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오피니언 사설

[사설] ‘급식 불편’에도 비정규직 파업 지지하는 목소리들

등록 2019-07-03 18:36수정 2019-07-03 19:02

학교 비정규직 노동자들이 총파업에 나선 3일 오후 서울의 한 초등학교 급식실에서 학생들이 대체 급식으로 나온 빵과 주스를 먹고 있다. 백소아 기자 thanks@hani.co.kr
학교 비정규직 노동자들이 총파업에 나선 3일 오후 서울의 한 초등학교 급식실에서 학생들이 대체 급식으로 나온 빵과 주스를 먹고 있다. 백소아 기자 thanks@hani.co.kr
급식과 돌봄을 담당하는 학교 비정규직 노동자들이 3일부터 사흘 일정의 파업에 들어갔다. 전날 교육 당국과 전국학교비정규직연대회의의 막판 협상이 결렬된 데 따른 것이다. 연대회의는 이날 전국의 유치원과 초·중·고교에서 4만여명이 파업에 참여했다고 밝혔다. 일부 언론의 표현대로라면 ‘급식·돌봄 대란’이 현실화한 셈이다.

그러나 정작 파업의 ‘볼모’이자 급식·돌봄 대란의 ‘피해자’라는 학생들 사이에서 파업을 지지하는 선언이 잇따르고 있다고 한다. 여러 시민단체나 학부모단체들도 파업 지지 성명을 발표했다. 일부 학교는 학부모들에게 급식·돌봄 노동자들이 파업을 하는 사정을 설명하며 이해를 구하는 안내문을 보냈고, 교장과 교사들이 파업 노동자들에게 격려금을 건넸다는 소식도 들린다.

일부 언론이 말하는 급식·돌봄 대란을 이들은 ‘불편’이나 ‘차질’이라고 표현한다. 파업권은 핵심적인 노동기본권이며, 누군가 불편을 겪는다는 이유로 파업을 제약하거나 비난할 수 없다는 뜻이 깔려 있다. 그 위에서 학교 비정규직 노동자의 열악한 노동 실태에 대한 문제의식과 파업에 대한 연대 의지를 분명히 밝히고 있다.

학교 비정규직 노동자들은 정규직 9급의 64%에도 못 미치는 임금을 받고 있고, 법률적으로 신분을 보장받지도 못한다. 급식 노동자의 94%가 근골격계 질환을 겪는 등 산업안전 문제가 심각한 것으로 조사되기도 했다. 다른 곳도 아닌 일선 교육 현장에서 벌어지는 임금 차별과 신분 불안, 산업재해 문제는 노동 차원뿐 아니라 교육 차원에서도 큰 문제라고 본다.

특성화고 학생들이 소셜미디어로 전하는 파업 지지 메시지가 깊은 울림을 주는 것도 그래서일 것이다. 광주의 한 특성화고 학생은 “공공부문 비정규직 70만명 중 절반이 넘는 38만여명이 학교에서 일하고 있다. 학교 안에서 보이지 않는 차별이 만연하다”며 “이 수치는 우리의 미래이기도 하다. 우리가 졸업을 하면 비정규직이 될 수 있다는 이야기다”라고 밝혀 많은 지지를 받았다.

이 메시지에는 학교 비정규직 노동자들이 겪는 문제를 해결하지 않고서는 우리 사회의 미래를 얘기하기 어렵다는 뜻이 담겨 있다고 본다. 교육 당국은 미래 세대에게 꿈과 희망을 보여준다는 태도로 이번 파업에 대응하기 바란다. 파업을 해결하는 것도 충분히 교육적이어야 한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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