한나라당 강재섭 대표
한나라당 강재섭 대표
강재섭 한나라당 대표는 18일 당내 대선 주자들 사이에서 일고 있는 ‘검증’ 논란과 관련해 “검증은 필요하다”면서도 “그러나 인신공격이 아닌, 정책 검증이 되어야 하며, 경선준비위원회가 주도하는 토론회 형식이 되어야 한다”고 밝혔다. 강 대표는 이날 서울 염창동 당사 대표실에서 〈한겨레〉와의 인터뷰에서 이렇게 말하면서 “후보 검증은 대선 주자가 아닌 당이 해야 하며, 2월초 구성 예정인 경선준비위원회가 맡는 게 적절하다”고 말했다. 강 대표는 또 경선준비위원회와 관련해 “위원장은 당 상임고문들(김수한 박관용 전 국회의장 등 34명) 중에서 정하도록 하고, 위원들은 정치적 상상력이 있는 의원들, 대선 주자 캠프 소속 의원, 당 윤리위원, 법률 전문가 등 10여명 정도로 할 생각”이라며 “경선 방식과 시기 등도 경선준비위원회가 결정하도록 하겠다”고 덧붙였다. 인터뷰/성한용 선임기자
-최근 정국의 가장 관심이 고건 전 총리의 불출마 선언이었다. 여당은 혼란스러워 하고 있다. 일단 초반엔 한나라당 주도 국면으로 갈 것 같다. 고 전 총리의 불출마가 한나라당에 어떤 영향을 미치는가?
=한마디로 이야기하기는 어렵지만 크게 충격적이라고 생각은 안된다. 어차피 금년 1년은 엄청난 정치의 장이 펼쳐질 것이다. 각종 파노라마 전개 될 것이다. 이번 일도 그런 하나의 장면 아니겠는가. 여당은 특히 당장 뚜렷한 후보가 없으니 정당 간판도 내려가면서 몸부림 치고 있다. 거기서 엄청난 정계 개편이나 변화가 있을 것이고 이번 일도 그 중 일환이라 기상천외한 일이 생겼다고 생각하지 않는다. 그러나 끝까지 한 축이 되어 경쟁했으면 하는 괜찮은 분이었는데 아쉬움이 있다. 여하튼 그런 변화는 여야간에 얼마든지 있을 수 있다.
‘고건 불출마’ 아쉽지만 큰 충격은 없다
‘손학규 빼가기’ 도의상 있을 수 있나? -고 전 총리 불출마 선언으로 손학규 전 지사가 많이 언급되는데? =여당은 오픈프라이머리 등 이상한 제도를 내놓고 당적에 관계 없이 표를 찍든다든지 하는 이벤트거리를 제기하고 있다. 사람이 없으니 구인광고를 하는 것이다. 구인 광고를 하며 남의 회사 직원까지 빼가는 것은 상도 상에도 어긋난다. 정치 도의상에서도 있을 수 없는 일이다. 남의 유능한 선수를 빼가려는 것인데, 프로야구에서 선수 스카웃 하는 것도 아니고. 정말 심하다. 손 전 지사가 갖고 있는 참신성과 신선감은 한나라당이 가진 큰 자산인데 그걸 이간질하려는 것은 좋지 않다. 손 전 지사 본인도 스스로 절대 그런 일 없다고 해서 든든하다. 사실 이는 너무 당연한 것이다.
-원희룡 의원이나 고진화 의원이 당론과 종종 다른 이야기를 하기도 하는데? =당이란 것은 상품과 마찬가지다. 상품이 포장이나 맛 등 여러가지가 있어야 독특하고 구매자의 호기심 끄는 것과 마찬 가지로 당도 너무 일사불란하게 군대식으로 가는 것은 좋지 않다. -최근 이명박 전 시장과 박근혜 전 대표 사이에서 검증을 두고 논란이 되고 있다. 강 대표는 검증을 당에 맡겨 달라고 했다. 특히 박 전 대표는 후보의 노선과 이념 등도 검증해야 한다고 했다. =말 하나하나가 큰 의미를 둔 것은 아닐 것이다. 박 전 대표가 후보가 상대후보를 검증하자는 인상을 준 것은 본뜻 아닐 것이고 당의 적당한 기구에서 검증을 해야 한다고 한 뜻일 것이다. 검증이란 것은 필요하다. 백화점 물건에서 살 때도 그 물건이 어떤 것인지 알고 사야 하지 않는가. 더구나 나라 운명을 좌우하는 대통령 뽑는데 유권자들이 확실히 알도록을 해서 뽑아야 한다. 과거 우리 경험도 그런 문제에 미진해 당해 보기도 했다. 검증이 필요한 것은 첫째, 우리가 경쟁력 있는 후보를 뽑기 위해 필요하고, 둘째 예방주사 맞고 미리 건강검진을 하는 차원에서 필요하다. 우리가 건전한 몸을 유지 하려면 건강 검진을 미리 받아 치료도 하고 예방주사도 맞아 놔야 한다. 검증은 필요하다. 그런데 이것이 인신공격이나 이전투구로 가선 안 된다. 검증은 어차피 후보 경선과정에서 토론회를 하면서 검증된다. 그런데 지금 이야기를 하는 것은 막판에 당의 선거관리위원회가 구성이 돼서 한두달 캠패인을 벌이면서 하는 것이 아니라 조기에 암을 검진하듯이 미리 하자는 것이다. 정책 검증은 할 수 있다고 본다. 북핵문제 등 국가 안보문제, 부동산 문제, 양극화 문제, 교육 문제 등 아주 중요한 문제에 대해 정책 차원에서 각 지역을 한번씩 돌면서 할 수 있다. 