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오피니언 사설

[사설] ‘회전문 인사’ 비판 피할 수 없는 장하성 대사 내정

등록 2019-03-04 19:46수정 2019-03-04 19:50

장하성 청와대 정책실장이 지난해 8월26일 청와대 춘추관에서 기자간담회를 열어 문재인 정부의 경제정책 운용계획과 전망을 설명하고 있다. 김정효 기자
장하성 청와대 정책실장이 지난해 8월26일 청와대 춘추관에서 기자간담회를 열어 문재인 정부의 경제정책 운용계획과 전망을 설명하고 있다. 김정효 기자
문재인 대통령이 주중국 대사에 장하성 전 청와대 정책실장을 내정한 것으로 4일 알려졌다. 두 달째 비워둔 자리에 정책실장에서 얼마 전 물러난 인사를 다시 쓰는 ‘회전문 인사’라는 비판을 피하기 어려울 것으로 보인다. 정부의 인재풀이 그렇게 좁은 건지, 아니면 주중 대사에 걸맞은 전문성과 능력을 갖춘 적임자가 없는 건지 묻고 싶을 정도다.

문 대통령은 자신의 국정 철학을 잘 아는 장하성 전 실장이 한-중 관계 주요 현안을 책임 있게 다룰 수 있다고 판단했을 것이다. 노영민 전 대사가 대통령 비서실장으로 옮겨온 데 이어, 청와대 실장을 지낸 인사를 다시 보내는 게 한-중 관계 발전에 대한 우리 정부의 의지를 보여주는 것으로 생각했을 수도 있다.

하지만 국민이 보기엔 경제학자 출신의 장 전 실장이 북핵 문제가 비상한 지금 시점에 과연 중국 대사로서 적임인지 의심스러울 수밖에 없다. 우선, 그가 중국과 동북아 정세에 어떤 전문성을 갖췄는지 설명하는 게 필요하다. 중국 인민대와 푸단대에서 교환교수를 역임했다고 설명하는 모양인데, ‘끼워 맞추기’식 인선 평으로 들린다. 2차 북-미 정상회담 이후 커다란 어려움에 봉착한 북핵 문제는 물론이고 복잡한 한-중 관계를 경제학자 출신인 그가 풀어낼 수 있을지 많은 이들은 믿음을 갖지 못한다.

더구나 장 전 실장은 억울하게 생각할지 모르지만, 그는 어쨌든 ‘정책 실패’ 책임을 지고 물러났던 인사다. 최저임금 인상 논란에 제대로 대처하지 못하고 김동연 경제부총리와 계속 불협화음을 빚자, 문 대통령이 결국 정책실장과 부총리 두 사람을 동시에 바꾼 게 아니었던가. 지난달 통계청이 발표한 ‘2018년 4분기 소득부문 가계동향조사’에서 소득 상위 20%와 하위 20%의 격차는 5.47배로, 2003년 관련 통계 작성 이후 가장 크게 벌어졌다. 이게 곧 장 전 실장의 실패 때문이라고 말할 수는 없지만, 경제정책을 조율하는 자리에 있던 장 전 실장은 그 책임에서 자유롭지 못하다. 그런 그를 주중 대사로 내정하는 건, 이 정부에 참여한 사람은 끝까지 챙겨준다는 잘못된 신호를 청와대 안팎에 줄 뿐이다.

물론 대통령의 인사권은 존중되어야 한다. 하지만 국민이 납득하는 건 긴요하다. 대통령은 인사를 통해 국민과 공직사회에 자신의 국정운영 방향을 제시하는 법이다. 이번 주요국 대사 인선을 국민이 어떻게 받아들일지 생각해보길 바란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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