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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한겨레 사설] 수학 뺀 수능 절대평가는 득보다 실 크다

등록 2017-08-10 18:11수정 2017-08-10 18:11

2015 개정 교육과정이 적용되는 현재 중학교 3학년이 치를 2021학년도 대학수학능력시험(수능) 개편 시안이 10일 발표됐다. 교육부는 기존 한국사·영어 외에 제2외국어/한문과 새로 추가되는 통합사회·통합과학 등 4개 영역을 절대평가로 하는 1안과 7개 영역 전체를 절대평가로 하는 2안을 제시한 뒤, 공청회를 거쳐 이달말 개편안을 확정짓겠다고 밝혔다.

두 시안은 모두 절대평가 확대가 기본방향임을 분명히 했다는 점에서 긍정적이다. 소수점 이하 몇점차로 줄세우는 상대평가는 학생들에게 과도한 시험 부담을 안기고 무한경쟁의 악순환에 빠지게 해온 주범 중 하나로 꼽혔다. 그런 점에서 보면 국어·수학·탐구(택1)를 상대평가로 유지하는 1안의 경우 부작용 우려가 크다. 특히 ‘수포자’라는 단어가 일반화될 정도로 수학 문제가 심각한 상황에서, 통합형 인재를 키운다는 새 교육과정 취지와는 거꾸로 수학의 가/나형 구분을 그대로 둔 채 상대평가마저 유지한다면, 극심한 ‘수학 올인’ 현상이 불 보듯 뻔하다. 단계적 확대라면 다른 과목보다 수학 또는 수학·국어부터 바꾸는 방법을 고려했어야 한다.

상대적으로 나은 2안도 문제점이 없진 않다. 변별력 저하 우려에 대해선 지원 전공별로 영역별 가중치를 달리하고, 그래도 동점자가 발생할 경우 관련 과목 내신을 일부 반영하는 등 보완할 방법이 있다고 본다. 하지만 자사고·외고 등 학교 서열이 엄연하고 학생부전형에 대한 불신이 큰 게 부인할 수 없는 현실이다. 절대평가 전면 도입이 공교육 살리기 효과를 거두기도 전에 일부 고교의 상위권 대학 독식 현상만 키울 수 있다는 걱정을 하지 않을 수 없다. 학생 부담 경감 측면 또한 영역 수가 똑같고 배우는 과목은 많다는 점, 대학별고사가 확대될 수 있다는 점 등에서 의문이 제기된다. 최소한의 개혁 일정과 보완책이 제시되어야 한다.

경쟁과 수월성 위주의 입시 경쟁에 익숙한 사회에서 개편에 대한 우려와 반발은 적잖을 것이다. 고교과정은 ‘예비 회사원’ 양성과정이 아니라, 자신의 적성과 취향을 발견하고 시민성을 키워가는 과정임을 잊지 말아야 한다. 대학 서열 및 학벌사회 완화, 교원의 질 문제를 포함한 학교 현장의 변화 없이 입시안 변경만으론 근본적으로 해결될 문제도 아니다. 교육부는 두 시안 중 무조건 선택을 강요하기보다 시간을 좀더 두고 결정하는 방안까지 포함해 열린 자세로 현장의 의견을 듣길 바란다. 3년 예고제 부담이 크지만, 졸속 결정보다는 그게 낫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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