예를 들어 광주에선 국민통합에 관한 토론회를 한다든지, 대구서는 부동산 관련 공약에 대해 토론회를 한다든지 순회하면서 정책에 대한, 국민에게 비전을 주는 토론회를 해서 정책을 검증할 수 있다. 토론회 방식으로 할 수 있다. 그러면 언론 등에서도 관심을 가지면 당도 역동적이 된다. 이런 과정을 거치면서 한나라당이 지향하는 후보가 검증되는 것이다. 그런 검증은 바람직하다. 어쨌든 이는 개인적인 생각이다. 2월 초에 경선 관리위 구성하고 거기서 검증을 할거냐 말거냐 주제가 어떤거냐를 정할 수 있다. 이런 것들을 경선준비위에 맡기자는 것이고 그래서 후보들에게 자제를 해달라고 한 것이다. -노선이나 이념, 의혹에 대한 검증은 어찌하나? =국가 안보관련 토론회를 하면 그분의 노선, 안보에 대한 식견이 저절로 알려진다. 그러나 색깔론 차원에서 이야기하는 것은 아니다. -경선 준비위원장은 어떤 사람이 맡나? =그동안 당내에서 여러 특위를 구성했지 이거만큼 중요한 특위가 있겠나. 그러니 너무 당 사정을 모르는 외부인사가 맡아도 곤란하고, 그렇고 당내 현역 의원이 맡는 것도 곤란하다. 당적 갖고 객관적위치에 있는 당원로가 맡는 것이 어떨까 생각 중이다. 위원들은 정치적 상상력 가진 사람을 배치하고, 또 후보 선출 기준관련 당규도 많이 손질해야 할 것 같아 법률전문가도 넣고. 하지만 너무 많으면 안되니 10여분 정도로 하고 아무리 많아도 15명 안 넘게 구성하는 것이 좋겠다. -김수한, 박관용 전 국회의장이 거론되는데? =아직 정한 것 없다. 최고위원들 사이에서 당의 상임고문군에서 한번 골라야 하지 않느냐는 정도로 의견이 많았다. 그래서 연구 중이다. -검증을 당 윤리위원회에 맡기는 방안은? =윤리위는 어떤 윤리적 측면서 비리나 문제가 생긴 사람을 징계하는 것이 기본이다. 그런데 윤리적으로 문제 없는 사람을 모아놓고 윤리위서 하는 것은 개념이 안 맞다. 나중에 정책 검증 할때 윤리위 사람도 포함하는 것은 몰라도. -예비 후보들이 경선 준비위를 꾸리는데 무난히 합의 할 것 같나? =확신한다. -경선 시기는 언제가 될 것 같나? =제일 중요한 것은 경선 방식이다. 한자도 못고친다고 할 수는 없다. 작년 당 혁신위원회가 하중을 싣고 경선 규칙을 만들었지만 정치는 살아 움직이는 생물이다. 저는 지금까지는 그 룰대로 심판한다고 했다. 그건 당 대표로서 너무 일찍 이에 대한 물꼬를 트면 안 된다고 생각해서이고, 또 한번 이야기꺼내면 봇물처럼 터지는 문제라서 제가 상상력이 부족한 사람인양 이야기를 한 것이다. 나도 돌대가리도 아니고 한자도 안 고친다는 것은 말이 안 된다. 결국 다 결국 본선서 이기기위한 것이니까. 그러나 열린우리당처럼 기준도 없고 정당 개념도 없는 방식을 받아 들이면 안 된다. 그 다음은 경선 시기인데 현재 6월 중순으로 되어 있는데 이것이 맞느냐 아니냐도 경선 준비위서 정할 것이다. 저는 아무 선입관이 없다. 그 다음은 선거관리위원회 구성 문제인데 이는 일단 룰을 정해야 뜰 수 있다. 그전까지 각 후보 진영에서 요구와 항의도 많을 것이다. 교통정리하는 심판 구실을 당 대표가 일일이 할 수 없으니 경선관리위서 그런 구실도 해줬으면 한다. 선관위가 뜨기 전까지는 거기서 해주는 것이 좋겠다. 그게 내 속마음이다. 검증이 지금 이슈가 되어 있는데 검증이 필요 없다고 하는 것도 이상하다. 이전투구가 되거나 어떤 이에게 유리하거나 불리한 방식이 되어서는 안 된다. 그것도 거기서 논의해 줬으면 한다. 경선관리위에서 (검증을) 지금이 아닌 나중에 선관위 구성된 뒤 선거운동할 때 검증하면 되지 않겠느냐며 안 해도 된다, 필요없다고 하면 안하는 것이다. -강 대표가 그래도 박 전 대표와 가까운 것 아니냐는 일각의 의견이 있다. =그런 시각을 가질 수 있다. 그러나 내 목표는 정권교체라고 했다. 정권 쟁취다. 이게 내 사자성어다. 공식적으로는 멸사봉공이라고 했다. 제일 중요한 것은 어느 후보 쪽이든 큰 선에서 트집을 잡는, 불공정 경선의 진원지가 내가 되어서는 안 되는 것 아니냐. 나는 역사적 소명이 뭔지 명심하고 간다. 언론에서도 나는 너무 공정하고 다른 이가 그렇지 않다고 났다. -후보 경선위원회가 만들어지고 당이 급속히 대선 체제로 가면 당 대표의 리더십이 약화될 것이란 우려도 있다. =우리는 당권과 대권을 분리했다. 