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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한겨레 사설] ‘광주형 일자리’ 첫 결실, 고용난 해법 되길

등록 2018-06-01 17:53수정 2018-06-01 19:28

1일 오전 윤장현 광주시장이 시청 브리핑룸에서 기자회견을 열어 현대자동차가 시에 보낸 사업 참여 의향서를 공개하고 있다. 현대차는 의향서를 통해 광주시가 빛그린산업단지에 조성하는 자동차산업 육성 사업에 지분 투자하는 방안을 협의하겠다고 밝혔다. 사진 연합뉴스
1일 오전 윤장현 광주시장이 시청 브리핑룸에서 기자회견을 열어 현대자동차가 시에 보낸 사업 참여 의향서를 공개하고 있다. 현대차는 의향서를 통해 광주시가 빛그린산업단지에 조성하는 자동차산업 육성 사업에 지분 투자하는 방안을 협의하겠다고 밝혔다. 사진 연합뉴스
광주광역시가 추진중인 자동차공장 설립 작업이 가시권에 들어왔다. 사업 추진의 열쇠로 꼽혀온 현대자동차가 광주시에 ‘사업 참여 의향서’를 제출했다고 윤장현 광주시장이 1일 발표했다. 예정대로 2020년께 공장이 완공돼 가동되면 협력사를 포함해 최대 1만개의 일자리가 새로 생길 것이라고 한다. 해당 지역은 물론 ‘고용 절벽’에 빠져 있는 한국 사회 전체에 반가운 소식이다. 1998년 르노삼성 부산공장 이후 22년 만에 처음 국내에 설립되는 완성차 공장이라는 점에서도 뜻깊다.

광주 자동차공장은 윤 시장이 2014년 지방선거 때 처음 제안한 노사정 상생의 이른바 ‘광주형 일자리’의 첫 사례다. 광주형 일자리 모델은 문재인 정부의 100대 국정과제에도 포함돼 있어 다른 분야로 확산될 수 있다. 광주시와 현대자동차 등이 합작해 설립하는 새 공장은 현대차뿐 아니라 장기적으로는 다른 완성차 업체들의 제품도 위탁받아 생산할 계획이라고 한다. 새로운 방식을 실험하는 셈이다. 광주시는 합작법인 직원들의 평균 연봉을 기존 완성차 업체의 절반 수준인 4천만원가량으로 묶는 대신, 주택·육아·교육·의료 서비스를 지원해 실질적인 생활 수준을 높여주기로 했다. 현대차로선 고비용 부담을 덜고, 노동자는 안정적인 일자리를 얻고, 지방정부는 지역경제를 살리는 노사정 상생 모형이다.

이번 사업이 최종 성공에 이르기까지는 넘어야 할 산이 아직 남아 있다. 현대차와 광주시는 적정한 생산물량을 확보하고, 안정적인 노사관계 유지 방안을 제시해 사업 타당성을 높여야 한다. 또한 광주 자동차공장이 동종 업계 노동자들의 임금을 끌어내릴 수 있다는 노동계의 불안감을 줄이는 방안도 제시해야 할 것이다.

국내 기업이 생산시설을 나라 밖으로 옮기는 사례가 적지 않은 현실을 고려해 노동계도 ‘광주형 일자리’의 결실을 위해 함께 머리를 맞대고 지혜를 모으길 바란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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