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오피니언 사설

[사설] ‘대기업 리스크’ 일깨워준 폴크스바겐 사건

등록 2015-09-24 18:52

세계 1위 자동차업체인 독일 폴크스바겐의 배기가스 배출량 조작극의 후폭풍이 일파만파로 커지고 있다. 마틴 빈터코른 폴크스바겐 회장(최고경영자)은 23일(현지시각) 이번 사태의 책임을 지고 회장직에서 물러난다고 발표했다. 하지만 회장직 사퇴로 마무리하기엔 이번 사건이 안겨준 충격이 너무 크다.

당장 폴크스바겐의 경제적 피해가 어마어마하다. 단 이틀 만에 회사 주가는 30% 이상 급락했고 우리 돈으로 30조원이 넘는 돈이 주식시장에서 증발했다. 자동차로 대표되는 독일 제조업의 명성에 끼칠 부작용도 적지 않다. 독일은 국내 일자리 5개 중 1개가 자동차 관련 분야일 만큼 ‘자동차의 나라’로 인식돼 왔다. 특히나 신뢰와 품질이 제조업 강국 독일의 명성을 떠받치던 주춧돌이었다는 점에서, 명백한 사기극인 이번 사건으로 독일 제조업은 이미지에 큰 상처를 입을 수밖에 없다. 그리스 사태 당시 ‘도덕’을 들먹이며 그리스인들을 비난했던 독일 사회를 조롱하는 목소리까지 나오는 실정이다.

이번 사건은 많은 시사점을 던져준다. 글로벌 기업이 맞닥뜨린 리스크가 과거보다 훨씬 커졌다는 사실이 무엇보다도 중요하다. 글로벌 기업의 일거수일투족을 지켜보는 소비자·투자자·시민단체·지역사회의 감시망은 한결 촘촘해졌고 눈높이도 높아졌다. 이럴 때일수록 기업 스스로 신뢰와 책임, 윤리의 고삐를 바짝 죄지 않는다면 한순간에 공든 탑이 무너져 내릴 수 있음을 우리나라 대표 기업들도 깊이 새겨야 할 것이다. 독일 사회에서 대기업에 대한 견제 및 제어 장치가 느슨해진 데 따른 결과라는 뒤늦은 반성이 나오는 것도 눈여겨볼 만하다. 국가경제에 보탬을 준다는 명분에 짓눌려 기업활동에 대한 정당한 감시·규제망을 마구 풀어댔다가는 자칫 국가경제를 뒤흔드는 부메랑으로 되돌아올 수 있음을 이번 사건은 여실히 보여준다.

친환경 자동차 산업 구도에 끼칠 영향도 관심거리다. 자동차 업체들은 지구온난화와 고유가의 영향으로 가솔린 엔진을 대체하는 친환경 기술 개발에 힘써 왔다. 전통적으로 디젤 분야에서 강세를 보인 유럽 업체들이 일본(하이브리드)과 미국(전기차) 업체를 다소 앞서는 분위기였으나, 이번 사건으로 ‘클린 디젤’의 이미지는 크게 훼손되게 되었다. 다만 하이브리드와 전기차 기술 본격 상용화까지는 여전히 시일이 걸릴뿐더러 최근엔 국제유가마저 낮은 수준을 유지하고 있다. 그렇다고 이번 사건이 친환경 기술 개발의 동력을 약화시켜선 안 될 것이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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