그래서 지난번 이회창 전 총재가 대선 후보가 되고 서청원 의원이 대표하는 그런 상황하고는 다르다. 제가 가진 당권을 최대한 정정당당히 강하게 행사하고 의무도 다할 것이다. 저는 단순한 대선관리 대표라고 생각지 않는다. 제일 중요한 것이 그것이지만 당운영을 잘해야 한다. 후보가 그럴듯한 가문 출신이어야 (대선에서) 되는 것 아니냐. 후보는 현안 처리하느라 바쁘다. 후보는 준비 못하는 경우가 많다. 그 준비를 미리 당이 해야 한다. 홍보·전략·기획 등 여러 파트의 업무를 체계적으로 만들어 놓고 당 구축한 시스템에 후보와 캠프 사람을 나중에 거기 얹기만 하면 되도록 만들어 놔야 한다고 생각한다. 당이 부족한 부분도 적극적으로 미리 처리해야 한다. 차떼기당이다 뭐다 이런 이미지를 씻어서 부자 옹호당 이미지를 벗어야 한다고 생각해서 내가 참정치운동본부 만들고 윤리위원장에 인명진 목사를 모셔왔다. 그분이 와서 경고나 예방적 효과가 크다. 또 후보가 갑자기 취약 지구인 호남에 가서 지난 시절 반성한다고 해봤자 잘 안 된다. 그때가면 표 달라는 것 밖에 안 된다. 미리 좀 해놔야 한다. 호남이 뜨거워 지지까지는 않더라도 웃목과 아랫목 차가 너무 커선 안 된다. 경상도의 아랫목은 뜨뜻한데 호남 웃목은 양발도 안 신고 추우면 감기가 걸린다. 이러면 건전한 정당이 아니다. 최대한 시간 있을 때 미리 가야 한다. 그래서 대표 되자 마자 치열하게 갔고, 지금 10%대 지지울이 나온다. 물론 반사적인 것도 있겠지만, 열심히 하고 있다. 제가 호남에 당의 과거에 대해 사과도 하고, 예산 문제에서도 지역 예산을 우선 반영하는 등 진심으로 노력하고 있다. 이렇게 해야 후보가 당에 왔을 때 부담이 적다. 시기를 놓쳐서는 안 된다. -개헌 관련해서 지금은 안 된다는 여론이 많다. 하지만 4년 연임 개헌 자체는 언젠가 해야한다는 여론도 존재한다. 다음 대통령이 누가 되건 개헌 압박이 심할 것 같은데 어찌 처리해야 한다고 보나? =현재 노무현 대통령이 개헌을 하려는 것은 맞지 않다. 그게 민심이다. 우리는 민심에 따라 안 하겠다는 입장이다. 그리고 경선 후보들이 개헌에 대해 너무 산발적으로 공약을 하는 것은 맞지 않다고 본다. 일단 우리 후보들은 노 대통령 임기 중 개헌은 반대라고 한목소리를 냈다. 그것으로 족하다. 우리 대선 후보가 뽑혀지면 그 후보가 갖고 있는 생각과 당의 생각 얽어서 입장을 선명히 천명해야 한다고 본다. 그것이 반드시 원 포인트로 4년 중임제만 하겠다고 단정할 수는 없다. 일본의 경우 개헌 기구를 만들어 기초 조사만 하는데도 3년이 걸리는 등 6~7년이 걸린다. 개헌은 국가 근본체계에 관한 문제다. 의원 내각제가 맞는지, 대통령제가 맞는지 기왕 시대에 맞는 개헌을 한다면 대통령 임기가 시작될 때 개헌추진 기구 같은 것이나 연구 기구를 만들어 거기서 1, 2년 동안 심층적으로 해서 해야 한다. 그리리고 개헌을 다음 대통령이 반드시 임기 중 이뤄야 할 이유도 없는 것이다. 다음 대통령이 하게 할 수도 있는 것이다. 당 후보가 결정되면 후보의 공약이나 당의 공약으로 개헌을 내거는 것이 맞지 않나 싶다. -대통령과 국회의원 선거 주기가 엇갈린다는 부작용이 나올 수 도 있다. =대선과 총선을 한꺼번에 하자는 것은 주기에 함몰되어 나온 주장이다. 미국처럼 대통령 임기 중간에 국회의원 선거를 하는 것이 맞다고 생각하면 다음에 하는 것이 더 시기상 적절할 수 있다. -고 전 총리까지 불출마 선언을 해 한나라당 대세론이 더욱 확산될 가능성이 있다. 왜 한나라당이 집권해야 한다고 보나? =한나라당의 전신 정당도 과거 집권해봤고, 그 반대 입장에 있는 사람들도 10년 집권을 해봤다. 정권은 기본적으로 이쪽 한번 저쪽 한번으로 일정한 시기가 되면 교체되는 것이 민주적인 시각이다. 또 국민의 기호도 달라지는 것 아니냐. 교체 될 때가 됐다. 그리고 지금 중요한 것은 경제 살리기나 국민통합이다. 국가 안보를 지키고, 경제를 살리고, 나라의 희망 주는 세력이 이제는 우리라고 확신한다. 지지난번 지난번은 국민 생각에 정권을 교체해 다른 시각의 사람들에게 맡겨 본다고 생각을 해서 그렇게 된 것이다. 반드시 그들이 이벤트를 잘해서 그런 것은 아니다. 시대의 흐름이란게 있다. 이제 우리에게 돌아오지 않으면 안되는 시기가 됐다. 대세론이고 뭐고 당을 잘 추스려 경쟁력 있는 후보를 뽑아 잘하라는 시대적 소명이 당 대표에게 있다. 정권교체가 민주적…‘이번엔 우리’ 확신
