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오피니언 사설

[사설] ‘택시 파업’ 틈탄 카풀업체 마케팅, 이게 상생인가

등록 2018-12-20 17:25수정 2018-12-20 23:20

전국택시노조 등 4개 택시 단체 회원들이 20일 국회 앞에서 ‘카카오 카풀 반대 3차 집회’를 하고 있다. 백소아 기자 thanks@hani.co.kr
전국택시노조 등 4개 택시 단체 회원들이 20일 국회 앞에서 ‘카카오 카풀 반대 3차 집회’를 하고 있다. 백소아 기자 thanks@hani.co.kr
전국 택시기사들이 카카오의 카풀(승차 공유) 서비스에 반대해 파업을 벌인 20일, 카풀 중개업체들이 마케팅 활동을 벌여 논란을 키웠다. 카카오모빌리티(카카오 자회사), 플러스, 쏘카 등 카풀 업체들은 별도 포인트를 지급하거나 서비스 연결 비용을 면제 또는 대폭 할인하는 방식으로 이용자를 끌어들이는 행사를 진행했다.

카풀 서비스 탓에 생존권 위협을 느낀 택시기사들이 운전대를 놓고 길거리로 나선 터에 기다렸다는 듯이 마케팅 활동에 나선 것은 여러모로 적절치 않다. ‘불난 집에 기름 붓는다’는 비판을 받기 딱 좋다. 지난 10일 한 택시기사가 카카오 카풀 서비스에 반대한다는 유서를 남기고 국회 앞에서 분신해 숨진 충격이 채 가시지도 않은 시점 아닌가. 카카오는 “택시 운행 중단에 따른 교통난을 해소할 목적”이라는 명분을 내걸었지만, 궁색하다. 논란이 일자 카카오는 이날 낮 12시에 “원래 의도와 달리 오해를 불러일으킬 수 있어 중단하기로 했다”며 이벤트를 철회했다.

택시업계도 냉정을 찾고 시민의 마음을 얻는 모습을 보여줬으면 한다. 택시업계 노동단체들이 ‘더불어민주당 택시·카풀 태스크포스(TF)’에서 제안한 ‘사회적 대타협 기구’에 참여하겠다는 뜻을 밝히면서도, 대화보다는 파업을 앞세운 게 적절했는지 돌아보길 바란다. 택시기사들의 친절도가 전반적으로 떨어지고, 늦은 밤이나 출퇴근 시간대에는 택시 잡기가 너무 어렵다는 승객들의 불만을 헤아리지 못하면 입지는 점점 좁아질 수밖에 없다.

정부 여당의 갈등 조정력 부재도 지적하지 않을 수 없다. 해묵은 사안임에도 ‘고객 편의성’과 ‘택시 운전사 생존권’이라는 양쪽의 틈을 메우려는 노력을 제대로 벌인 흔적을 찾기 어렵다. 자가용 차량으로도 돈을 받고 사람을 태워줄 수 있는 ‘출퇴근 시간’의 법 해석상 애매함을 방치해 논란과 갈등을 키웠다는 비판을 피하기 힘들다. 이재웅 쏘카 대표가 기획재정부 혁신성장본부 민간본부장 자리에서 물러난다고 밝힌 페이스북 내용에서도 이를 엿볼 수 있다. “혁신성장으로 인해 피해를 보는 분들을 위해 합리적 대책을 전달하고자 노력했으나 한발짝도 못 나가서 아쉽다”고 그는 밝혔다. 정부 여당, 서울시를 비롯한 지방자치단체들이 택시업계와 카풀업계의 이해·갈등을 조정하는 일에 더 적극적으로 나서야 한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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