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오피니언 사설

[사설] 현대중공업 노사, 한발씩 물러나 ‘극한 대립’ 풀기를

등록 2019-05-29 18:57수정 2019-05-29 22:34

현대중공업 노조가 29일 울산시 동구 한마음회관 앞에서 ‘회사 분할’에 반대하는 집회를 열고 있다. 연합뉴스
현대중공업 노조가 29일 울산시 동구 한마음회관 앞에서 ‘회사 분할’에 반대하는 집회를 열고 있다. 연합뉴스
대우조선해양 인수를 위한 현대중공업의 ‘물적분할’을 의결할 임시 주주총회를 앞두고 현대중공업 노사 대립이 격화되고 있다. 노조가 27일 주총장을 미리 점거해 농성에 들어간 데 이어 28일엔 전면 파업에 돌입했다. 회사는 노조원들에게 농성 해제를 요구하는 한편 경찰에 노조원 퇴거를 요청했다. 주총일인 31일 물리적 충돌이 벌어질 수 있는 상황이어서 걱정이 아닐 수 없다.

현대중공업은 주총에서 회사를 분할해 중간지주회사인 한국조선해양(가칭)은 존속회사로 하고 현대중공업을 신설회사로 하는 물적분할을 승인할 계획이다. 대우조선의 최대주주인 산업은행은 대우조선 주식을 한국조선해양에 현물로 출자해 2대 주주가 된다. 한국조선해양은 현대중공업과 대우조선 등 조선 관련 4개 계열사를 거느린 중간지주회사가 되고 신설 현대중공업은 생산·영업·설계 등을 담당하는 사업회사가 된다. 지난 3월 산업은행과 대우조선 인수 계약을 체결하면서 협의한 내용이다. 현대중공업 2대 주주(지분율 9.35%)인 국민연금도 물적분할에 찬성하기로 29일 결정했다.

노조는 “회사가 분리되면 자산은 중간지주회사에 귀속되고, 부채는 신설 현대중공업이 떠안게 돼 임금 삭감과 인력 구조조정이 뒤따르게 될 것”이라고 우려한다. 또 “물적분할은 정몽준-정기선 총수 일가의 경영권 승계를 위한 작업”이라고 주장한다. 회사는 “경영권 승계는 근거 없는 음모론”이라며 “회사 분할 이후에도 중간지주회사는 현대중공업 부채에 연대 책임을 진다”고 반박한다. 또 “물적분할은 경쟁력 제고를 위한 생산성 향상과 원가 절감 등을 종합적으로 고려한 결정”이라고 주장한다.

회사 분할이 고용 불안과 노동조건 악화를 가져올 것이라고 노동자들이 걱정하는 것은 일리가 있다. 회사가 대표이사 명의로 낸 담화문에서 “단체협약 승계와 고용 안정”을 약속했는데도 노조가 반발하는 것은 그만큼 믿음을 주지 못하고 있다는 얘기다. 노조가 강력히 반대하는 상황에선 물적분할이 주총을 통과해도 큰 후유증을 남길 수밖에 없다. 회사는 31일이라는 날짜에 얽매이지 말고 노조의 이해와 동의를 구하는 데 최선을 다해야 한다. 노조도 물적분할은 무조건 안 된다는 입장에서 벗어날 필요가 있다. 노사가 생산적 대화를 통해 상생할 수 있는 길을 찾아야 한다.

▶ 관련 기사 : 현대중 노조 “회사분할, 생존권 위협”- 회사 “단협 승계”

▶ 관련 기사 : 법인분할 싸고 현대중 노사 극한 대립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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