대선 지면 정계은퇴…그 이후 생각없다 -한나라당 가치로 선진화를 많이 이야기한다. 선진화의 개념이 뭔가? =제 생각에 선진화 제2 산업화와 제2 민주화를 이루는 것이다. 민주화와 산업화를 합쳐 완결하는 것이다. 우리는 30년이란 짧은 기간동안 1만불 소득을 이뤄 산업화에 성공했다고 한다. 그러나 이는 1단계 성공이다. 정부 만능주의 등 엉망인게 많다. 지금도 큰 정부 작은 시장이라 하지 않는가. 이것을 털고 시장은 크게 정부는 작게 경쟁력 기르고, 글로벌 스탠더드에 맞게 만드는 것이 제2 산업화다. 민주화도 독재정권 시절의 인권 유린이나 탄압을 없앴다고 하는데 이것 역시 1단계 민주화다. 아직 집단 이기주의, 님비 현상 이런 것이 많다. 구시대적 이념 대결이 아직도 있다. 아직 민주화가 완성이 안 됐다. 대통령도 잘못되면 언론, 재벌 탓을 하지 않나. 일부 386이 화장하고 분식하는데 민주화를 쓰는 것은 아직 민주화가 완성된 것이 아니라는 것이다. 제 2의 민주화와 산업화를 하는 것이 선진화다. 한나라당은 또 과거 보다 미래를 지향하는 미래 형화 세력이 되어야 한다. 비굴하게 평화를 구걸하는 것이 아니라 전쟁에 대비해 안보를 튼튼히 해서 진정한 의미의 안보를 만드는 세력이 한나라당이다. -한나라당이 집권하면 과거 민정당 때처럼 검찰, 경찰, 안기부 등을 틀어쥐고 구시대로 돌아간다고 우려하는 사람들도 있다. =저만 보면 알지 않나. 내가 민정계고 그런데 지금 내가 너무 부드럽달까. (웃음) 나도 카리스마란 것이 옛날엔 위에서 지시하면 그대로 지켜지는 것이 카리스마라고 생각했다. 그땐 통했지만 지금은 아니다. 과거엔 지역의 보스가 돈 뿌리고 같이 교도소도 가고 그랫다. 그때 권위주의는 권력 쥔 여권만이 아니라 거기 대항하는 야당의 소프트 웨어도 마찬가지로 권위주의적이고 독재적이었다. 내부는 다 반민주 독재였다. 그러나 지금은 야당 뿐 아니라 여당도 마찬가지로 시대도 국민도 바뀐 상태라서 독재시절로 돌아갈 수 없다. 꿈같은 이야기다. 지금은 지시형 아니라 네트워크형의 따뜻한 카리스마가 필요하다. 다만, 나라가 쓸데없이 분열하는 것은 바로잡아야 한다. 기강은 잡아야 한다. 불법으로 노사분규를 자행하는 것은 막아야 한다. 법치는 있을 수 있지만 과거처럼 검찰이나 언론을 활용하는 것은 상상할 수 없다. -앞으로 강 대표 개인적인 미래 계획은? =제 개인 로드맵은 작은 7월 이후 없어졌다. 물론 그게 있었겠지만 다 잊어버리고 없애 버렸다. 오로지 금년 12월 우리나라가 뭔가 새출발하는 기반 만드는 대선에서 이겨야 한다는 생각 뿐이다. 이번에도 패하면 대표로서 정계은퇴해야 한다. 실제 그럴 각오다. 성공했을 때는 내 머릿속에 아무 로드맵도 없다. 약간이라도 그 이후에 대해 생각을 하게 되면 머리에 잡념이 들어가 옳은 판단을 못한다. 대표가 조금이라도 다른 생각해 판단해서 그르친 일이 과거에 많았다. 절대 있을 수 없다. -한나라당이 표심 뿐 아니라 진보 가치에 대한 외연 확대가 있는가? =토니 블레어 영국 총리도 노동당 당규를 다 고쳐서 상당히 보수적인 정강 정책을 받아 들었다. 보수도 개혁하려 진보적 색을 많이 넣어 왔다. 진보와 보수가 극대극으로 대치한 나라는 이미 선진국이 아니다. 나도 이념 조사를 보니 (오른쪽으로) 5.5다. 국가나 안보 차원에서 북핵문제 같은 데에는 강하게 해야 한다. 이런 데는 우파의 색이 한나라당에 굉장히 강하다. 그런데 그거 말고 부동산 정책보면 한나라당이 반값 아파트 당론 채택했다. 옛날 같으면 당론으로 채택 안 된다. 선거용이 아니라 나나 전재희 정책위 의장 등 당 상당수 의원들이 서민 복지 부분에서는 진보 정책 많이 들어가야 한다고 생각한다. 물론 근본은 시장을 키워 일자리 창출하자는 것이지만, 서민 근로자들은 죽든지 말든지 내버려두자는 것이 아니다. 심지어는 민간 아파트에 대한 원가 공개에 있어서도 당은 과거엔 말도 안되다고 했지만 지금은 융통성을 발휘하려 많은 노력을 하고 있다. 부동산 종부세 기준도 많이 6억원과 9억원을 두고 논란이 있었지만 결국 6억원으로 당론을 정했다. 사회 책임연대은행도 제안을 우리가 했고 기초연금제도 마찬가지다. 