 일반 경유차에 보급하기로 결정하였다. 다만, 비디20은 문제가 발생할 경우 자가정비 및 자가주유 시설을 갖춘 사업장에 한해 사용할 수 있도록 하였다.

마지막으로 바이오디젤의 안정적 보급을 고려하려, 경유 저장시설과 전국적인 유통망을 갖추고 있는 정유사로 하여금 품질·유통 등의 책임을 지고 비디5를 혼합하여 보급토록 하였다.

바이오디젤 생산능력, 정유사의 혼합설비, 안정적 공급 등을 고려하여 연간 최소 공급물량을 9만㎘로 결정했으며, 이 물량은 우리나라 수송용 경유에서 0.5%의 비중을 차지한다. 앞으로 국내 생산량이 증대됨에 따라 이 비율은 더욱 확대될 것이다. 아시아권 최초로 지난 1일부터 상용화한 바이오디젤이 안전하고 깨끗한 에너지로서 널리 보급되기를 기대한다.

안철식 /산업자원부 에너지산업본부장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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