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오피니언 사설

[사설] 소비자만 ‘봉’ 만드는 가짜 백수오 파동

등록 2015-05-10 18:41수정 2015-05-10 18:41

‘가짜 백수오’ 파문이 점입가경이다. 시중에 유통되는 건강기능식품 백수오의 원료에 이물질(이엽우피소)이 들어 있다는 한국소비자원의 4월22일 최초 발표 이래, 소비자들의 불안과 의구심이 갈수록 커지고 있다. 원료 제조업체와 판매업체 등이 무책임하게 나오고, 당국의 대응도 구멍이 많기 때문이다.

소비자단체들에 접수된 가짜 백수오 제품 상담의 절반 이상은 6개 홈쇼핑 사업자한테서 구입한 것이라고 한다. 그런데 홈쇼핑 사업자들은 8일 백수오 제품 전면 환불을 보류한 채, 먹고 남은 일부 제품에 대해서만 환불해주겠다고 발표했다. 가짜 제품을 먹은 소비자는 더욱 불안할 수밖에 없다. 남은 물량을 보관하지 않은 소비자도 구매 증빙이 확실하다면 보상 대상에서 제외될 이유가 없다. 홈쇼핑 같은 대형 유통업체가 온갖 현란한 언설로 제품을 팔아먹고 문제가 생겼을 때는 책임을 외면해도 되는 건가. 소비자 보호를 외면하는 업체에 대해선 공정거래위원회가 필요한 조처를 강구해야 한다.

파동이 길어지는 데는 식품안전 당국의 책임이 크다. 식품의약품안전처는 1차 조사 때 가짜 재료가 검출되지 않는다고 발표했다가 2차 조사에서야 정반대 결론을 내놓았다. 당국의 ‘우왕좌왕 행보’가 소비자의 불안을 가중시켰다. 이엽우피소의 유해성을 놓고도 소비자원은 유해하다고 발표했고, 식약처는 무해하다고 밝혔다. 소비자들은 어느 장단에 춤을 춰야 할지 알 수 없는 상황이다.

파동의 일차 책임은 당연히 가짜 재료를 사용한 원료 공급업체에 있다. 거기에 당국의 무능이 겹쳤다. 소득이 좋다고 백수오를 심었다가 판로를 잃게 된 농민들의 처지도 보통 문제가 아니다. 박근혜 정부는 불량식품을 성폭력, 학교폭력, 가정파괴범과 함께 ‘4대 악’으로 규정하고 강력한 척결 의지를 내세웠다. 그리고 보건복지부 식품의약품안전청을 국무총리 직속의 식품의약품안전처로 격상시켰다. 하지만 이번에 보니 정부가 실제 식품안전을 지켜내지는 못하고 말만 앞세운다는 느낌을 지울 수 없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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