복지 측면을 시장 원리대로 그대로 두면 약육 강식이 되니 그렇게 되지 않도록 많이 생각하고 있다. 예전 처럼 극우, 꼴통 정당이 아니라 실제 구성분자와 사고방식이 많이 바뀌어 있다. -대선전에 당사를 염창동에서 여의도로 옮길 계획은 없나? =당사 이전은 상당히 진지하게 검토하고 있다. 진지하게 여의도로 알아보고 검토하고 있다. 고민은 과거 천막 당사에 가고 하다보니 어려움 이있다. 물론 각당이 이벤트성 성격도 있었다. 여의도로 당사를 옮겼을 때는 여기보다 보증금이 싼곳에 가야 한다. -당직 개편은? =지금은 생각하고 있지 않다. 대표도 자기도 처음 맡으면 어리둥절하다. 당직 맡은 사람도 처음엔 실수도 한다. 지금 겨우 길이 들었는데 당장 개편하면 안되고, 좀 있다가. 정리/ 권태호 성연철 기자 sychee@hani.co.kr
‘손학규 빼가기’ 도의상 있을 수 있나? -고 전 총리 불출마 선언으로 손학규 전 지사가 많이 언급되는데? =여당은 오픈프라이머리 등 이상한 제도를 내놓고 당적에 관계 없이 표를 찍든다든지 하는 이벤트거리를 제기하고 있다. 사람이 없으니 구인광고를 하는 것이다. 구인 광고를 하며 남의 회사 직원까지 빼가는 것은 상도 상에도 어긋난다. 정치 도의상에서도 있을 수 없는 일이다. 남의 유능한 선수를 빼가려는 것인데, 프로야구에서 선수 스카웃 하는 것도 아니고. 정말 심하다. 손 전 지사가 갖고 있는 참신성과 신선감은 한나라당이 가진 큰 자산인데 그걸 이간질하려는 것은 좋지 않다. 손 전 지사 본인도 스스로 절대 그런 일 없다고 해서 든든하다. 사실 이는 너무 당연한 것이다.
-원희룡 의원이나 고진화 의원이 당론과 종종 다른 이야기를 하기도 하는데? =당이란 것은 상품과 마찬가지다. 상품이 포장이나 맛 등 여러가지가 있어야 독특하고 구매자의 호기심 끄는 것과 마찬 가지로 당도 너무 일사불란하게 군대식으로 가는 것은 좋지 않다. -최근 이명박 전 시장과 박근혜 전 대표 사이에서 검증을 두고 논란이 되고 있다. 강 대표는 검증을 당에 맡겨 달라고 했다. 특히 박 전 대표는 후보의 노선과 이념 등도 검증해야 한다고 했다. =말 하나하나가 큰 의미를 둔 것은 아닐 것이다. 박 전 대표가 후보가 상대후보를 검증하자는 인상을 준 것은 본뜻 아닐 것이고 당의 적당한 기구에서 검증을 해야 한다고 한 뜻일 것이다. 검증이란 것은 필요하다. 백화점 물건에서 살 때도 그 물건이 어떤 것인지 알고 사야 하지 않는가. 더구나 나라 운명을 좌우하는 대통령 뽑는데 유권자들이 확실히 알도록을 해서 뽑아야 한다. 과거 우리 경험도 그런 문제에 미진해 당해 보기도 했다. 검증이 필요한 것은 첫째, 우리가 경쟁력 있는 후보를 뽑기 위해 필요하고, 둘째 예방주사 맞고 미리 건강검진을 하는 차원에서 필요하다. 우리가 건전한 몸을 유지 하려면 건강 검진을 미리 받아 치료도 하고 예방주사도 맞아 놔야 한다. 검증은 필요하다. 그런데 이것이 인신공격이나 이전투구로 가선 안 된다. 검증은 어차피 후보 경선과정에서 토론회를 하면서 검증된다. 그런데 지금 이야기를 하는 것은 막판에 당의 선거관리위원회가 구성이 돼서 한두달 캠패인을 벌이면서 하는 것이 아니라 조기에 암을 검진하듯이 미리 하자는 것이다. 정책 검증은 할 수 있다고 본다. 북핵문제 등 국가 안보문제, 부동산 문제, 양극화 문제, 교육 문제 등 아주 중요한 문제에 대해 정책 차원에서 각 지역을 한번씩 돌면서 할 수 있다. 예를 들어 광주에선 국민통합에 관한 토론회를 한다든지, 대구서는 부동산 관련 공약에 대해 토론회를 한다든지 순회하면서 정책에 대한, 국민에게 비전을 주는 토론회를 해서 정책을 검증할 수 있다. 토론회 방식으로 할 수 있다. 그러면 언론 등에서도 관심을 가지면 당도 역동적이 된다. 이런 과정을 거치면서 한나라당이 지향하는 후보가 검증되는 것이다. 그런 검증은 바람직하다. 어쨌든 이는 개인적인 생각이다. 2월 초에 경선 관리위 구성하고 거기서 검증을 할거냐 말거냐 주제가 어떤거냐를 정할 수 있다. 이런 것들을 경선준비위에 맡기자는 것이고 그래서 후보들에게 자제를 해달라고 한 것이다. -노선이나 이념, 의혹에 대한 검증은 어찌하나? =국가 안보관련 토론회를 하면 그분의 노선, 안보에 대한 식견이 저절로 알려진다. 그러나 색깔론 차원에서 이야기하는 것은 아니다. -경선 준비위원장은 어떤 사람이 맡나? =그동안 당내에서 여러 특위를 구성했지 이거만큼 중요한 특위가 있겠나. 