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오피니언 사설

[사설] ‘성형 산업’ 더 이상 방치해선 안 돼

등록 2014-03-12 19:02

성형수술을 받다가 사망하는 사례가 반복되고 있다. 우리 사회의 기형적인 성형 열풍을 생각하면 이미 예고된 비극이다.

우리나라는 세계에서 성형이 가장 성행하는 ‘성형 왕국’으로 알려져 있다. 국제미용성형외과의사협회(ISAPS)의 2011년 조사 결과를 보면, 21조원에 이르는 세계 성형시장에서 우리가 차지하는 규모는 5조원으로 약 4분의 1을 차지한다. 국내 홈쇼핑 시장 규모가 5조원이라고 하니, 우리 국민은 텔레비전을 보며 홈쇼핑을 하듯이 성형을 하고 있는 셈이다.

우리 사회 자체가 취업이나 결혼 때 외모에 치중하는 경향이 근본적인 원인일 것이다. 하지만 이 정도면 ‘예뻐지고 싶다’는 미적 가치에 의한 자발적 선택을 넘어섰다고 봐야 한다. 거대한 돈벌이로 성장한 성형산업이 ‘외모 지상주의’를 부추기며 성형을 강요하는 단계다. 성형산업은 성형 전후 사진을 보여주며 외모 변화를 통해 누구나 ‘신데렐라’가 될 수 있다고 꼬드긴다. 또 광고를 통해 명백히 의료행위인 성형수술을 누구나 쉽게 구입할 수 있는 서비스처럼 여기게 만든다. 결국 불필요한 의료를 조장해 국민의 건강을 위협하고 있는 것이다.

성형 광고는 2011년 602건이었으나 2012년 의료법 개정으로 그해에만 3248건으로 5배 이상 급증했다. 성형 광고를 규제하고 단속을 강화할 필요가 있다. 화장품의 나라 프랑스는 성형수술의 경우 대중광고를 전면적으로 금지하고 있다고 한다.

성형외과는 미용산업이기 이전에 환자의 안전과 건강을 최우선시해야 할 의료기관이다. 그러나 수술을 결정하는 건 의사가 아니라 병원 코디네이터들이다. 이들은 수술 건수당 수당을 받는 사람들이라 무조건 수술을 권유하게 돼 있다. 보건복지부가 코디네이터들을 관리·감독하고 그들의 역할과 한계에 대해 명확한 지침을 마련해줘야 한다.

응급의료장비도 문제다. 전체 성형외과 중 76.9%가 응급의료장비를 갖추지 않았고, 성형의 중심지로 꼽히는 강남의 성형외과 중 응급의료장비를 구비한 곳은 1.2%에 불과하다. 응급상황 발생 가능성이 다분한 외과수술인데도 환자의 안전을 전혀 고려하지 않고 있는 것이다.

상황이 이런데도 정부의 관심은 성형 관광을 통한 의료 상업화에만 머물러 있다. 보건복지부는 의료기관에 대한 ‘보고’와 ‘업무검사’ 권한이 있는데도 성형외과에 대한 실태조사를 단 한 차례도 시행하지 않고 있다. 의료는 국민의 생명 및 건강과 직결된다. 성형은 의료이다. 젊은이들이 생명을 잃어가고 있는 의료 현실에 대해 정부는 책임을 통감하고 대책을 마련해야 한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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