그러니 너무 당 사정을 모르는 외부인사가 맡아도 곤란하고, 그렇고 당내 현역 의원이 맡는 것도 곤란하다. 당적 갖고 객관적위치에 있는 당원로가 맡는 것이 어떨까 생각 중이다. 위원들은 정치적 상상력 가진 사람을 배치하고, 또 후보 선출 기준관련 당규도 많이 손질해야 할 것 같아 법률전문가도 넣고. 하지만 너무 많으면 안되니 10여분 정도로 하고 아무리 많아도 15명 안 넘게 구성하는 것이 좋겠다. -김수한, 박관용 전 국회의장이 거론되는데? =아직 정한 것 없다. 최고위원들 사이에서 당의 상임고문군에서 한번 골라야 하지 않느냐는 정도로 의견이 많았다. 그래서 연구 중이다. -검증을 당 윤리위원회에 맡기는 방안은? =윤리위는 어떤 윤리적 측면서 비리나 문제가 생긴 사람을 징계하는 것이 기본이다. 그런데 윤리적으로 문제 없는 사람을 모아놓고 윤리위서 하는 것은 개념이 안 맞다. 나중에 정책 검증 할때 윤리위 사람도 포함하는 것은 몰라도. -예비 후보들이 경선 준비위를 꾸리는데 무난히 합의 할 것 같나? =확신한다. -경선 시기는 언제가 될 것 같나? =제일 중요한 것은 경선 방식이다. 한자도 못고친다고 할 수는 없다. 작년 당 혁신위원회가 하중을 싣고 경선 규칙을 만들었지만 정치는 살아 움직이는 생물이다. 저는 지금까지는 그 룰대로 심판한다고 했다. 그건 당 대표로서 너무 일찍 이에 대한 물꼬를 트면 안 된다고 생각해서이고, 또 한번 이야기꺼내면 봇물처럼 터지는 문제라서 제가 상상력이 부족한 사람인양 이야기를 한 것이다. 나도 돌대가리도 아니고 한자도 안 고친다는 것은 말이 안 된다. 결국 다 결국 본선서 이기기위한 것이니까. 그러나 열린우리당처럼 기준도 없고 정당 개념도 없는 방식을 받아 들이면 안 된다. 그 다음은 경선 시기인데 현재 6월 중순으로 되어 있는데 이것이 맞느냐 아니냐도 경선 준비위서 정할 것이다. 저는 아무 선입관이 없다. 그 다음은 선거관리위원회 구성 문제인데 이는 일단 룰을 정해야 뜰 수 있다. 그전까지 각 후보 진영에서 요구와 항의도 많을 것이다. 교통정리하는 심판 구실을 당 대표가 일일이 할 수 없으니 경선관리위서 그런 구실도 해줬으면 한다. 선관위가 뜨기 전까지는 거기서 해주는 것이 좋겠다. 그게 내 속마음이다. 검증이 지금 이슈가 되어 있는데 검증이 필요 없다고 하는 것도 이상하다. 이전투구가 되거나 어떤 이에게 유리하거나 불리한 방식이 되어서는 안 된다. 그것도 거기서 논의해 줬으면 한다. 경선관리위에서 (검증을) 지금이 아닌 나중에 선관위 구성된 뒤 선거운동할 때 검증하면 되지 않겠느냐며 안 해도 된다, 필요없다고 하면 안하는 것이다. -강 대표가 그래도 박 전 대표와 가까운 것 아니냐는 일각의 의견이 있다. =그런 시각을 가질 수 있다. 그러나 내 목표는 정권교체라고 했다. 정권 쟁취다. 이게 내 사자성어다. 공식적으로는 멸사봉공이라고 했다. 제일 중요한 것은 어느 후보 쪽이든 큰 선에서 트집을 잡는, 불공정 경선의 진원지가 내가 되어서는 안 되는 것 아니냐. 나는 역사적 소명이 뭔지 명심하고 간다. 언론에서도 나는 너무 공정하고 다른 이가 그렇지 않다고 났다. -후보 경선위원회가 만들어지고 당이 급속히 대선 체제로 가면 당 대표의 리더십이 약화될 것이란 우려도 있다. =우리는 당권과 대권을 분리했다. 그래서 지난번 이회창 전 총재가 대선 후보가 되고 서청원 의원이 대표하는 그런 상황하고는 다르다. 제가 가진 당권을 최대한 정정당당히 강하게 행사하고 의무도 다할 것이다. 저는 단순한 대선관리 대표라고 생각지 않는다. 제일 중요한 것이 그것이지만 당운영을 잘해야 한다. 후보가 그럴듯한 가문 출신이어야 (대선에서) 되는 것 아니냐. 후보는 현안 처리하느라 바쁘다. 후보는 준비 못하는 경우가 많다. 그 준비를 미리 당이 해야 한다. 홍보·전략·기획 등 여러 파트의 업무를 체계적으로 만들어 놓고 당 구축한 시스템에 후보와 캠프 사람을 나중에 거기 얹기만 하면 되도록 만들어 놔야 한다고 생각한다. 당이 부족한 부분도 적극적으로 미리 처리해야 한다. 차떼기당이다 뭐다 이런 이미지를 씻어서 부자 옹호당 이미지를 벗어야 한다고 생각해서 내가 참정치운동본부 만들고 윤리위원장에 인명진 목사를 모셔왔다. 그분이 와서 경고나 예방적 효과가 크다. 또 후보가 갑자기 취약 지구인 호남에 가서 지난 시절 반성한다고 해봤자 잘 안 된다. 그때가면 표 달라는 것 밖에 안 된다. 미리 좀 해놔야 한다. 호남이 뜨거워 지지까지는 않더라도 웃목과 아랫목 차가 너무 커선 안 된다. 경상도의 아랫목은 뜨뜻한데 호남 웃목은 양발도 안 신고 추우면 감기가 걸린다. 이러면 건전한 정당이 아니다. 최대한 시간 있을 때 미리 가야 한다. 그래서 대표 되자 마자 치열하게 갔고, 지금 10%대 지지울이 나온다. 물론 반사적인 것도 있겠지만, 열심히 하고 있다. 제가 호남에 당의 과거에 대해 사과도 하고, 예산 문제에서도 지역 예산을 우선 반영하는 등 진심으로 노력하고 있다. 이렇게 해야 후보가 당에 왔을 때 부담이 적다. 시기를 놓쳐서는 안 된다. -개헌 관련해서 지금은 안 된다는 여론이 많다. 하지만 4년 연임 개헌 자체는 언젠가 해야한다는 여론도 존재한다. 다음 대통령이 누가 되건 개헌 압박이 심할 것 같은데 어찌 처리해야 한다고 보나? =현재 노무현 대통령이 개헌을 하려는 것은 맞지 않다. 그게 민심이다. 우리는 민심에 따라 안 하겠다는 입장이다. 그리고 경선 후보들이 개헌에 대해 너무 산발적으로 공약을 하는 것은 맞지 않다고 본다. 일단 우리 후보들은 노 대통령 임기 중 개헌은 반대라고 한목소리를 냈다. 그것으로 족하다. 우리 대선 후보가 뽑혀지면 그 후보가 갖고 있는 생각과 당의 생각 얽어서 입장을 선명히 천명해야 한다고 본다. 그것이 반드시 원 포인트로 4년 중임제만 하겠다고 단정할 수는 없다. 일본의 경우 개헌 기구를 만들어 기초 조사만 하는데도 3년이 걸리는 등 6~7년이 걸린다. 개헌은 국가 근본체계에 관한 문제다. 의원 내각제가 맞는지, 대통령제가 맞는지 기왕 시대에 맞는 개헌을 한다면 대통령 임기가 시작될 때 개헌추진 기구 같은 것이나 연구 기구를 만들어 거기서 1, 2년 동안 심층적으로 해서 해야 한다. 그리리고 개헌을 다음 대통령이 반드시 임기 중 이뤄야 할 이유도 없는 것이다. 다음 대통령이 하게 할 수도 있는 것이다. 당 후보가 결정되면 후보의 공약이나 당의 공약으로 개헌을 내거는 것이 맞지 않나 싶다. -대통령과 국회의원 선거 주기가 엇갈린다는 부작용이 나올 수 도 있다. =대선과 총선을 한꺼번에 하자는 것은 주기에 함몰되어 나온 주장이다. 미국처럼 대통령 임기 중간에 국회의원 선거를 하는 것이 맞다고 생각하면 다음에 하는 것이 더 시기상 적절할 수 있다. -고 전 총리까지 불출마 선언을 해 한나라당 대세론이 더욱 확산될 가능성이 있다. 왜 한나라당이 집권해야 한다고 보나? =한나라당의 전신 정당도 과거 집권해봤고, 그 반대 입장에 있는 사람들도 10년 집권을 해봤다. 정권은 기본적으로 이쪽 한번 저쪽 한번으로 일정한 시기가 되면 교체되는 것이 민주적인 시각이다. 또 국민의 기호도 달라지는 것 아니냐. 교체 될 때가 됐다. 그리고 지금 중요한 것은 경제 살리기나 국민통합이다. 국가 안보를 지키고, 경제를 살리고, 나라의 희망 주는 세력이 이제는 우리라고 확신한다. 지지난번 지난번은 국민 생각에 정권을 교체해 다른 시각의 사람들에게 맡겨 본다고 생각을 해서 그렇게 된 것이다. 반드시 그들이 이벤트를 잘해서 그런 것은 아니다. 시대의 흐름이란게 있다. 이제 우리에게 돌아오지 않으면 안되는 시기가 됐다. 대세론이고 뭐고 당을 잘 추스려 경쟁력 있는 후보를 뽑아 잘하라는 시대적 소명이 당 대표에게 있다. 정권교체가 민주적…‘이번엔 우리’ 확신
대선 지면 정계은퇴…그 이후 생각없다 -한나라당 가치로 선진화를 많이 이야기한다. 선진화의 개념이 뭔가? =제 생각에 선진화 제2 산업화와 제2 민주화를 이루는 것이다. 민주화와 산업화를 합쳐 완결하는 것이다. 우리는 30년이란 짧은 기간동안 1만불 소득을 이뤄 산업화에 성공했다고 한다. 그러나 이는 1단계 성공이다. 정부 만능주의 등 엉망인게 많다. 지금도 큰 정부 작은 시장이라 하지 않는가. 이것을 털고 시장은 크게 정부는 작게 경쟁력 기르고, 글로벌 스탠더드에 맞게 만드는 것이 제2 산업화다. 민주화도 독재정권 시절의 인권 유린이나 탄압을 없앴다고 하는데 이것 역시 1단계 민주화다. 아직 집단 이기주의, 님비 현상 이런 것이 많다. 구시대적 이념 대결이 아직도 있다. 아직 민주화가 완성이 안 됐다. 대통령도 잘못되면 언론, 재벌 탓을 하지 않나. 일부 386이 화장하고 분식하는데 민주화를 쓰는 것은 아직 민주화가 완성된 것이 아니라는 것이다. 제 2의 민주화와 산업화를 하는 것이 선진화다. 한나라당은 또 과거 보다 미래를 지향하는 미래 형화 세력이 되어야 한다. 비굴하게 평화를 구걸하는 것이 아니라 전쟁에 대비해 안보를 튼튼히 해서 진정한 의미의 안보를 만드는 세력이 한나라당이다. -한나라당이 집권하면 과거 민정당 때처럼 검찰, 경찰, 안기부 등을 틀어쥐고 구시대로 돌아간다고 우려하는 사람들도 있다. =저만 보면 알지 않나. 내가 민정계고 그런데 지금 내가 너무 부드럽달까. (웃음) 나도 카리스마란 것이 옛날엔 위에서 지시하면 그대로 지켜지는 것이 카리스마라고 생각했다. 그땐 통했지만 지금은 아니다. 과거엔 지역의 보스가 돈 뿌리고 같이 교도소도 가고 그랫다. 그때 권위주의는 권력 쥔 여권만이 아니라 거기 대항하는 야당의 소프트 웨어도 마찬가지로 권위주의적이고 독재적이었다. 내부는 다 반민주 독재였다. 그러나 지금은 야당 뿐 아니라 여당도 마찬가지로 시대도 국민도 바뀐 상태라서 독재시절로 돌아갈 수 없다. 꿈같은 이야기다. 지금은 지시형 아니라 네트워크형의 따뜻한 카리스마가 필요하다. 다만, 나라가 쓸데없이 분열하는 것은 바로잡아야 한다. 기강은 잡아야 한다. 불법으로 노사분규를 자행하는 것은 막아야 한다. 법치는 있을 수 있지만 과거처럼 검찰이나 언론을 활용하는 것은 상상할 수 없다. -앞으로 강 대표 개인적인 미래 계획은? =제 개인 로드맵은 작은 7월 이후 없어졌다. 물론 그게 있었겠지만 다 잊어버리고 없애 버렸다. 오로지 금년 12월 우리나라가 뭔가 새출발하는 기반 만드는 대선에서 이겨야 한다는 생각 뿐이다. 이번에도 패하면 대표로서 정계은퇴해야 한다. 실제 그럴 각오다. 성공했을 때는 내 머릿속에 아무 로드맵도 없다. 약간이라도 그 이후에 대해 생각을 하게 되면 머리에 잡념이 들어가 옳은 판단을 못한다. 대표가 조금이라도 다른 생각해 판단해서 그르친 일이 과거에 많았다. 절대 있을 수 없다. -한나라당이 표심 뿐 아니라 진보 가치에 대한 외연 확대가 있는가? =토니 블레어 영국 총리도 노동당 당규를 다 고쳐서 상당히 보수적인 정강 정책을 받아 들었다. 보수도 개혁하려 진보적 색을 많이 넣어 왔다. 진보와 보수가 극대극으로 대치한 나라는 이미 선진국이 아니다. 나도 이념 조사를 보니 (오른쪽으로) 5.5다. 국가나 안보 차원에서 북핵문제 같은 데에는 강하게 해야 한다. 이런 데는 우파의 색이 한나라당에 굉장히 강하다. 그런데 그거 말고 부동산 정책보면 한나라당이 반값 아파트 당론 채택했다. 옛날 같으면 당론으로 채택 안 된다. 선거용이 아니라 나나 전재희 정책위 의장 등 당 상당수 의원들이 서민 복지 부분에서는 진보 정책 많이 들어가야 한다고 생각한다. 물론 근본은 시장을 키워 일자리 창출하자는 것이지만, 서민 근로자들은 죽든지 말든지 내버려두자는 것이 아니다. 심지어는 민간 아파트에 대한 원가 공개에 있어서도 당은 과거엔 말도 안되다고 했지만 지금은 융통성을 발휘하려 많은 노력을 하고 있다. 부동산 종부세 기준도 많이 6억원과 9억원을 두고 논란이 있었지만 결국 6억원으로 당론을 정했다. 사회 책임연대은행도 제안을 우리가 했고 기초연금제도 마찬가지다. 복지 측면을 시장 원리대로 그대로 두면 약육 강식이 되니 그렇게 되지 않도록 많이 생각하고 있다. 예전 처럼 극우, 꼴통 정당이 아니라 실제 구성분자와 사고방식이 많이 바뀌어 있다. -대선전에 당사를 염창동에서 여의도로 옮길 계획은 없나? =당사 이전은 상당히 진지하게 검토하고 있다. 진지하게 여의도로 알아보고 검토하고 있다. 고민은 과거 천막 당사에 가고 하다보니 어려움 이있다. 물론 각당이 이벤트성 성격도 있었다. 여의도로 당사를 옮겼을 때는 여기보다 보증금이 싼곳에 가야 한다. -당직 개편은? =지금은 생각하고 있지 않다. 대표도 자기도 처음 맡으면 어리둥절하다. 당직 맡은 사람도 처음엔 실수도 한다. 지금 겨우 길이 들었는데 당장 개편하면 안되고, 좀 있다가. 정리/ 권태호 성연철 기자 sychee@hani.co.kr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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